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블로거뉴스의 제목수정은 틀렸다!
저작권 및 공지 CATEGORY : 웹 2.0

올해부터는 언론사에로부터 받아오는 기사에 대해 포털 임의로 제목을 수정할 수 없게 된다.
왜 법률까지 만들어가며 이러한 행태를 규제하는가를 따져보면, 미디어에 있어서 제목이 주는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포털들의 언론을 통제 수단 중 하나가 추천수 조작, 노출 순위 조작, 그리고 제목 조작이다.
나는 다음 블로거뉴스가 자행하고 있는 포스팅 제목 수정을 이러한 폐해의 연장선에서 바라보고 있다.


포스팅의 제목이 주는 의미
블로그에 있어서는 제목이 더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그 제목안에는 필자의 논조와 성향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주관이야 말로 블로거가 지니는 미디어적인 특징이다.
가령, 내가 예전에 쓴 글 중 "이명박 대운하가 막장인 이유 "가 있다.
여기서 굳이 "막장"이라는 과격한 단어를 구사한 것은 이유가 있다. "부당한", "그른" 이라는 표현보다 훨씬 더 내 논조를 반영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블로그가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려면 최소한의 품위,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 일환으로 논란의 소지가 없는 제목, 또는 비속어가 없는 제시한다.
다음에서 블로그뉴스의 제목을 수정하는 근거도 여기에 있다고 그들 스스로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틀렸다, 그리고 다음에게 아주 실망했다. 우리나라 포털들 중 그나마 가장 웹 2.0에 대해 자각하고 있을 것이라 여겼던 내 생각은 착각이었을 뿐이다. 다음 역시 네이버와 같은 한낫 장사치 포털일지 모른다.


"미디어" 다음의 "미디어"에 대한 무지
"블로거뉴스"에서 다음이 블로그를 하나의 미디어로 인식한 것까지는 좋았다.
하지만 그 "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그릇된 이해와 자의적 해석은 블로거들을 난감하게 만든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이다. 이것이 바로 다음이 간과하거나 간과하려고 하는 큰 특징이다.
1인 미디어가 지니는 가치는 분명히 기존의 고전적인 미디어(신문, 방송)과는 다르다. 또한, 다르기 때문에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1인 미디어는 자본이나 권력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물론, 일부 찌라시 블로거 들의 경우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아 쳐 드시며 광고성 리뷰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일부 찌라시들일 뿐이다.
블로그는 자본이나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기에 거침없는 자신의 사상과 주장을 세상과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자유"는 날이 갈수록 자본과 권력에 의탁할 수 밖에 없는 오늘날의 기존 미디어에게서는 찾기가 거의 불가능한 장점이다.

쉽게 말하면, 블로그는 그만큼 자유롭게 떠들 수 있는 공간이고, 기존의 미디어보다 주관적이며, 그래서 가치있는 존재라는 의미이다.
때문에 블로그로부터 "자유와 주관"을 배제시킨다면, 콘돔에 빵꾸내는 것만큼 허탈하고, 존재 이유를 말살하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와 주관은 필자의 논조, 사상, 의지 등이며, 그것들이 함축된 "제목"을 미디어 다음이 임의로 수정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다.


제목수정이 주는 장/단 형량, 그리고 다음의 오만함
내가 법학도는 아니지만, 경제학 석사 논문을 위해서 법학을 공부한 적이 있다. 이 때 이익형량이란 말을 자주 들었다.
두 가지의 상반되는 원칙이나 가치가 있을 경우 어느 쪽이 더 이익을 가져다 주는 가를 따져보며 법을 만들고 판결을 한다. 다시 말하면 아주 현실적인 절충과 타협이다. 법이란 것 자체가 어찌보면 가장 세속적인 제도인지라, 구름 잡는 삽질은 때려 치고, 당장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 같다.

마찬가지로 포스팅 제목수정이 주는 장단을 짚어 보자.
일단, 포스팅 제목수정은 미디어 다음의 사전 검열이다. 논란이 있을지 모르지만 내가 보기에는 분명 사전 검열 맞다.
제목수정에 찬동하는 사람이나 다음의 주장은 대부분, 제목이 주는 선정성, 낚시성, 논란성 등을 예로 한다. 다른 여러 말들이 있지만 거의 대부분 저 세 가지를 넘지 않는다.
나는 이 주장들에 이렇게 반문하고 싶다.
선정성, 낚시성, 논란성을 감안하여 모든 문학작품을 다시 사전심사로 돌릴까?
그리고, 당신이 지금 다음의 제목 수정에 찬성한다면, 당장 올블로그에게도 연락을 하여 인기글에도 제목을 수정하라고 주장해라. 그래야만 최소한 아무 생각 없이 제목수정을 지지하는 자라고 오해 받지 않을테니...

물론, 선정성, 낚시성, 논란성 등의 폐해는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운, 왜 우리가 자유 민주주의를 지향하는가를 다시 생각해 보면 저것들이 제목 수정의 근거가 되지 못함을 쉽게 알 수 있다.
방종, 극단, 다수결의 횡포 등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그것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와 의의가 있기에 우리는 북한처럼 살지 않는다.
9번의 논란과 헛짓일지라도 단 1개의 가치와 형량할 이유가 있기에 우리는 자유 민주주의를 고집하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선정성, 낚시성, 논란성 등은 다음이 주제넘게 나서서 고쳐야 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이것은 우리 블로거들이 자율적으로 정화해야 할 문제이다.
다음이라는 포털이 무슨 선각자인냥 나서는 것은 그들의 착각이며, 블로거들 스스로의 의지와 자체 정화능력을 가벼이 여기는 오만일 수도 있다. 이 점에서 나는 다음으로부터 네이버의 향취가 느껴진다. 그리고 왜 IT 인프라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세계적인 포털이 나오지 못하는 가에 대한 답을 구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블로그의 모든 글 및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여름하늘에게 있습니다.
출처를 밝힌 여부와 상관 없이 글, 또는 리뷰의 내용을 다른 사이트에 올리는 것을 금합니다. 좋은 글이라 여겨지면 링크트랙백을 이용해 주세요.
참고 : 저작권 위반에 대한 법적 대응
Copyrights 2008 무단 전재/스크랩 금지.
 , , , , , , , , , , , , , , , ,
            여름하늘 | 2008/01/23 15:31 | 트랙백(0) 댓글(22)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skysummer.com/trackback/485
* NarcAris at 2008/01/23 15:39 ::: Reply ::: Delete :::
으음... 확실히 거대 포털 사이트에서 작의적으로 제목을 수정하는 행태는 고쳐져야 한다고 봅니다. 솔직히 많이 낚였지요 -ㅇ-;;;
아직까지는 다른 분들 블로그만 두리번 거리는 눈팅족이지만, 제가 글쓴이의 입장이었어도 화가 날만한 일이네요.
여름하늘 at 2008/01/23 23:49 ::: Delete
단순히 화가 나는 것은 별거 아닙니다만, 뭐랄까 다음측의 미디어에 대한 몰상식이 더 걱정 스럽습니다..
* 가눔 at 2008/01/23 16:06 ::: Reply ::: Delete :::
트랙백 써놓은 게 있어서 하나 날립니다.~~^^ ;)
여름하늘 at 2008/01/23 23:50 ::: Delete
네 잘 봤습니다..
저도 트랙백 하나 쏘고 갑니다..^^
* 토토 at 2008/01/23 16:35 ::: Reply ::: Delete :::
공감되기에 추천날립니다^^
여름하늘 at 2008/01/23 23:51 ::: Delete
네 감사합니다..
* gisdrik at 2008/01/23 17:32 ::: Reply ::: Delete :::
공감합니다. 아무리 제목을 자극적으로 달고 포스팅을 거지같이 할지라도 그런 걸 걸러내는 건 이용자들 스스로가 할 일이지 회사가 할 일이 아니죠. 덧붙여 제목을 바꾸면 글쓴이의 의도를 멋대로 편집할 수도 잇는데 그것 또한 회사가 할 일은 아닙니다.

아참, 마지막 단락 쪽에서 다수결의 '횡보'라 되어 잇네요.
여름하늘 at 2008/01/23 23:52 ::: Delete
다수결 얻은자가 황보를 차지한다는... ㅡ.ㅡ
수정했습니다... ㅋㅋㅋ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 열산성 at 2008/01/23 18:13 ::: Reply ::: Delete :::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곰곰히 생각해 볼 가치가 있을 것 같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여름하늘 at 2008/01/23 23:52 ::: Delete
예, 제 주장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 실비단안개 at 2008/01/23 19:29 ::: Reply ::: Delete :::
잘 읽었습니다.
여름하늘 at 2008/01/23 23:53 ::: Delete
감솨합니다..
* 글쎄요.. at 2008/01/23 20:56 ::: Reply ::: Delete :::
제목 수정 무척 열받는 일이죠.
근데요, 님이 지적하신 대부분의 문제점이 불가피 하다는걸 아셨으면 좋겟네요.
중간점이라는건 언제나 유동적이죠.
좋은 방안이 생겨나는 경우엔 그쪽으로 옮겨갈 수도 있지만,
다음은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막장' 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제목을 그대로 메인페이지에 반영하면 어떻게 될까요?
설마 다음이 디시인사이드 처럼 되길 바라시나요?
이런식의 글이 공감을 얻고, 막힌곳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언론사로 분류될 날이 멀지 않은 포털뉴스측에서 단어선정을 하는것을 막을순
없다고 봅니다.
방송에 나온 연예인들, 정치인들이 왜 표준말을 쓰고 존댓말을 쓸까요.
그건 대중들에게 메세지를 전할때 필요한 예의이기 때문입니다.
평론이나 뉴스, 글등에도 이런 예의란게 있죠.
다음은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이고 이러한걸 지킬 수밖에 없습니다.
운영자 입장에서도 제목 그대로 가져다 쓰는게 훨씬 편하죠.
하지만, 그렇게 하다간 장사 못합니다.
거침없는 표현을 수용할 수 있는 매체는 언제까지나 마이너일 수밖에 없습니다.
즉, 디시에서 가능한걸 다음에 바라면 안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대로, 다음은 다음대로, 디시인사이드는 디시인사이드
의 역할이 있는거고, 어느곳을 이용할지는 우리의 판단입니다.
여름하늘 at 2008/01/24 00:08 ::: Delete
다음의 블로거뉴스와 디시가 같다고 보십니까?
디시에 올라오는 글은 디시라는 사이트 자체의 글입니다..
블로거뉴스에 올라오는 글은, 다음의 글이 아니라 개개 블로그의 글입니다..
따라서 그 글에 대한 책임과 권리는 개개 블로그가 갖는 것입니다..
다음의 블로거뉴스는 단순히 중계해 주는 것에 불과합니다..
다나와 역시 최저가 중계 사이트입니다.. 거기서 최저가로 샀는데 문제가 발생하면 다나와에 항의할까요? 구입처에 항의할까요?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다나와에게 직접적인 책임을 묻지 않습니다..
블로거뉴스와 블로그 역시 이와 같은 이치입니다.. 모든 네티즌을 그렇게 단순하게 평가하지 마시길...

방송이라는 기존 미디어가 할 수 없는 것을 하는 것이 1인 미디어라고 정의했습니다..
따라서 원작자의 주관, 거침없는 표현이 중요하며, 이것이 곧 여론을 이루는 요소가 됩니다..
님처럼 기존의 미디어가 지니는 의무를 억지로 1인 미디어에 강요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럴꺼면 뭐하러 블로그 합니까?
그냥 공손하고, 예의 바른 신문이나 방송만 보세요..
물론, 직접적인 욕설이나 인신공격까지 찬성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가능한한 개개인의 글과 사상을 있는 그대로 전파시키고, 구성인들이 자발적으로 정화해 가는 것이 바로 웹 2.0이며, 집단지성입니다..

블로그가 꼭 메이져 미디어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이너여도 상관 없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과 견해, 주장을 드러낼 수 있고, 그건이 마이너이건 메이저이건 하나의 여론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수의 마이너가 제기한 삼성의 비자금과 한화 김승연 회장의 구타가 마침내는 메이져 언론의 참여를 이끌어 낸 사례를 모르시나요?
게스트 at 2008/01/24 23:26 ::: Delete
포털들이 언론사의 기사들을 가져다 쓸 때 여름하늘님께서 지적하신 제목 변경 등의 행위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때 일부 언론학자들은 이를 두고 포털이 여러가지 뉴스들이 있는데 이를 포털뉴스에 배치할 때 취사선택하고 편집(제목 수정 등)행위를 하는 것이 언론사가 여러 뉴스들 중 일부를 취사선택하여 지면에 싣거나 방송에 내보내는 것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포털 저널리즘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네이버는 상업적 마인드의 포털이라는 것을 드러내며 자신들이 미디어로 비춰지는 것을 경계한데 반해(선거관련하여 여러가지 행동들을 했죠), 다음은 미디어회사를 지향하고 있는 행보를 상대적으로 많이 보였습니다.
언론사의 뉴스를 이용할 때 제목을 변경한 것과 마찬가지로 블로그의 글에 손을 댄 것은 좀 다르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언론사들로부터 뉴스기사를 구매(사용권)하여 사용한 것과 달리, 블로그는 개인의 저작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저자의 동의 없이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은 충분히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언론사의 기사를 사용하는 것은 구매를 통해 사용권을 일정기간 이전받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소유권의 이전은 아니기 때문에 임의 수정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단, 그들 사이에 사전 합의가 이루어졌으면 몰라도. 그런데 언론사에서 항의하는 것을 보면 임의 수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의 블로거 뉴스가 개별 블로그들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몰라도 개인 저작물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커먼 라이센스(CCL)을 적용한다 하더라도 제목의 변경은 내용그대로라고 보기 힘들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름하늘님의 의견 제시는 상당히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글쎄요 님의 말씀처럼 운영자 입장에서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오히려 포장이 덜 되어 사람들의 시선을 덜 끌 수도 있지요. 표현상의 문제가 메이저 마이너의 문제라는 것은 좀 달리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다음이 아예 미디어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의 형태를 보이면 이런 이야기를 하지않겠지만 언론사 기자 출신을 사장으로 두는 등 미디어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그중에서도 뉴스 생산 및 전달을 하는 언론사로서의 역할 등에 대한 생각은 짧다고 보여지는 바 이렇게 몇 자 적어보게 됩니다
* MegaWave at 2008/01/23 22:31 ::: Reply ::: Delete :::
제목도 글의 일부분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제목을 수정하는 것은 글을 수정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요? 엄연히 남의 글을 가져다가 말입니다. 결론은 뭐... 공감한다는 거죠. ㅋ
여름하늘 at 2008/01/24 00:09 ::: Delete
그렇습니다.. 다음의 저러한 태도를 보면 네이버와 별반 다를바 없다고 여겨집니다..
* 초하(初夏) at 2008/01/24 00:12 ::: Reply ::: Delete :::
전적으로 동감! 한표!
좋은 밤 보내시고, 건강한 하루되시길~~
여름하늘 at 2008/01/24 10:48 ::: Delete
감사합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하네요.. 님도 건강관리 잘 하세요..
* FAZZ at 2008/01/24 02:05 ::: Reply ::: Delete :::
막장 맛있지 않나요?
갑자기 곱창이 땡기는 밤이었습니다. ㅎㅎㅎ
여름하늘 at 2008/01/24 10:49 ::: Delete
한국으로 컴백하셨군요.. ㅎㅎㅎ
어떻게... 사자랑 좀 놀다 오셨쎼요~
* 징소리 at 2008/01/24 15:10 ::: Reply ::: Delete :::
안철수연구소는 주식회사입니다. 주가의 등락을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섣불리 무료로 전환과 같은 행보를 벌이기가 힘들지요... 쩝...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로 등록 댓글, 트랙백 관련 공지 이메일 연락처
내용  
 


next | prev             *1  ... *49 *50 *51 *52 *53 *54 *55 *56 *57  ... *483 
   
Categories
전체 (483)
보안 : 백신 (86)
소프트웨어 (123)
하드웨어 (21)
웹 2.0 (59)
경제 : 역사 (28)
정보 : 기술 (23)
중얼중얼 (69)
화류 : 일상 (42)
갤러리 (31)
Recent Entries
Tag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
 

Copyrights (c) 2006~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