네이버나 SK가 티스토리를 인수했다면?
저작권 및 공지 CATEGORY : 웹 2.0

조금 뒷북이지만, 다들 주지하시다시피 티스토리가 예상대로(?) 다음에 인수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 특이한 것은 SK의 이글루스, 네이버의 제로보드 인수(인수라 하기에는 좀 맞지 않다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블로거와 네티즌들의 반응이 담담했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티스토리 탄생 때부터 다음과의 제휴가 있었다.' 라는 것이 가장 큰 원인지만, 그것 하나만으로는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한 가지 또 다른 관점에 대해 조명해 보려고 합니다.

기업에 대한 신뢰
일단은, 티스토리 자체의 개방된 사용자 중심 서비스 원칙을 주목해 봅니다.
물론, 여러 미미한 점이 있고 관련한 지적도 종종 나오지만, 국내의 다른 그 어떤 가입형 블로그보다는 개방적이며, 사용자 중심 지향적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은, 이러한 원칙을 지켜줄 것이라는 Daum에 대한 블로거들의 신뢰입니다.
여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SK가 이글루스를 인수할 때 많은 블로거들이 반발하고, 다른 가입형 서비스나 설치형 블로그(태터, 워드프레스 등)으로 둥지를 옮긴 것은 SK라는 기업에 대한 신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인수하기 전까지는 이글루스 역시 나름대로 사용자들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뤄지고, 운영자와 유저들간의 유대가 강했습니다. 즉 사용자지향적이었다는 말이지요.
그러나 이 모든 미덕은 단지 SK라는 기업 하나로 인해 멸실되고 말았습니다.
실제로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처사였습니다. 네이버와 SK는 대기업이 빠져들기 쉬운 오만함과 독선을 보여주며, 소비자지향의 정책에는 별 관심이 없었으니까요.
특히 네이버의 경우에는 아직도 무단 스크랩에 미온적이며, 심지어 블로그 검색에서 티스토리는 낙오시킨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기업의 자세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산업은 바로 웹과 인터넷입니다. 왜냐하면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정보망이기 때문이죠.
모르긴 몰라도 티스토리를 네이버가 인수했다면, 이글루스만큼, 혹은 그 이상의 반발과 엑소더스가 일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일수록 소비자들(블로거, 네티즌)과의 유대 및, 신뢰감 형성이 중요합니다.
소비자가 컨텐츠 생산의 주체까지 변할 수도 있는 웹 2.0의 흐름을 감안하면, 이는 결국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될 것이니, 더더욱 간과해서는 안 되는 문제입니다.

네이버, 그리고 기존의 재벌 중 웹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아 보이는 SK는 이 점을 잘 새겨 들어야 합니다.
당장의 성과에만 눈이 멀어, 무단 스크랩이나 방조하고, 심지어 "네이트 통" 또는 "통 클립퍼"라는 쓰레기 같은 서비스와 프로그램까지 만들어서 스크랩을 조장하는 행태로는 네티즌, 블로거, 소비자들과의 상생이 불가할 것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기업의 도태를 야기시킬 것입니다.
또한, 다음 역시 이제 형성된 조그만 신뢰를 더더욱 키워가야 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그것에 대한 변질이 감지되면 네티즌과 블로거로부터 눈 깜빡할 사이에 외면 받을 것입니다. 이미 한메일에서 경험했으니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알겠지만...

이 블로그의 모든 글 및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여름하늘에게 있습니다.
출처를 밝힌 여부와 상관 없이 글, 또는 리뷰의 내용을 다른 사이트에 올리는 것을 금합니다. 좋은 글이라 여겨지면 링크트랙백을 이용해 주세요.
참고 : 저작권 위반에 대한 법적 대응
Copyrights 2008 무단 전재/스크랩 금지.
 , , , , , , , , , ,
            여름하늘 | 2007/12/03 14:04 | 트랙백(1) 댓글(53)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skysummer.com/trackback/451
Tracked from Oblivion 2007/12/03 19:02 ::: Delete
제목 : 무분별한 컨텐츠 스크랩이여, 사라져라.
원래 폐쇄적인 단체나 모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싸이월드에서 블로그로 갈아탄 이유 중 하나죠. 거의 지인들로만 구성되는 싸이월드의 네트워크보다는 더 오픈되어 있는 블로그가 더 매력 있다고 생각하고, 또한 각종 태그들을 다 막아놓고 서비스의 틀 안에 사용자를 가두어 버리는 싸이월드보다는 입맛대로 포맷을 만들 수 있는 블로그가 하고픈 말을 쓰기에도 훨씬 편했구요. 그렇게 생각했던 제가 저번 주부터 부득이하게 블로그 오른쪽 클릭을 막아 놓게 되었습니..
* 진샘나미 at 2007/12/03 14:36 ::: Reply ::: Delete :::
네이버 문제는 정말 안타깝습니다...

이것은 정중히 말한 표현이고...

공격적으로 말하면 짜증 지대로 입니다...
네이버 활동하면서 느낀 점이라곤... 뭐 찾고자 하는 정보 검색하면...
광고가 맨 위줄에 우수수수... 지금 ..

펌글 방지한다고 시스템개선하고 이미지 개선한다고 검색창을 변경하였지만..
그닥지.. 예전보다 더 네이버 위주로 변경된 것이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듭니다..

네이버 는 솔직히 네티즌을 네이버라는 테두리에서 제공하는 정보안에서만 활동하도록
가두려는 경향이 강하고 ...

동일한 검색어로 보이는 것에 대해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 적으로 보이는 문제 / 등..
더이상 거론하지 않아도 될 만큼 .... 여러 방면에서 불만이 많죠..

저두 그중 1인이니..
daywish at 2007/12/03 22:34 ::: Delete
사실 네이버로 뭐 찾다보면 광고는 별 신경안쓰는데, 이미 검색결과부터가 막장을 달리다보니까 :) 검색정확도라는 부분을 생각하자면 '니들은 돈벌이 전에 기본부터 익히고'란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게다가 좀 정확하게 찾아준다는 정보들이야 어차피 사람들이 손으로 입력해 축적하고 있는 것들이니, 늘어가는 정보량 따라가다 엎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합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4 00:41 ::: Delete
검색에 대한 것은 확실히 문제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가령 네이버에서 AntiVir만 검색해도 엄한 결과가 나오죠..
하지만 저는 원칙적으로 광고에는 찬성합니다.. 기업의 수익창출 방안이니까요..
다만, 유명하고 널리 알려진 키워드와 광고는 필터링해야 한다고 봅니다..
오로지 광고수익에만 정신이 팔린 네이버에게 이것을 기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요..
* selic at 2007/12/03 14:53 ::: Reply ::: Delete :::
SK는 얼마전에 인수한 ' 엠파스 ' 와 ' SK커뮤니케이션 ' 을 합쳐서 ' SK컴즈 ' 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SK컴즈에서 새롭게 출시할 것이 거의 전무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SK컴즈의 새로운 시도는 ' 네이버 VS 다음 ' 이라는 틀을 깨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샘나미 at 2007/12/03 15:27 ::: Delete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대해선

새롭다고 봐야 겠죠..
여름하늘 at 2007/12/04 00:43 ::: Delete
소비자 입장에서 경쟁은 영원한 미학이지요..^^
그러나 구글과 같이 기존의 포털을 깨고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악습을 답습하는 경우라면 그다지 반갑지만은 않지만요..
* 호야 at 2007/12/03 15:55 ::: Reply ::: Delete :::
어느 업체의 편을 들자라는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다음이 대처를 잘 해온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다른 업체들도 지금처럼 자신들의 방식에 이용자들이 맞추기를 원하는것에서 탈피하여 이용자들의 목소리에 좀더 귀를 기울여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여름하늘 at 2007/12/04 00:44 ::: Delete
확실히 다음이 대세를 잘 간파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네티즌들로부터 얻은 호감을 잘 지켜가는 것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되리라 보네요..
* 나르샤™ at 2007/12/03 16:05 ::: Reply ::: Delete :::
솔직히 다음과 엠파스-네이트온에 다소 기대감이 있기도 합니다.. ^^
여름하늘 at 2007/12/04 00:45 ::: Delete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대로의 네이버라면 머지 않아 용상에서 내려와야 할 것 같습니다..ㅎ
* drchoi at 2007/12/03 16:05 ::: Reply ::: Delete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네이버가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수준을 후퇴시키는 가장 큰 걸림돌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스스로 구글과 같은 외국기업에 대한 방파제라고 주장하지만, 제가보기엔 우물 속에 네티즌들을 가두는 역할이 더 크다고 봅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네이버로의 펌글은 조장하고 외부로의 스크랩을 방지하는 모순된 구조로 점점 더 굳어어져가는게 안타깝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4 00:47 ::: Delete
전 세계 포털 중, 가장 웹 2.0답지 않은 것이 네이버인 것 같습니다..
지금도 늦지는 않았는데 말이지요..
* Draco at 2007/12/03 16:15 ::: Reply ::: Delete :::
그런데 또 다른 점은...
이미 네이버나 싸이월드는 상당한 유저를 가지고 유행을 선도(?)하던 서비스였기 때문에...그들만의 말도 안되는 스크랩기능등이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당연한"것으로 자리잡혀 있다는 것이지요.
저도 예전에 관리자로 있던 서비스에서 "스크랩기능 만들어주세요" 같은 소리 하도 들어서 -_-;
이러한 잘못된 인식이...언제 폭탄이 되어 돌아올지 모를 일입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4 00:49 ::: Delete
맞습니다..
소비자를 선도할 수도 있다는 의미에서 기업의 철학이란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때문에, 네이버는 물론, 지금 호응을 받고 있는 다음에도 끊임없는 견제와, 건설적인 비판이 필요한 것이겠지요..
* 쟤시켜 알바 at 2007/12/03 16:26 ::: Reply ::: Delete :::
이미 한메일에서 경험했으니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알겠지만...

블로그로 수익 및 운영비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를 연속으로 읽었습니다. 왠지 문장이 좀 되는듯 한대요...
여름하늘 at 2007/12/04 00:50 ::: Delete
그런가요? ㅋ
폰트나 색상을 바꾸던지 해야겠습니다..^^
* 카르사마 at 2007/12/03 17:11 ::: Reply ::: Delete :::
검색 업데이트를 거쳤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검색해보면..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과
타 블로그의 포스팅이 뜨는 비율이 참... 차이가 많이나지요.;;
안타깝습니다. 네이버검색은.. 뭐랄까.. 자사의 블로그의 포스팅을 제외하고
다른 웹페이지의 글이라거나 타 블로그의 글은 신경쓰지도 않는달까요.;;
저는 네이버를 쓰고있습니다만.. 안타깝네요.;
(그래도 내심 티스토리가 네이버에 인수되었으면 좋지않았을까..생각하는 사람..;)
여름하늘 at 2007/12/04 00:51 ::: Delete
솔직히 현재까지는 네이버 안에서의 검색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무수한 정보가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파워 유저들이 떠나가는 네이버로서는 미래가 암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wiz at 2007/12/03 17:20 ::: Reply ::: Delete :::
애초에 티스토리가 네이버에 인수되었으면

현재 네이버 블로그의 형태 그대로 변했을 것 같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4 00:52 ::: Delete
많은 분들이 염려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지요..
네이버로 대동단결.. ㅋ
* kenu at 2007/12/03 17:42 ::: Reply ::: Delete :::
네이X 라고 하면 일석이조의 뜻이 됩니다. ㅎㅎ
편리하기도 하지요.

^^ 글 잘 읽었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4 00:54 ::: Delete
그 일석이조가 좋은 것으로만 이뤄져 있었으면 좋았을 터인데 말이죠..^^
* 라이브 at 2007/12/03 18:35 ::: Reply ::: Delete :::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이글루스..
왜 사람들이 SK텔레콤, SK커뮤니케이션즈를 그냥 SK라고만 하는 지 이해 못하겠음..
SK(주)가 모기업이긴 하지만..실제로 운영하는 곳은 SK텔레콤, SK커뮤니케이션즈인데..
다른 기업들은 모회사/자회사 구분 정확히 하면서 SK계열사만 모회사=자회사 취급하네..
여름하늘 at 2007/12/04 00:58 ::: Delete
일단, 댓글이란 것 자체가 상대와의 대화를 전제하는 것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존칭도 아니고, 반말도 아닌 식의 독백체는 보기 나쁩니다..
SK커뮤니케이션을 SK로 지칭한 이유가 있지만, 질문이 아닌 님의 독백이기에 따로 답변할 이유를 못 느끼겠네요..
at 2007/12/08 23:25 ::: Delete
독백체는 그냥 반말입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9 22:32 ::: Delete
불특정 다수를 위한 글일 경우 독백체가 일반 적이지만, 운영자 단 한명의 상대를 전제로 하는 댓글의 특성을 감안하면 확실히 바른 경우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에이르 at 2007/12/03 18:54 ::: Reply ::: Delete :::
둘중에 한곳으로 가야만 했다면 전 SK커뮤니케이션즈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적어도 스크랩 글의 원 출처를 밝히는 기능은 먼저 시작했으니까요.

NHN 은 영 비호감 -_-;
여름하늘 at 2007/12/04 00:59 ::: Delete
저는 스크랩을 도와준다는 프로그램(액티브X)을 만든 SK의 발상에 기가 찬 적이 있어서요..ㅡ.ㅡ;
* SSeok at 2007/12/03 19:06 ::: Reply ::: Delete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트랙백과 링크도 걸어봅니다.
저도 최근에 글 몇개가 무단 스크랩된 적이 있어서 공감을 많이 했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무단 스크랩도 아니고, 무단 복사 및 전제랄까요. 그대로 긁어다가 붙여놨으니 ;)

제가 쓰는 티스토리에도 스크랩 기능이 어느날 생겨버릴까봐 겁납니다. 다음이 그나마 네이버보다는 블로그 지원에 힘쓰고 있다고는 하지만, 거대 포털들이 다 그렇듯 어느 순간 바뀔지 모르는 거니...
인게이지 at 2007/12/03 23:32 ::: Delete
티스토리 스크랩 기능 생기는 날은 티스토리 망하는 날입니다.
사람이 자살하듯 기업이나 국가도 가끔 자폭하던데...불안
여름하늘 at 2007/12/04 01:00 ::: Delete
그러게 말입니다..
하지만 또 일부 사람들은 스크랩이 마치 당연한 일인냥 생각하고 있으니..ㅡ.ㅡ;
* jedimaster at 2007/12/03 21:21 ::: Reply ::: Delete :::
SK컴즈 돈버는 것만큼 브랜드 관리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만한 덩치에 브랜드 이미지가 왜 그모양인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도 덩치가 커져서 그런지 예전만 못하구요. 전양이 날개모자 쓰고 나올 때만해도 안그랬는데...
여름하늘 at 2007/12/04 01:01 ::: Delete
여담이지만, 저는 SK의 그 나비모양 로고는 맘에 들어요..
게다가 개인적으로 주황색 계열을 좋아하다보니..^^
* 인게이지 at 2007/12/03 23:31 ::: Reply ::: Delete :::
네이버.....이젠 뭐....하고 싶은데로 하세요
다만 검색정확도좀 높여줘요
하고 싶은 말은 그것뿐...
여름하늘 at 2007/12/04 01:01 ::: Delete
문제는 검색 정확도 마져 광고 때문에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에요.. ㅋ
* FAZZ at 2007/12/03 23:47 ::: Reply ::: Delete :::
개인적으로 다음 무지 싫어하는데 SK인수 이후 이글루의 이오공감2.0으로 인해 왠 파쇼주의 배틀러들이 엄청 부각되는 바람에 그 싫어 하는 다음으로 이사가야겠다 생각중이니(본 블로그는 역시 티스토리 ^^) 참 아이러니 하더군요
여름하늘 at 2007/12/04 01:03 ::: Delete
소비자 입장에서는 확실히 100% 만족스러운 서비스나 기업은 없는 것 같습니다..
"소비"라는 것 자체가 덜 사악하거나, 조금 더 만족스러운 것을 찾는 영원한 아딧씨라고나 할까요..^^
* dos at 2007/12/03 23:55 ::: Reply ::: Delete :::
저 오늘 티스토리 가입했어요.. ㅋㅋㅋㅋ
어렵네요 근데 티스토리에는 스트랩이 없나요.?
신기 신기..+_+
여름하늘 at 2007/12/04 01:03 ::: Delete
스크랩 없는 것이 신기한 게 아니라, 스크랩 있는 것이 신기한 것이에요.. ㅋㅋㅋ
* EnJI at 2007/12/04 00:19 ::: Reply ::: Delete :::
네이버 블로그의 스크랩 기능이 편한 점도 있어요. 검색하다 나중에 볼만한 내용 같은 건 따로 모아놓기도 할 수 있고. 계정 용량 따위 걱정할 필요없으니, 회사가 주는대로 이용해 먹는 거죠. 블로깅은 티스토리에서 하고, 네이버 블로그는 스크랩용으로 쓰고. -o-;
여름하늘 at 2007/12/04 02:07 ::: Delete
굳이 스크랩이 아니더라도 딜리셔스, 마가린, 한RSS 같은 북마킹 서비스가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이 기능들이 더 유용하던데요.. 여러 자료를 모아두다 보면 스크랩 보다는 정리도 용이합니다.. 내가 직접 코멘트와 요약을 해 둘 수 있으니까요..
한 번 사용해 보세요..^^
* 자연은 at 2007/12/04 04:35 ::: Reply ::: Delete :::
티스토리의 경우도 그렇고 다음메일과 다음캘린더의 경우도 그렇고
블로그를 통해서 유저들과 직접 소통하더군요 최근에 다음캘린더를 사용하면서
관련 블로그에 갔었는데 댓글이 참 감동적이랄까... 그걸 보면서 다음의 미래가 밝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04 14:38 ::: Delete
문제는 그러한 초심을 언제까지 이어 가느냐이겠지요..^^
요즘의 구글을 봐도 점점 변하는 것이 느껴지니까요..ㅡ.ㅡ
* 엔젤이 at 2007/12/04 09:15 ::: Reply ::: Delete :::
사실 네이버는 예전이미지 때문에 아직까지 1등 검색싸이트죠 ^^..;;
예전에 제친구 개인홈피까지 링크되던시절이 있었죠.
친구이름으로 치면 나오더라구요 누구누구의 개인홈페이지!? ㅋㅋ?
방문자수 하루에 한명 바로 자기자신 이였다는 사실 나까지 두며 ㅋㅋㅋㅋ
요즘은 그런 검색능력을 가진 제대로된사이트가 없져 현재는요...
예전에 네이버는 크랙등등 다검색되었답니다.. ^^ 정확도70%이상 100%는 오바구요
정보의바다 > 정보의강 > 정보의 호수
점점 줄어들죠.. 그래서 구글이(?) 뜨고있긴한데요..
정확도가...안습이죠.. ^^;; 암튼 잘보고가여.. 요즘은 한편으로는 너무 제약되고 있는게 아닌가 싶기두.
검색어에요 ^^. 숙제(레포트)도 못할지경이면 말다했죠..
자료를 거의 유료로 구입하라고 강요하는거 ㅋㅋㅋ 누가 써놓은거요
문서하나에 1000원 그런사이트로 연결되던..
앞글에 리플은 죄성여 후덜덜
여름하늘 at 2007/12/04 14:42 ::: Delete
확실히 현재까지는 네이버의 검색 능력이 우수한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정보를 제공하는 유저와 사용자가 많으니까요..
그러나 지금처럼 네이버에 대한 반감이 커 지면, 궁극에는 사용자가 줄어들고, 그만큼 네이버의 검색 컨텐츠는 제한되겠지요..

제 입정에서는 앞의 댓글들은 불쾌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방문자들의 집중력을 흐릴 수 있다는 의미에서 어떤 분이 지적해 주신 것이지요..
그 분 말씀도 맞고, 엔젤이님 댓글도 문제가 없어 보이니... 저는 중간에서 그저 바라볼 뿐입니다..^^;
* Yarmini at 2007/12/04 18:42 ::: Reply ::: Delete :::
저 역시도 다음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다는 걸 느끼네요.
사용자를 배려하는 서비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얼마전 메일의 POP지원과 캘린더는 칭찬하고 싶어요.
여름하늘 at 2007/12/04 22:53 ::: Delete
그러고보니 POP 서비스도 있었군요..^^
덕분에 저도 버려뒀던 한메일을 다시 쓰고 있습니다..
* 불멸의 사학도 at 2007/12/06 09:38 ::: Reply ::: Delete :::
스크랩 기능이 꼭 필요하다면 스크랩된 포스트는 절대 공개할 수 없게 만들고, 포스트 자체에 원 출처 링크가 달리게 한다면 괜찮을 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그것마저도 싫어할 블로거 분들도 계시겠지만, 적어도 포스트를 통째로 스크랩해서 자기 글처럼 보여서 낚시를 하는 것보다는 나을테니까요...
여름하늘 at 2007/12/06 16:23 ::: Delete
다만, 그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할런지 모르겠습니다..^^;
스크랩의 경우 퍼간 사람 블로그에 글이 올라가므로, 수정, 삭제, 공개 여부 등의 권한이 주어지는데 과연 나중에 "공개"로 변경하면 어떻게 될지...
또한 편법을 이용하여 스크랩해간 본문의 토시 하나를 바꾸면 다른 글로 인식될 소지가 있는 것도 그렇구요..
* 달콤테리 at 2007/12/06 11:14 ::: Reply ::: Delete :::
그런데 가끔 티스토리 내에 스크랩 기능,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북마킹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저장이 아니라 링크로 타고 들어올 수 있게요.
이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름하늘 at 2007/12/06 16:24 ::: Delete
그런 것이야 쌍수를 들도 환영하지요..^^
제 블로그에도 모든 포스팅마다 북마크(링크) 버튼이 있습니다..
"태그" 하단에 아이콘들을 보시면 아실겁니다..
* 불멸의 사학도 at 2007/12/07 22:21 ::: Reply ::: Delete :::
그냥 스크랩을 할 경우엔 수정을 하지 못하고, 자신만 볼 수만 있게 해놓고, 원 출처의 링크를 걸어놓는 정도가 좋겠네요... 수정할 수 있으면, 토씨 하나 바꾸고 자기 글인 척 할 수 있으니까요...
여름하늘 at 2007/12/09 01:56 ::: Delete
일단 스크랩을 했다는 것은 자기 블로그에 글이 올라갔다는 말인데, 그것을 수정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플랫폼이 다르면 거의 100% 불가하죠..
가령, 같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 저같은 설치형 블로그의 글을 네이버 블로그로 퍼가는 경우에...
불펌하는 도둑들이 자기가 사용하는 블로그 서비스 안에서만 훔쳐가는 건 아니지요..

수정이 불가하게 하려면 원작자의 글을 그대로 유지해야 하고, 그러러면 아이프레임 형태, 또는 많은 스크립트로 구현되어야 할 터인데.. 이 경우 원작자 서버의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유료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퍼간 도둑님들 덕분에 어이 없이 돈을 더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죠..

정답은 그냥 링크로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그렇게 애서 스크랩을 해 가려는 사람들을 이해하기도 힘들구요.. 차라리 그냥 스샷으로 찍어서 혼자 보면 되겠지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로 등록 댓글, 트랙백 관련 공지 이메일 연락처
내용  
 


next | prev             *1  ... *87 *88 *89 *90 *91 *92 *93 *94 *95  ... *486 
   
Categories
전체 (486)
보안 : 백신 (87)
소프트웨어 (123)
하드웨어 (21)
웹 2.0 (60)
경제 : 역사 (28)
정보 : 기술 (23)
중얼중얼 (69)
화류 : 일상 (42)
갤러리 (32)
Recent Entries
Tag
Recent Comments
* 저도 급합니다..
 11:17 by 김석주
* 대중이 천박한 것이 아...
 00:26 by 행인
* 패킷캡쳐 하다가 떠있...
 09/07 by pcap
* adr은 opera6.adr 북마...
 09/07 by 베네치아
* 그 해 겨울이었나? 휘...
 09/07 by 시원한 겨울
Recent Trackback
 

Copyrights (c) 2006~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