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터넷을 막장으로 만드는 것들
저작권 및 공지 CATEGORY : 웹 2.0

누군가가 최신 컴퓨터를 보유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를 두고 컴퓨터 고수라고 지칭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나는 대한민국이 인터넷 강국이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단지 인프라가 발달된 국가일 뿐이다.
하지만 최신 컴퓨터와 운영체제를 쓰면 컴퓨터 고수가 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는 일종의 동기부여가 된다.
문제는 그 컴퓨터로 야동이나 보면서 자위행위나 해 댄다면 아무 발전도 없다는 데에 있다.
마찬가지로, 그나마 발달된 인프라마저 엉뚱한 방향으로 낭비하고 있는 막장이 바로 우리 나라이다.

인터넷의 취지와 존재 가치는 정보의 전달에 있다. 따라서 그 인프라는 정보의 전달이라는 본질에 사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의 대한민국 인터넷은 단순히 보여주기 식의 피상적인 방식과 특정 표준으로만의 편중에만 기울어져 있다. 쓸데 없는 플래시와 액티브X 남발은 물론이고, 어엿븐 아가씨를 등장시키며, 그럴듯한 사진으로만 채우고는 리뷰라고 떠드는 디시인사이드, 얼리 아답터 식의 헛짓 이 일반화 된 것만 봐도, 우리의 인프라 낭비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1. 플래시 떡칠
소프트웨어와 웹 2.0에 대한 정보에 관심이 많다 보니 불가피하게 외국 사이트를 서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 느끼는 것인데, 나는 이 대한민국처럼 플래시로 떡칠을 하는 사이트가 많은 것은 보지 못했다.
각종 중소 사이트부터, 통신사... 특히 국내 대기업 쇼핑몰이라면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플래시로 도배를 한다. 심지어는 대학 홈페이지까지...
플래시를 지시한 클라이언트나, 사이트를 제작하는 웹디자이너의 짱구 속에는 도대체 무슨 생각이 들어있는지 궁금하다. 대기업 쇼핑몰 한 번 방문하려면 노트북 팬이 요동을 친다. 별 볼일 없는(?) 내 듀얼 코어 시스템도 무게감에 잠시 버벅거린다.
니네들 PC는 모두 듀얼 코어 CPU에 4GB쯤 되는 램을 달고 있는 것인가?
홈쇼핑같은 곳에서 쾌적하게 1만원짜리 티셔츠 하나 구입하려면 100만원짜리 PC를 장만해야 하는 꼴이다.
제발 떡은 니네 마누라들하고만 쳐라, 엄한 사이트에 대고 치지말고...

2. 액티브X 남발
도대체 왜 그렇게 내 PC에 뭐를 설치하지 못해서 안달일까?
심지어 쥬크온 같은 곳에서는 액티브X를 설치하지 않으면 로그인조차 못 한다.
그래 보안 때문에 그렇다고 치자, 그러면 왜 쓸데 없이 너희들의 자매 사이트인 피망, 세이클럽 등까지 화이트 리스트로 등록시켜 팝업 차단에서 제외시켜 버리는 것인가? 내가 쥬크온을 방문한다 하는 것이 곧 다른 사이트까지 방문하겠다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그것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공지도 없이 윈도우의 보안 설정을 바꾸는 것은 스파이웨어이다. 게다가 팝업 차단이 결코 사소한 것도 아니다. 팝업 하나만으로 어마어마한 스크립트 바이러스를 배포시킬 개연성이 있으니까...



3. nProtect 같은 쓰레기 BHO
사용자의 키보드는 물론 시스템까지 먹통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떡하니 윈도우 콘솔에 남아 사용을 종료해도 컴퓨터에 기생하며 리소스를 갉아 먹고 있는 것이 바로 이 nProtect 이다.
내가 보기엔 이건 내년부터 실시될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 대상감이다. 아무런 혜택도 주지 못하면서 사용자의 시스템 부하를 차지하는 것은 그 PC의 구입 비용과 상계해 볼 때 분명 문제가 있다. (누군가 정말 이런 소송을 실행하면 진심으로 참가할 것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직도 하이텔로 인터넷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공무원과 금융사 담당자들의 짱구속에서 선택 된 것이 이 프로그램인 것 같다. 왜 그토록 많은 금융사 사이트와 정부 사이트에 이 쓰레기가 채택되었는가를 생각해 봤지만, 이것 말고는 답이 없다.



4. 대안
MS의 액티브X, 그리고 어도비의 플래시... 한국 인터넷만큼 이들을 흔하게 접해 볼 수 있는 곳도 없다. 하지만 문제는 그 대안이 있음에도 간과하고 있다는 데에서 더욱 심각해 진다.
보다 동적인 웹 사이트를 구현하고 싶은가? 그러면 Ajax를 이용해라. 물론, 스크립트 덩어리라는 비판도 있지만, 그래도 플래시보다는 CPU를 덜 혹사시킨다. 게다가 플래시를 재생시키기 위한 별도의 플러그인(Adobe flash player)도 필요 없고, IE, FireFox, Opera 등에서 즉시 구현이 가능하다.

너무 당연시 되는 지금의 플래시 문화에 대해서도 이제는 경계해야 할 때라고 본다. MS의 액티브X에 이어, 대한민국은 또 다시 플래시라는 특정 포맷에 짝사랑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드림위버 하나만 해도 거의 100만원 가까이 한다. MS의 제품군에 이어, 어도비의 제품군들이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더 비싼가를 이제는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이 블로그의 모든 글 및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여름하늘에게 있습니다.
출처를 밝힌 여부와 상관 없이 글, 또는 리뷰의 내용을 다른 사이트에 올리는 것을 금합니다. 좋은 글이라 여겨지면 링크트랙백을 이용해 주세요.
참고 : 저작권 위반에 대한 법적 대응
Copyrights 2008 무단 전재/스크랩 금지.
 , , , , , , , , , , , , , , , , , , , , ,
            여름하늘 | 2007/12/28 12:46 | 트랙백(3) 댓글(93)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skysummer.com/trackback/469
Tracked from 뉴스로그 2007/12/28 13:42 ::: Delete
제목 : 대한민국 인터넷을 막장으로 만드는 것들
다른 것 다 몰라도.. 제발 엔프로텍트인가 하는 것 좀 없었으면 좋겠어요. 참으로 질리도록 질긴 프로그램이라는. 이거.. 거부 운동이라도 한번 벌였으면 좋겠어요. -_
Tracked from GOODgle.kr 2007/12/29 13:14 ::: Delete
제목 :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52호 - 2007년 12월 4주
안녕하세요. 굿글입니다. 2007년 새해 벽두부터 발간했던 주간 블로고스피어 리포트가 어느덧 52주째를 맞아 올해 마지막 리포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사내 블로그 홍보용 비공개 리포트로 시작해서 점차 공개 리포트로 전환, 1년 분량을 모두 채웠네요.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1년 치 리포트를 작성하리라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 어쩌다 보니 끝까지 왔습니다. ^^ 그간 리포트를 읽어주시고 격려의 말씀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008..
Tracked from 꼬출든남자의 추운방 2008/01/02 15:03 ::: Delete
제목 : UI의 개발.. 그리고 인터넷의 막장?
대한민국 인터넷을 막장으로 만드는 것들 내가 꽤나 자주 열심히 구독하는 몇 안되는(아마도 유일무이하지 않을까...싶은..) 여름하늘님의 블로그이다.위 포스트 내용 중1. 플래시 떡칠...(중략)...플래시를 지시한 클라이언트나, 사이트를 제작하는 웹디자이너의 짱구 속에는 도대체 무슨 생각이 들어있는지......(후략)...(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세요)Flash UI 개발자로써 이러한 인식이 있는 현상에 대해서는 안타까움과 공...
* wing at 2007/12/28 12:53 ::: Reply ::: Delete :::
올블로그에 올라와서 읽어보았습니다.
맞는 말이네요. Vista 나올때 액티브 X 가 지원안된다고 했던 기억이나네요.
인터넷뱅킹 사이트들은 문제가 많았죠.

우리나라처럼 windows os + 익스플로우로 구현된 인프라에서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갖춘 나라도 드물죠.
파워폭스나 등 에서는 스크립트만으로도 인터넷보안을 한다는 데..
문제가 많고 ajax는 앞으로 많이 구현 될거 같네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6:30 ::: Delete
표준이란 것이 주는 매력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뭐니 뭐니 해도 사용자를 배려해 줄 수 있다는 데에 으뜸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객을 위해서라도 좀 의식을 바꿨으면 하네요..
* 엔젤이 at 2007/12/28 13:07 ::: Reply ::: Delete :::
음 요즘 홈페이지 진짜 문제 많습니다..
홈페이지란 원레 모든 컴퓨터에서 이상없이 구동되야지 정상인데 말이죠..
저는 초보라서 그런지 그런데 신경이 많이 쓰이더군요.. 홈페이지 취미 삼아 만드는데..
저같은경우는 예전에는... 어떻게 하면 효과를 멋지게 낼까였었는데..
지금은.. 어떻게 하면 심플하면서..
이펙트를 효율적으로 내구 가볍게 돌아가게 할수있을까가 관건이더군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6:31 ::: Delete
맞습니다.. 동적이면서도 가볍게..
쉬운 것만 찾으며, 세상을 너무 날로 먹으려 하면 안 되죠.. ㅋㅋㅋ
* ritethinka at 2007/12/28 13:22 ::: Reply ::: Delete :::
대한민국 인터넷을 막장으로 만드는 것들에
악플러와 악플들, 초면부터 반말 찍찍하는 예의없는 것들도 추가하면 안될까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6:32 ::: Delete
막장으로 만든다기 보다, 이미 막장인 것들입니다..^^
* chatmate at 2007/12/28 13:31 ::: Reply ::: Delete :::
글쎄요. 에이잭스가 플렉스에 비해 딱히 비교우위에 있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액션스크립트가 ECMAScript 쪽으로 가고 있고, 파이어폭스에 타마린이 들어가게 된 마당에서는 더욱 그렇고요.

한마디로, 문제는 '떡칠'에 있는데 초점을 '플래시' 쪽에 두는건 부당하다는 거지요. 에이젝스 떡칠해도 느려지긴 마찬가지기도 하고요.

그밖에 액티브X나 nProtect 같은 부분에 대해선 십분 공감하고 있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6:44 ::: Delete
플래시에 좀 더 기운 경향이 있지만, 떡칠에 초점을 두지 않았다는 것은 님의 자의적인 해석같습니다..
명확하게 가른 것도 아니고, 결론적으로 두 가지를 다 지적했을 뿐입니다..
플래시에 다소나마 핀트를 더 맞춘 것은 웹표준이라는 문제에서 조명해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님이 ECMAscript를 언급하듯이 그저 저도 하나의 대안으로 ajax를 언급한 것 뿐입니다.. "대안 제시 = 우열의 판가름" 으로 받아들이는 것 역시 님의 비약 같습니다..
그런 식의 논리라면 저도 ECMAscript의 떡칠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며 똑같이 반박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한누리 at 2007/12/28 13:55 ::: Reply ::: Delete :::
포토샾 떡칠도 심각합니다. 회사 홈페이지의 주요 정보들이나 행사 소개 페이지 등이 포토샾에서 만든 그림파일로 되어 있어서 검색엔진을 무력화 시키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홈페이지도 전화번호만 바꾸려고 해도 포토샾 띄워야 합니다. 무개념의 홈페이지 제작업체들이 넘쳐남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6:45 ::: Delete
포토샵 파일이라면 psd 같은데... 그 큰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는 업체도 있나보군요..ㅡ.ㅡ
* Andrew at 2007/12/28 14:08 ::: Reply ::: Delete :::
nProtect 너무 악성 바이러스에요. =_= 피해가는 방법이 없을까요?
플랙스 남발은 국내에서 체감을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속도와 가정용 PC사양이 모두들 고사양입니다.)
외국에서 한국 사이트 들어와보시면, 컴터가 뻗거나 무지 느립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6:46 ::: Delete
nPotect를 쓰지 않으려면 그것을 쓰지 않는 은행과 거래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ㅡ.ㅡ
하지만 이미 많은 금융사와 심지어 정부, 공사들도 쓰고 있다능..;;
* elk at 2007/12/28 14:37 ::: Reply ::: Delete :::
저는 Active가 싫어서 설치하는 사이트는 왠만하면 가지않고, 정말 필요하다면 사용후 지워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네요. nProtect는 해킹방지나 핵방지로 악명(?)을 높이고 있는데 일부의 악성유저들때문에 무관한 유저들은 nProtect의 피해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에 게임가드(=nProtect)가 들어가는 게임은 하지 않네요;.. 플래시는 기술력이 부족하다. 라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비슷한것을 만들더라도 한국에서 만든 flash의 경우 무겁고 리소스도 많이 먹기 때문이죠. 얼마전에 모ucc사이트에서 일본의 유고 나카무라가 만든 홈페이지를 그대로 배껴서 만들고선 리소스는 엄청나게 먹어서 띄우지조차 못했던 홈페이지가 있었죠;;..(유고사이트는 가볍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6:48 ::: Delete
한국 제작사들의 경우는 좀 더 비쥬얼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프레임을 늘리고, 오리지날 이미지 해상도를 높게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ㅡ.ㅡ
한 마디로 낭비죠..
* 불멸의 사학도 at 2007/12/28 14:54 ::: Reply ::: Delete :::
엔프로텍트가 클럽박스 다운로드 컨트롤과 같이 실행할 수 없다고 에러메시지를 내보내는 것은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는 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 눈에는 둘다 똥으로 보이지만요...(클럽박스 역시 엔프로텍트가 작동중일 땐 다운로드 자체가 안되더군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6:52 ::: Delete
악화가 악화를 구현하는군요.. ㅋㅋㅋ
하지만 적당한 플래시 사용은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더구나 기업이나 정부의 사이트가 아닌 개인 블로그는 운영자가 주체가 되는 1인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방문자의 편익보다는 개성이 약간 더 중요하고, 이런 시각에서 플래시 사용은 훨씬 자유로울 수 있다고 봅니다..

외국에서의 속도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서버가 외국에 있으니 약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webwait.com/
http://www.octagate.com/service/SiteTimer/
http://www.iwebtool.com/speed_test
SH at 2007/12/29 19:28 ::: Delete
아 혹시 "악화가 악화를 구현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지요? 딴지를 걸려는건 아니구요, "악화가 악화를 구축한다"는 표현은 알고 있었는데 좀 생소한 표현이라서 제가 모르는 다른 뜻이 있나 싶어 물어봅니다. ^^;
여름하늘 at 2007/12/29 19:49 ::: Delete
악화가 악화를 구축한다라는 말은 없습니다..^^
원래는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입니다..
경제학에서 나오는 용어로 일명 그레샴의 법칙이라고 불립니다..
사회학적인 의미에서는 나쁜 것이 선량한 것을 몰아낸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예를 들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양화)보다 뇌물이나 학벌로 치장한 사람들(악화)이 출세할 경우 이 표현이 비유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nProtect와 클럽박스 모두 "악화"라 여기고 악화와 악화가 싸우며 서로 구현되어 가는 것을 빗대어 우스개로 표현한 것입니다..
* 불멸의 사학도 at 2007/12/28 14:56 ::: Reply ::: Delete :::
그러고보니 제 블로그에도 플래시가 제법 많이 쓰였네요... 물론 복잡하게 만들어진 것들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진 무겁지 않다고 생각하곤 있는데, 외국에서 오시는 분들에게는 그마저도 장애물이 될 수 있겠단 생각이 드는군요... 하지만 외국에서 접속했을 때 얼마나 느린지 체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어느정도로 가볍게 해야할지 감이 잘 안 잡히네요...
* 공상플러스 at 2007/12/28 15:04 ::: Reply ::: Delete :::
아악.. 그럼 저도 반성해야겠어요.. 메인을 플래쉬로 떡칠해놔서..
여름하늘 at 2007/12/29 16:53 ::: Delete
앞의 사학도님 댓글에 언급했듯이 개인 블로그에서는 운영자의 개성이 더 중요하니까 큰 문제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더구나 공상플러스님 블로그 정도면 아주 적절하다고 보여지는데요..^^
* 이치로 at 2007/12/28 15:13 ::: Reply ::: Delete :::
nprotect netizen인가가 새로 생겼던데 이건 안깔아도 상관이 없더군요 activex compatibility영역의 레지스트리 등록을 통해 사용하기 싫은 activex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포맷하고 언제나 이걸 한번 설정해두죠. 개인용 db가 있습니다. ㅎㅎ; 하아..저도 activex는 좀 싫으네요. 좀 많~이..
여름하늘 at 2007/12/29 16:54 ::: Delete
그런데 자칫 방심하면 또 어느새 깔려버린다는..ㅡ.ㅡ
* 큰돌 at 2007/12/28 15:25 ::: Reply ::: Delete :::
진짜 nProtect는 짜증납니다.
저거 완전히 말웨어죠. 설치 안 하면 들어갈 수 없는 사이트도 많고....
여름하늘 at 2007/12/29 16:55 ::: Delete
그런데 저 회사는 어찌 저리 묵묵부답일 수 있는 것인지 의아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지적했는데 말이죠..ㅡ.ㅡ
* 인게이지 at 2007/12/28 16:06 ::: Reply ::: Delete :::
nprotect 기가바이트사의 p35칩셋 메인보드와 충돌해서 ps2 키보드 단 컴퓨터들을 전부 바보로 만드는 위업을 달성했죠

결국 자신도 업데이트하고 메인보드 제조사가 바이오스 패치하게 만들었으니
여름하늘 at 2007/12/29 16:56 ::: Delete
진짜 진상이군요..
잘 하면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브랜드가 될 수도 있겠네요.. ^^
* Draco at 2007/12/28 16:27 ::: Reply ::: Delete :::
저 3가지는 보안이나 시스템부하뿐 아니라 '호환성'이라는 면에서도 막장이죠. 리눅스와 맥에서는 제대로 인터넷을 못하게 만듭니다. (플래시는 호환성에서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많은 플래시 네이게이션이나 프로그램은 윈도에서만 돌아가는 스크립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버튼이 안눌리거나 다른 마크업을 제대로 표현 안되게 만들지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6:59 ::: Delete
떡칠도 문제지만 호환성이 정말 큰 문제 같습니다..
윈도우에서조차 플래시 플레이어라는 액티브X(IE), Plugin(FF, Opera) 등등을 깔아야 하죠..
아무런 추가 요소 없이 모든 브라우저에서 다 구현이 가능 할 때 진정한 표준이 아닌가 합니다..
(제가 생각해도 기준이 너무 까칠하긴 하네요.. ㅋㅋㅋ)
* 붐잭 at 2007/12/28 17:34 ::: Reply ::: Delete :::
제가 알기로는
금융권은 무조건 보안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고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는 금융회사에서 결정하는데요.
사실 각 프로그램판매사가 제출하는 제안서와 제한된 시연으로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겠죠...
결국은 가격이 결정적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결과야 어떻게 되든지 ....
여름하늘 at 2007/12/29 17:02 ::: Delete
예, 저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제가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여 금융권에 대해 나름 주워 듣는 것이 있는데요..
일종의 요식행위입니다..
정부에서 규제를 했고, 기업은 단순히 그것을 따르고, 그리고 사고가 터졌을 경우 소비자에게 대항할 방안을 준비해 두는 셈이죠..
그들에게 그 프로그램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좋은가는 중요하지 않더군요.. 그저 형식에 맞추고, 법적인 분쟁이 나면 대비할 거리만 있으면 됩니다..ㅡ.ㅡ
* 나그네 at 2007/12/28 17:45 ::: Reply ::: Delete :::
저 혹시요.. 제가 오페라를 쓰고있는데..
웹마에선 마우스 제한 해제라는 기능이 있어서 제스쳐로 등록해놓고
사용하면 아주편리했는데요.. 예를들어 지금 이 페이지 본문같은경우
마우스로 글이 블록지정이 안되잖아요.. 웹마로 하면 되게할 수 있는데

오페라는 마우스 제한 해제와 같은 기능이 없나요..?
* 나그네 at 2007/12/28 17:46 ::: Reply ::: Delete :::
아참; 오페라에서 이미지 못퍼가게 제한 해놓은 싸이트에서 이미지를 담을 수는 있는 것 같던데.. 따로 설정안해놔도..
여름하늘 at 2007/12/29 17:04 ::: Delete
오페라 옵션에서 스크립트 부분에 해당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스크립트는 아직 따끈 따끈한 것이라 웹마에서도 안 먹힐텐데요..^^
현재 제가 사용중인 웹마를 비록한 다른 브라우저 모두에서 안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Yuka at 2007/12/28 18:19 ::: Reply ::: Delete :::
엔프로텍트와 알시리즈는 저의 적입니다 -_-;
여름하늘 at 2007/12/29 17:05 ::: Delete
하지만 적들이 너무너무 잘 나가고 있다능..ㅡ.ㅡ
* 엔젤이 at 2007/12/28 18:36 ::: Reply ::: Delete :::
여기서 마지막으로 말한다면...
시스템이 사양이올라가면서 더 무거워지는 프로그램이 아닌..
시스템 사양이 올라가면서 어떻게 하면 시스템을 적게쓰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느냐가 관건인거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그것 조차가 안되있는거 같긴 하지만요..
저는 아직 제대로 몰라서 하는 얘기일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최적화.? 어떻게 하면 리소스 적게 하구 최대한의 효과를 낼까..
팁을 보시는분들은 알고있을겁니다.. 시스템이 높아지면서 무거운 프로그램이 아닌.
가볍고 더욱더 가볍게. 그가운데 최대한의 효과를!!? 이 관건인거 같네요.. ^^..
아무리 컴퓨터가 발전된고 좋아진들하나 그애따라서 최적화 & 보안은 더욱더 떼놓을수 없을것이니까요..
최적화 = 성능업(?) 이라는 공식이 성립이 되버리네여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7:07 ::: Delete
맞아요.. 자동차만 해도, 연비는 높이고, 출력을 세게 하는 문제로 고민이 많은데, 우리나라 웹 개발자들은 기능만 높이는 경향이 있어요..
한 마디로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인드 부족이죠..
* ㅎㅎ at 2007/12/28 19:20 ::: Reply ::: Delete :::
위에 적힌 내용들 공감 백배입니다. 다만 솔직히 우리나라만 저런게 아닙니다. 중국 같은 경우 우리보다 더 떡칠을 해댑니다. 위에 적힌 모든 사항이 더 하죠. 장난 아닙니다.

그리고 플래쉬는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이 문제지 플래쉬 자체는 문제가 아니겠지요. 모 휴대폰 사이트는 한동안 사용자들의 cpu사용률을 100에 가깝게 올려서 비난을 받았었죠. 뭘 사용해도 적당히 사용하고 피할 수 있는 것은 피했으면 하는데 남용이 심각한게 우리 실정입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7:08 ::: Delete
예, 맞습니다.. 남용이 문제지요..
중국이야 뭐, 아직도 공산당이 독재를 하는 무개념 국가이니 그런 식의 행태가 놀랍지도 않습니다.. ㅋ
* 라이브 at 2007/12/28 20:56 ::: Reply ::: Delete :::
웬만한 게임들은 유저 해킹 방지, 불법프로그램(매크로(자동 사냥), 핵) 사용 방지를 위해 엔프로텍트 게임가드 설치..
게임가드가 없는 게임 거의 없음(좀 인기 많은 게임사이트들은 다 게임가드 있음)

게임 가드 대체하는 프로그램 나왔으면 좋겠네..
* 오스카 at 2007/12/28 21:36 ::: Reply ::: Delete :::
사업자 입장에서는 nProtect의 저렴한 가격이 한몫 했죠. ^^ 솔직히 바이러스라고 봐도 무방한 프로그램이라는... ;;;
여름하늘 at 2007/12/29 17:09 ::: Delete
의외를 박리다매를 추구하나보군요.. 어쩐지 흔하더라니..ㅡ.ㅡ
* 시큐리티 at 2007/12/28 22:11 ::: Reply ::: Delete :::
어쩌면 이리도 제 생각과 똑!같으신지.. 다른분들도 비슷하시려나..ㅡㅡ;
개념없는 플레쉬갯수 경쟁(?), 액티브X없이도 그 사이트의 기능들 모두 사용가능한데 굳이 액티브X를 사용하는 사이트들.. , 은행권들을 귀신홀리듯 홀려버리며 보안의 이름을 더럽히는 n프xx트..

정말 위 세가지 모두 2008년 새해엔 모두 청산되기를...
무릎팍도사님께 여쭤서 해결해야하나...ㅡ.;ㅡ

속시원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7:10 ::: Delete
그런데 2008년에도 힘들 것 같아요.. ㅋ
시큐리티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민노씨 at 2007/12/28 23:50 ::: Reply ::: Delete :::
저야 문외한이라서 구체적인 의미를 살피기에는 부족함이 크지만...
위 시큐리티님 말씀처럼 '속시원한' 글이네요. : )
여름하늘 at 2007/12/29 17:12 ::: Delete
어디까지나 "전직" 웹디자이너였던지라 저도 뭐 그다지 많이 알지는 못합니다..^^
주변의 많은 분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하고 싶었던 말들을 정리하여 대신 했다고나 할까요..ㅋ
* sooop at 2007/12/29 00:26 ::: Reply ::: Delete :::
사실 무턱대고 화려한 거만 찾는 클라이언트들도 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적지 않은 홈페이지 제작업체들이 개념없이 플래시를 만드는 것도 일조를 하지요. 예전에 아는 분께 플래시 소스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초당 200프레임으로 만들고 onEnterFrame 써서 매 프레임마다 계산하고 화면에 그리더군요. 모니터 주사속도(?)가 65~75Hz인데 저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 몇 일을 고민해본 적이 있습니다. 결국 자기네들 개발환경이 겁나게 좋다는 자랑질이라고 결론 내렸지만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7:23 ::: Delete
그래도 그 성의하나는 볼 만 하군요..
그쪽 업체 직원들은 열의는 있으나, 최종 고객을 생각하는 것부터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 기분좋은 at 2007/12/29 00:52 ::: Reply ::: Delete :::
이곳에 쓸 글을 아니지만 마땅히 다른곳에 쓸곳이 없어서요.
여름하늘님의 글을 읽다보면 오페라에 관한 좋은글이 많아서 꼭 써보고싶은데 막상 설치하고 나면 웹마나 더월드 타브라우저에 비해 잘 다루질 못하겠어요. 가장 기본적인 연결탭부터가 어떻게 하는지 ㅜㅜ 즐겨찾기라던가 이런걸 전혀 못하겠더라구요.
혹 시간이 되신다면 오페라 브라우저에 관한 자세한 저처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요. 설명좀 부탁드릴게요. ^^
항상 좋은정보 많이 얻어가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7:24 ::: Delete
예, 기회가 되는대로 리뷰를 올리겠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적어서 그다지 호응이 없다능.. ^^;
카미트리아 at 2007/12/31 21:15 ::: Delete
저도 부탁드립니다...

맥쓴하고 파폭도 써봤지만, 결국 오페라가 가장 맘에 들어써 쓰고 있는데,
혹시나 제가 모르는 유용한 모르는 기능이 있을까 기대되요...
* 오리입니다 at 2007/12/29 00:54 ::: Reply ::: Delete :::
예전에 정부 사이트에서 등기서류 하나 때는데 무진 고생해서 말을 많이 했는데요..
그땐 이런생각도 들더군요.
그래도 요즈음 우리나라 인터넷으론 왼만한건 할수는 있는데 외국의 경우는 이러한 은행 보험 금융 등의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게 궁금하더군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7:25 ::: Delete
외국은 표준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의 경우 IE뿐 아니라 FF, Opera 등으로도 문제없이 작업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 가쯔구리 at 2007/12/29 04:31 ::: Reply ::: Delete :::
캐나다에서 살때 Royal Bank 의 인터넷 뱅킹이용 했엇는데요
약 2년쯤 전입니다만... ActiveX같은건 전혀 안깔았습니다;
공인인증서같은 제도두 없구요..
단지 데빗카드 번호랑 비번만 누르구 로그인 했어요
한국은 왜 그렇게 못하는건지... 아니면 안하는건지... ;;;
개인적으로 ActiveX 너무 싫습니다..
여름하늘 at 2007/12/29 17:26 ::: Delete
가장 큰 원인은 역시 공무원과 정부에 있는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가 뭔지도 모른 채, 세상에는 IE만 있는 줄 알고, 그러니 액티브X가 그들 입장에서는 완벽한 표준이죠.. ㅡ.ㅡ
* 고귀한푯대 at 2007/12/29 08:57 ::: Reply ::: Delete :::
정말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ActiveX 안 쓸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자체에 내장된 암호화 기능(SSL 등)을 쓰거나, 플래시 또는 자바를 쓰면 다른 브라우저와의 호환이 가능합니다.

정말 ActiveX는 왜 생겨났는지 모르겠군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7:28 ::: Delete
저도 그게 너무너무 궁금해요..
어쩌다가 이 지경이 되었는지..ㅡ.ㅡ
* 여보야야 at 2007/12/29 09:57 ::: Reply ::: Delete :::
은행 사이트에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때 설치되는 보안프로그램은 어떤 종류가 있고 그 중 젤 괜찮은 프로그램을 쓰는 은행은 어디일까요? Inisafe, nProtect, 등등 다들 안좋은 기억의 프로그램뿐이라... ㅠㅜ
여름하늘 at 2007/12/29 17:30 ::: Delete
그런 것 사용하지 않고, 주어진 표준 포맷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합니다만..ㅡ.ㅡ
inisafe는 새 버전이 나올 때마다 계속 새로 설치하더군요.. 기존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서 항상 구버전 찌꺼기가 남습니다..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 때문이라면 정말 안습입니다..
* 내공10 at 2007/12/29 10:03 ::: Reply ::: Delete :::
k-defence 라는건 어떤지 궁금하네요.
여름하늘 at 2007/12/29 17:34 ::: Delete
그건 그나마 좀 낫던데요..^^
* 블로커 at 2007/12/29 14:10 ::: Reply ::: Delete :::
잘보고 갑니다... activeX 정말 화납니다..
포맷하고 다음이나, 네이버 들어가는 순간부터 플래쉬를 다운받아야 하고,
메일을 쓸려면 activeX를 설치하라고 뜨고, 포맷의 의미가 없을정도? 휴...
여름하늘 at 2007/12/29 17:34 ::: Delete
더 큰 문제는 대부분의 플래시가 광고를 위해 쓰여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 달빛효과 at 2007/12/30 00:46 ::: Reply ::: Delete :::
여름하늘님 덕에...정보 많이 얻고 갑니다..ㅎㅎ
전 사실 '착한 이용자'에 불과해서..^^;
지금까지 엔프로텍트가 바이러스 잡아주는 줄 알고..ㅡㅡ; 델고 있었다는..ㅡㅡ;
아무튼 RSS 예전에 납치해서 델고있길 잘했다는 생각이 오늘도 새록새록 듭니당..ㅎㅎ

여름하늘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여름하늘 at 2007/12/30 22:58 ::: Delete
달빛효과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런데 닉네임이 정말 아름답네요..^^
* 나그네 at 2007/12/30 01:35 ::: Reply ::: Delete :::
움.. 하늘님 지금 제가 웹마사용중인데 이 페이지도 마우스 제한 해제 되는데요; 본문글자 블록설정되고 복사도되고... 움.. 그리고 제가 오늘 아프리카에서 방송을 보려고했는데 플레이어 화면이 그냥 검은 상태로 재생이 안돼네요;; 이게 무슨 문제일까요;; 코모도랑 antivir 사용중인데.. 이걸 다 꺼도 안되는것 같고;; ㅠㅠ 혹시 services설정이 뭔가 잘못되어서 그런건가요..? 축구좀 보려고했는데 ㅠㅠ
여름하늘 at 2007/12/30 23:02 ::: Delete
그런가요..
제가 지금 구버전 웹마를 쓰고 있는데, 신 버전에서는 잡히는 모양이군요.. 이거 조금 멀쓱합니다.. ㅋㅋㅋ

검은 화면은 코덱오류같은데, 아프리카라면 플래시 포맷으로 재생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아프리카를 한 번도 안 봐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FLV/SWF 코덱 문제인 것 같습니다..
백신이나 방화벽 문제는 아니구요..
인터넷 옵션에 >>> 프로그램 >>> 추가 기능 관리로 가서 아프리카 관련한 액티브X를 지우고 다시 깔아 보세요..
그 전에 플래시 플레이어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보시구요..
그래도 안 되면 시스템에 깔려 있는 코덱을 손 봐야 하는데, 이 경우 자칫하면 일이 많아 질 수도..^^;
* 리즈 at 2007/12/30 11:05 ::: Reply ::: Delete :::
와 정말 공감합니다.
nProtect
플래시 남용 자제 하였으면...

알툴바에서 플래시 제한 기능도 있던데 ㅎ
* 리즈 at 2007/12/30 11:07 ::: Reply ::: Delete :::
그런데 구글광고가 너무 심하게 많네요.... 구글 욕심 좀 적당히 하지...
여름하늘 at 2007/12/30 22:57 ::: Delete
그렇죠?
몇 개 지우려고 합니다..^^
2008년이 오면 신년 기념으로 블로그를 정리하겠습니다..
* 으음 at 2007/12/30 22:33 ::: Reply ::: Delete :::
여름하늘님

제가 웹마 홈페이지에 접속하니까

Warning: mysql_connect() [function.mysql-connect]: Too many connections in /wecan2/sadpains/webma.new21.net/webma2/include/DB_Conn.php on line 6
mysql_connect Error!

이런 메세지가 뜨는데.. 왜이러는지 혹시 아세요;;;

홈페이지 문제가 아니라 제 컴문제인 것 같기도해서..
여름하늘 at 2007/12/30 23:05 ::: Delete
웹마 사이트에 방문자가 폭주하여 서버가 뻗은 것 같네요..
DB가 연결 오류라면 업그레이드 하다가 설정을 잘 못 한 것도 같고...
어쨋거나, 님 컴의 문제는 절대 아니니 안심하세요..
* findhappy at 2007/12/31 12:28 ::: Reply ::: Delete :::
좋은글 많이 보고 갑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여름하늘 at 2008/01/02 01:02 ::: Delete
넵, 해피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에스테반 at 2008/01/01 22:00 ::: Reply ::: Delete :::
온라인교육업계 1위인 메X스XX에서도 로그인시 엑티브엑스 설치해야하죠...
해외웹하드를 사용해보니 회원가입도 간단하고, 파일 업/다운로드도 아주 간단하네요.
우리나라처럼 개인정보 완벽한 입력에, 엑티브엑스 떡칠인 곳은 없는거 같네요...
대부분의 해외사이트 회원가입이 저러하다면, 우리나라의 지나친 개인정보 입력은
심각한 문제같습니다.

여담으로 오늘 divshare에 올린 파일들이 전부 삭제되어있던데. 여름하늘 님은 괜찮으신지? 블로그에 올리시는 파일 등을 올리신다는데. 저만 전부 삭제된건지 모르겠네요;
동영상 엄청나게 올리고, 하드에 파일 지웠는데 전부 삭제되서 막막합니다;(교육동영상이어서 외국사용자들은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내용입니다;) divshare에 정나미가 팍 떨어져서 지금 해외무료웹하드 찾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일단 mediafire나 ensnips, file mojo 등으로 축약했는데. 외국 웹하드에 대한 리뷰 괜찮으실지 궁금하네요.
끝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여름하늘 at 2008/01/02 01:04 ::: Delete
앗~ 저도 그렇군요..
이거 이거 무슨 문제가 발생한 것 같은데요..ㅡ.ㅡ
일단, 메일을 보내놨습니다..
대부분 백업해 두는 경우가 일반적이니 복구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안 되면 대략 낭패..ㅜ.ㅡ

divshare 때문에 살짝 짜증이 나지만, 에스테반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에스테반 at 2008/01/02 13:08 ::: Delete
며칠 전에 저도 그림 올리는게 안되서 support에서 메일 보냈는데 감감무소식이네요 =ㅁ=; 사이트 검색 중에 divshare를 팔려고 매물내놨다는 글도 봤는데... 11월 기사이긴 하지만, 살짝 불안해지네요; 여름하늘 님 자료도 날라갔다니, divshare 전체에 문제가 있나보네요
에스테반 at 2008/01/02 13:24 ::: Delete
여름하늘 님! 기쁜 소식입니다~
divshare에서 일시적 오류로 접속이 불가능했지만, 파일 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나오네요~ 정말 엄한 파일들 다 날릴뻔 했습니다; 원래 백업용으로 사용하지 말라고는 되어있지만, 자꾸 사용하게 되네요 ㅎㅎ
여름하늘 at 2008/01/03 11:30 ::: Delete
예, 제 파일들도 다 복구가 되었습니다..^^
예상한 대로 적절한 복구 시스템을 갖췄네요.. 이래서 제가 외국의 서비스들을 좋아한다는.. ㅋ
* chenari at 2008/01/02 01:23 ::: Reply ::: Delete :::
기업의 구조상 한번 쓰기 시작한걸 바꾸는건 정말 어렵습니다.

큰 문제가 없는걸 더 좋다는 이유로 결제올려서 바꿨다 문제가 생기면
담당자 책임이니 되는데 그걸 진행할 담당자가 있을리가 없죠

엔프로텍트나 엑티브 엑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회사도 다들 쓰는데다가(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레퍼런스가 이래서 중요하죠) 당장 회사입장에서도 문제가 없고 이용자의 컴플레인도 없는 툴을 모험을 하면서 귀찮게 바꿀 깨어있는 담당자가 나올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이거 바꾸려면 다른 방법 없습니다.
오페라나 파폭같은 비ie계열 브라우져 점유율이 올리고
엑티브엑스 사용에 대해서 자꾸 항의해서 담당자들로 하여금 변경할만한
근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요즘 신한은행은 피싱관련 툴까지 별도로 설치하게 하던데 이건 레퍼런스가 안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러다 은행사이트 들어가면 프로그램만 10여개 실앻되는건 아닌가 모르겠네요.
여름하늘 at 2008/01/03 11:36 ::: Delete
동의합니다..
기업뿐 아니라 덩치가 커 지는 모든 조직에서의 공통된 문제 같습니다..
내부는 물론 외부(소비자)들과의 피드백 또는 커뮤니케이션이 복잡하거나 불가하게 얽혀가는 일종의 행정학적인 비효율 문제가 아닌가 하네요..

다만, 이러한 조직론적 폐해를 개선하려 노력하는 기업들이 성공한다는 사실이죠.. 그 대표가 토요타 자동차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냥 불가피한 단점이라고 안주하는 기업일수록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 힘들 것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 왜 글로벌 기업이 없는가 하는 반증이기도 하구요..
이야기를 하다보니 너무 거창하게 앞서 갔습니다..^^
* 그라비티블라스트 at 2008/01/02 19:10 ::: Reply ::: Delete :::
플래쉬로 도배된 사이트 보면 열이 뻗칠 때가 많습니다.
예전에 cgv 사이트를 웹 2.0의 좋은 예라고 내세우던 기사를 보면서
혈압오르던 기억이 생생하군요.
여름하늘 at 2008/01/03 11:37 ::: Delete
그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ㅋ
어떤 멍청한 기자인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