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 표절도 모자라 개념줄까지 놓았구나
저작권 및 공지 CATEGORY : 중얼중얼

정현철은 이현도, 그리고 이명박과 비슷한 점이 있다.
이현도와의 공통점부터 보면, 둘 다 대한민국에 살지 않는다.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뭐 다른 나라에 살 수도 있다. 외국으로의 진출은 오히려 축하하고 반겨야할 일이다. 하지만 이건 그야말로 "진출"일 경우에 한한다.
고 백남준 선생님이나, 정명훈씨처럼 외국이라는 큰 물에 갔으면 거기서 자신만의 성공을 개척하던가. 그것도 아니지 않은가? 이 점에서는 차라리 서태지와 맞먹는 짜집기 작곡의 귀재 박진영이 더 낫다.

서태지가 미국으로 쳐간 이유는 결국, 연예인으로 살아가야 하는 불편함은 거부하고, 연예인으로 누릴 수 있는 것은 다 누리겠다는 것이다.
신비주의라는 미명하에 다른 연예인처럼 더러운 것 참아가며 쑈 프로에 출연할 필요도 없이, 오직 음악으로만 승부하는 멋진 뮤지션이 된다. 멀리서 자기만의 생활을 즐기며 거리도 거닐고, 여자도 만나고, 쇼핑도 하다가... 미스터리 서클에 UFO 삽질을 하며  귀국한다.

관심 받아보려고 정말 애쓴다.
광우병, 촛불시위, 그리고 검경의 폭력으로 어수선한 이 때에 대중과 호흡하기 위해 이런 이벤트를 기획했다는 공식논평은 안습을 넘어 가관이다. 옆에서 친구가 깡패한테 쳐 맞고 있는데 바닥에 낙서나 하고 있으면 그 친구와 호흡이 되는거냐? 무슨 병진 마인드도 아니고... 차라리 촛불을 그렸으면 그나마 낫겠다.
하기사, 미국에 사는 고귀한 분께서 우리 서민들의 실정을 얼마나 알까...
이런 개념줄 놓은 짓과 서민을 이해하지 못하는 꼴은 이명박과 참 비슷하다. 둘 다 대통령이라고 하니 비슷할 수밖에 없는건가?
고로, 정사장 장사하러 귀국한다는 소리를 듣는 것은 당연하다.

"난 알아요"가 표절한 밀리 바닐리의 "Girl You Know It's True"

"Come back home"이 표절한 사이프레스 힐의 "Insane In The Brain"

"필승"이 표절한 비스티 보이즈의 "Sabotage"


표절 대통령 서태지가 미국에 살며 심심하면 귀국하는 데에는 음악적으로는 더 큰 이유가 있을 것이다. 미국만큼 다양한 음악과 가수가 있는 나라도 없고, 이들 가까이서 껄떡거리다 보면 그의 화려한 짜집기와 표절 내공으로 볼 때, 음악을 조립하기가 아주 쉬워진다. 일단 적당히 티 안 나게 조립하면 맹목적으로 추종해 주는 빠들로부터 표절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을 리드하는 곡이라 칭송받고, 이 어린 양들로부터 진을 빼 먹는 데에 있어서 이해 관계가 딱 맞아 떨어지는 방송사와 미디어가 열렬히 그를 기다리고 있다.
그들의 인격과 이성이 너무 풍부한 나머지 아마 그 잣대마저 두 세 개가 있는 모양이다. 아이비가 표절하고, 이효리가 표절하면 벌떼처럼 몰려 들어서 비난하지만, 서태지의 표절에 대해서는 이상하리만큼 관대한 또 하나의 잣대를 들이 민다. 신동엽과 신정환을 논할 때는 항상 마약과 도박이 회자되지만, 서태지를 논할 때는 표절에 대한 의혹은 그저 두리뭉실 그렇게 넘어간다.

표절만 하는 것도 모자라서 이제는 아주 개념줄까지 놓아버리는 짓까지 하는 정현철이란 짝퉁 인생을 보고 나니 무더위가 더욱 짜증스럽다.

이 블로그의 모든 글 및 리뷰에 대한 저작권은 여름하늘에게 있습니다.
출처를 밝힌 여부와 상관 없이 글, 또는 리뷰의 내용을 다른 사이트에 올리는 것을 금합니다. 좋은 글이라 여겨지면 링크트랙백을 이용해 주세요.
참고 : 저작권 위반에 대한 법적 대응
Copyrights 2008 무단 전재/스크랩 금지.
 , , , , ,
            여름하늘 | 2008/07/06 18:40 | 트랙백(4) 댓글(139)
이 글의 트랙백 주소 : http://skysummer.com/trackback/521
Tracked from Seiraplace 2008/07/07 00:55 ::: Delete
제목 : 태지 팬으로 살아가기.
먼저 이 글은 여름하늘님의 포스팅에 트랙백합니다. 태지의 팬으로서 살아간다는 건 과연 어떤 의미인지 잠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팬으로서 표절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많이 들어서 조금 지겨운 감이 있지만, 제 전문적인 분야가 아닌지라 거기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해 줄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태지에 대한 비판들. 태지도, 팬들도 일단은 들어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뭐라 흥분하거나, 왈가왈부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그저, 냉정하게..
Tracked from La Villa Strangiato 2008/07/09 02:05 ::: Delete
제목 : 이 세상에 웬만하면 깔 수 없는 건 없다
서태지, 표절도 모자라 개념줄까지 놓았구나 (from SkySummer.com, by 여름하늘님)관심분야 중 하나인 IT와 관련한 여러 가지 소식들이 많아 구독하는 블로그 중 하나인 SkySummer.com에 대형 떡밥이 하나 떨어졌다. 주인장이신 여름하늘님이 유명 블로거 중 한 명이기 때문에 파장이 더 큰 듯 하기도 한데, 일단 저 글에 대해서 내가 갖고 있는 입장은 황희 정승 식의 "듣자하니 네 말도 옳구나."에 가깝겠다.어제도 지인을 만나...
Tracked from 종스비의 방 2008/07/16 00:06 ::: Delete
제목 : 내이름 사칭하는 새퀴도 있구나...
예전 올블로그 Top 100에선정되신 적이 있으신여름하늘님의 블로그이다. 서태지 관련글이 있어서 한번 읽어봤는데이런 쉰내나는 떡밥이 아직도 이슈라는거 자체가 너무 지겨울 따름이다. 아무튼 스샷보면 누가 내 이름을 사칭하여 덧글을 달아놓았는데 보고너무 놀랐다. 나는 위의 포스트를 읽어본 적은있지만 덧글을 달은적은 없었단 말이다. (나는 저런
Tracked from 태초 그 이전 2008/09/04 13:32 ::: Delete
제목 : 서태지 팬들은 왜 그러는가?
블로그에 신승훈에 관한 포스팅은 하지만 타 가수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은 거의 없습니다. 더욱이 그 가수나 팬에 대한 스스로의 논평을 해본적은 거의 없습니다. 각자 좋아하는 장르나 가수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고 그것에 대한 호불호를 가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달리 서태지 정확히 말하자면 서태지 팬들에겐 하고 싶
* 리카르도 at 2008/07/06 19:15 ::: Reply ::: Delete :::
오 정말 비슷하네요 ㅎㅎ 언제들어도 주옥같은 곡들..
좋은노래 잘듣고 갑니다~
(사이프레스 힐인가?
그 그룹노래도 같이 돌아다녔던것같네요)

여름하늘 at 2008/07/07 00:21 ::: Delete
이 외에도 많은 곡들이 있더군요.. 검색만 하면 다 나오는...
주옥같은 곡을 찾는 능력만큼은 인정...
* 주성치 at 2008/07/06 19:25 ::: Reply ::: Delete :::
몇십년후에 서태지에 대한 영화가 나올꺼라고 생각하고있는데 좋은면만을 보여주는 그런영화가 되지말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저런 표절문제들도 다뤄줬으면 합니다. 서태지 노래중에 좋아하는 곡이많지만 저건 정말 피해갈 수 없는 문제죠. 칸노요코 생각도 나네요.

그런데 UFO이벤트와 표절문제를 연관지어서 막장으로 몰고가는 건 부자연스럽군요.(비난을 위한 비난) 그렇다면 "놈놈놈"같은 기대작도 촛불과 연관지은 홍보를 해야할까요? 그런 시사적인 내용은 노래중에 있을 것 같습니다.

서태지에 대한 안좋은 감정을 이런기회에 쏟아 내신건 이해합니다. 개인블로그에 충분히 쓸 수 있는 내용이지요. 하지만 일정 수 이상 구독자가 있으시니 구독자들을 헷갈리게 만드시면 안되겠죠. ^^ 표절문제는 표절문제대로 지탄받아야하지만 홍보방법에 그걸 끌어들여서 공격하시는 건 다분히 감정적입니다. 저는 서태지를 "상업적 재능이 뛰어난 평범한 음악가"라고 생각합니다.

여름하늘 at 2008/07/07 01:11 ::: Delete
제 글이 비난을 위한 비난이면 님 댓글은 반박을 위한 반박이겠군요..^^
놈놈놈은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서"라는 헛소리는 않죠..
촛불집회와 광우병으로 시국이 어수선한데 "대중과의 호흡" 운운하며 삽질하는 티저 광고를 보고 짜증이 나서 그랬습니다..
일단 댓글 전 본문을 정독하는 습관을 들이고(빨간 색으로 칠까지 했음), 무엇때문에 비난하는 것인지 요점부터 잘 파악하시길...
* .. at 2008/07/06 19:17 ::: Reply ::: Delete :::
정말 비슷하네요..서태지가 인기가 있을때에는 표절 시비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잘모르겠지만 정말 관대하게 서태지를 감싼듯 싶네요..
* veritaslux at 2008/07/06 19:39 ::: Reply ::: Delete :::
블로그 영어 자동 번역 버튼 (우측 상단 Categories 위 미국 성조기 버튼)을 클릭했더니...

'무단전제 금지'라는 경고 문구가 블로그를 덮어서 영어로 번역된 내용을 볼 수가 없네요. (나만 그런가? .. )a

Playing at 2008/07/06 20:24 ::: Delete
오! 저도 그렇습니다. 그거 조심하셔야 합니다. Opera브라우저로 그 상황을 맞이하였는데..(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무단전제 금지'라는 수없이 많은 글자로 본문을 가리게 되더라구요) 정말 당황스러울 정도로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이곳에 올 때는 다른 브라우저로 옵니다(다행히 다른 브라우저에는 그런 것이 뜨지 않는군요)

여하튼 덕분에 Firefox를 사용하고 있는 1人
여름하늘 at 2008/07/07 00:25 ::: Delete
아 그렇군요..
오늘 오전에 태터에서 텍스트큐브로 업데이트 하면서 리퍼러 해제를 잊었습니다..
지금 하려고 하니 ,htaccess 파일이 안 먹히네요..ㅡ.ㅡ
원인을 파악하려면 삽질 좀 해야 할 듯 합니다..
* 태극 at 2008/07/06 19:48 ::: Reply ::: Delete :::
최고의 무개념 빠들인 서빠들의 융단폭격이 생각외로 없네요.
여름하늘 at 2008/07/07 00:27 ::: Delete
이제 시작될 것입니다.. ㅎㅎㅎ
표절문제도 아니라고 우길 터이고, 인신공격도 하고, 모르긴 몰라도 예전처럼 또 광고 때문에 낚시하려 한다고 찌질거리는 사람들도 나타날 듯..
* ONJzzang at 2008/07/06 20:35 ::: Reply ::: Delete :::
표절부분은 잘 모르겠고 이번 미스터리서클 사건은 좀 불쾌하더군요. ㅡㅡ^
여름하늘 at 2008/07/07 00:28 ::: Delete
삽질이죠...
* 옐로 at 2008/07/06 21:24 ::: Reply ::: Delete :::
이규영님 블로그에서 퍼온 서태지의 계획

시골 농가에서 한국 최초의 미스테리 서클 발견 -> 외계인의 존재 여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고조 -> 외계인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네티즌들의 찬반의견이 격렬하게 부딪힘 -> 때마침 강남 코엑스 앞에 대낮에 유에프오가 날라다님 -> 외계인의 존재를 믿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더 많아지면서 사회 전반에 외계인에 대한 공포감 증가 -> 이때 서태지 새앨범 티저 예고편 연속 방영 시작 -> 서태지 팬들은 예고편 속에서 이상한 암호들을 발견해냄 -> 결국 서태지와 이번 외계인 소동이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밝혀짐 -> 침묵하던 서태지는 이 모든 것이 자신의 아이디어였음을 밝히고 자신의 앨범 컨셉을 공개하며 컴백 카운트 다운을 선언 -> 전성기때를 방불케하는 화려한 컴백!!!!

그러나 무관심.
돈좀긁으로왔다가 밟힌듯
근데 이새X 군대는 갔나연?

여름하늘 at 2008/07/07 00:28 ::: Delete
가방끈이 심하게 짧아서 안 갔다능... ㅡ.ㅡ
whohwa at 2008/07/07 07:05 ::: Delete
가방끈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 문제였던걸로 기억하는데...

또한 92년도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서태지. 그는 ‘성격 장애’라는 이유로 지난 91년 4월22일 군 입대를 면제 았다.
시나위에서 김종서와 함께 락음악에 심취해 있던 서태지가 김종서의 ‘정신분열증’과 비슷한 ‘성격장애’로 면제받았다는 점에서 누군가가 면제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http://www.ilyosisa.co.kr/ILYO-1/220/news/politics/1702.html
* at 2008/07/06 21:29 ::: Reply ::: Delete :::
서태지는 힙합하다 왜 락하나연? 나이들어서 단물빠진 늙은이 됬나연?
여름하늘 at 2008/07/07 00:29 ::: Delete
정사장 장사가 되면 뭐든지 다 합니다..
장윤정과 박현빈의 성공을 보고 조만간 뽕짝에도 진출 하실 듯...
채호병 at 2008/08/14 14:15 ::: Delete
ㅋㅋㅋ힙합?ㅋㅋㅋㅋㅋㅋㅋㅋ힙합도아니다
* Screenager at 2008/07/06 22:04 ::: Reply ::: Delete :::
에..? 난 알아요가 표절되었다고? 들어보긴 했는데 . 세상의 모든 음악이 서로 표절됬다고 하시지? 그리고 누구의 의견임? 전문가의 의견임? 표절되었다고 하는 근거가 뭐지?
Jin at 2008/07/07 01:06 ::: Delete
아니,, 저걸 들어보고도 표절이 아니라고 할수 있나요? 존나 쉽게 설명드릴께요. 저 노래 위에다가 '난 알아요'를 그대로 불러보세요. 이러고도 모르면 ㅄ입니다.
* 1313 at 2008/07/06 22:06 ::: Reply ::: Delete :::
표절 관련 의혹은 피해갈 수 없다고 해도, 샘플링(?)이었던가요
기계음이나 효과음 섞이는거랑 전체적인 분위기말고 딱히 '표절'이다라고
할만한 것은 없는 것 같은데.. 법적으로는 당연히 문제가 안되고..
도덕적으로도 문제될 일이 없는 것 같은데요.

* 뱃살왕자 at 2008/07/07 12:07 ::: Reply ::: Delete :::
역시.. 위태위해한... 포스팅 ^^;;
여름하늘 at 2008/07/07 00:30 ::: Delete
ㅇ이 빠졌어요.. ㅎㅎㅎ
* 무신원한인지 at 2008/07/06 22:34 ::: Reply ::: Delete :::
표절도 이슈화 될 수 있고, 상업적 이벤트도 이슈화 될 수 있으나....
혹시. 서태지에 대해서 몇대에 걸친 원한이 있는건지..
쥐박이와 서태지를 가져다 붙히는 건?... 악의적이며 의도적인.. ㅎㅎ..
... 표절하자면..
포스팅의 작자와 어청수는 공통점이 많다. 일단 서태지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둘다 내가 만나본적이 없다. 또한 간혹 말이나 글에서 드러나는 극단적인 표현이 사람을 아주 피곤하게 한다. 그래서.. 작자의 글에서 난 어청수를 느낀다...

* truefree at 2008/07/06 23:11 ::: Reply ::: Delete :::
난알아요의 표절 의혹은 수긍할만 하지만 comeback home이나 필승의 경우는... 아햏햏하군요. 컴백홈때 워낙 사이프레스 힐 얘기를 많이 들어서 방송에서 베이스 라인만 깔아놓고 노래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진위는 모르겠지만 사이프레스 힐이 아니라고 했다는 얘기도 있고..비스티 보이즈는.. 창법이 비슷하다고 표절이라고 하시면 안되죠 ㅋ;
여름하늘 at 2008/07/07 00:31 ::: Delete
창법만 비슷하게 들리나요?
곡의 전개나 리듬도 비슷하게 들리는데...
at 2008/07/08 01:03 ::: Delete
이곡을 듣고 창법만 비슷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정말 음악 듣는법 모르시는거네요.
* 이나영 at 2008/07/06 23:22 ::: Reply ::: Delete :::
그렇죠 이런 자극 포스팅으로 구글 광고 푼돈 좀 벌어야죠.
* 씨니컬 at 2008/07/06 23:34 ::: Reply ::: Delete :::
뭐가 그렇게 불만이 많으신지... '죽은지' 30개월 넘은소 수입반대에 열을 올리시는 분들중에 한분이신가?
* 난 알아요 at 2008/07/06 23:35 ::: Reply ::: Delete :::
난 알아요 표절은 완전 충격이네요. 컴배콤은 알고 있었는데..
* 태극 at 2008/07/06 23:40 ::: Reply ::: Delete :::
역시 서빠들이 우루루 왔군요.
서빠들이 말하는 어청수나 광우병 쇠고기를 보니 오히려 그들이 이메가 같군요.

여름하늘 at 2008/07/07 00:33 ::: Delete
지금 서버가 버벅일 정도입니다..
서빠들 성지순례 되는거 아닐지.. ㅡ.ㅡ
* nowdac at 2008/07/07 00:26 ::: Reply ::: Delete :::
마지막 동영상은

다이나믹듀오의 'Ring my bell' 뮤직 비디오와 굉장히 비슷한 부분이 있네요.
뭐 표절이라고 보기엔 그렇고 패러디 한것 같은데 아시는분 계신가요.

여름하늘 at 2008/07/07 00:35 ::: Delete
글쎄요.. 제게는 다이나믹 듀오가 듣보잡이라..^^
한 번 감상해 봐야겠네요..
Say at 2008/07/07 22:00 ::: Delete
듣보잡이시군요....흐음...
* 크래아 at 2008/07/07 00:36 ::: Reply ::: Delete :::
저도 서태지를 꽤 싫어하는 축에 속합니다만은, 이건 좀 아닌 것 같군요 ㅡㅡ;
서태지가 확실히 돈 떨어지고 심심하면 한국온다... 라는 말을 들을만하긴 하죠.
근데 그걸 굳이 촛불과 그렇게 연관시켜야 합니까?
뭐 바닥에 낙서해놓고 그 이상한 티저 이벤트는 솔직히 저도 별로긴 합니다.
하지만 그런거 하나하나 다 촛불과 연관시키면 도대체 합당한게 뭐가 있을까요?
그냥 그들 연예활동 하는게 마음에 안들면 그 자체로 비난해야지 너무 비약인것 같네요.
그렇게따지면 이나라에서 제대로 방송 나오고 연예활동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해지는군요.

여름하늘 at 2008/07/07 01:01 ::: Delete
촛불집회와 광우병으로 시국이 어수선한데 "대중과의 호흡" 운운하며 삽질하는 티저 광고를 보고 짜증이 나서 그랬습니다..
그것도 그 대단하신 서태지 양반이.. (듣보잡 가수면 상관도 안 하죠..)
고로, 궁금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차라리 원더걸스나 소녀시대처럼 "대중"이란 고상한 컨셉 대신 섹시와 아이돌로 광고 했으면 비난할 일 없으니까요..

님은 비약이라 여길지 모르지만, 저야 말로 그렇게 따지면 이 나라에서 비약이 아닌 것은 과연 무엇일지 궁금해 지는군요..
* A2 at 2008/07/07 00:38 ::: Reply ::: Delete :::
칸노요코 생각나네요.
* M at 2008/07/07 01:07 ::: Reply ::: Delete :::
비스티 보이스의 뮤직비디오에 패러디로 차용된 것은 아마도 70년대 중반에 미국에서 방영되었던 형사물인 "스타스키와 허치" 인 것 같군요. 다이나믹 듀오도 써먹은 적이 있구요, 2004년도에는 코미디영화로 패러디 되어서 나왔지요,
* 차단된이름? at 2008/07/07 01:11 ::: Reply ::: Delete :::
서태지의 팬이지만, 여름하늘님의 포스팅중 몇몇 부분은 무조건적으로 부정할 수 많은 없겠네요. 음악을 즐겨 듣는 저로서도 표절인듯한 부분이 있기에.. 하지만, 주관과 객관을 넘나들며 무조건적인 비판은 다소 납득하기 힘듭니다. 별개의 문제를 하나로 엮어서 문제 삼는 것은 비판보다는... 아랫단계에 있는듯 하군요.

ps. 표절부분은 원곡자들에게도 모두 음원을 보내어 표절시비를 가려달라고 이전에 서태지 팬들께서 하셨죠. 그 당시 모든 곡들이 자신들의 곡과는 관계없는 곡이라고 원곡자들이 말했었죠. 그것때문에, 이효리나 아이비와 같은 대놓고 표절하는 것보다는 비판을 덜 받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여름하늘 at 2008/07/07 01:23 ::: Delete
서태지팬들의 카더라 통신 말고, 직접 공신력있는 링크나 보도를 한 번 깔아 주시죠.. 서태지팬들의 말 외 다른 곳에서는 듣보잡이라...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런 카더라 통신이 엉터리 논리보다 더 심한 민폐가 아닌가요?
* mindFULL at 2008/07/07 01:48 ::: Reply ::: Delete :::
차단된 홈페이지라 참고 있다가, 못 참겠어서 그냥 홈페이지 안쓰고 수동 트랙백 겁니다.
http://blog.zfbe.com/station/entry/there-are-other-ways-in-our-world

글쎄요, 님께서 "촛불집회와 광우병으로 시국이 어수선한데 '국민과의 호흡' 운운하며 삽질하는 티저 광고를 보고 짜증이" 났다고 하는데, 저는 '소통 틀어막는 대통령' 까는 사람이 홈페이지 차단하는 거 보고 짜증이 나는군요.

* 꿀호떡a at 2008/07/07 01:54 ::: Reply ::: Delete :::
MF님 말씀이 사실이라면 좀 실망이네요.
글 내용을 떠나서, 블로거의 기본적인 마인드는 대화와 소통(트랙백)이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블로그에 아예 "바리케이트"를 쳐놓고 광우병, 촛불시위를 논하시니 이건 뭐 답답하네요. 명박산성도 아니고...

* 2019109 at 2008/07/07 01:57 ::: Reply ::: Delete :::
헉..
어수선한 시국과 관련 없는 일로도 욕하시는구나...
그런 시국과 관련된 일을 하면 또 얼마나 욕하실까..
홍보 해도 욕하고 홍보 안해도 욕하고 앨범 내도 욕하고 앨범 안내도 욕하고
이거하면 이거 한다고 욕하고 저거 안하면 저거 안한다고 욕하고
네.. 실컷 싫어하세요.

* bum at 2008/07/07 02:00 ::: Reply ::: Delete :::
은퇴전까진 좋아했었는데 은퇴이후에 미국에 살면서 돈떨어질때 즈음 되면 음반을 내는게 마음에 안들고 노래도 갈수록 이상?해지고 이젠 제겐 삼류가수로 남았네요. 이번 시디도 노래 몇곡 없는데 3장이라는데..쩝
이현도도 비슷한 이유로 별로입니다. 박진영처럼 거길 뚫던가..

haru at 2008/07/07 12:19 ::: Delete
이현도씨는 미국을 뚫으셨습니다.

기사화도 되었는데 모르셧나 보군요.

그리고 박진영쪽은 좀..뭐랄까

언플이 좀 과장된 면이 있습니다.

물론, 곡을 준 케이스도 있지만 준다라고 기사 다

돌려놓고 퇴자맞아 못준 케이스도 상당한걸로

압니다.


그리고 서태지 경우는 뭐 미국 진출은 안했지만

미국측 가수와 교류는 하는걸로 압니다.

뭐 이번의 etp떄 온다는 맨슨이나 더 유즈드등만

봐도 단순히 돈만 준다고 올 그들이 아니거든요.
* 인간흉기 at 2008/07/07 02:20 ::: Reply ::: Delete :::
예전부터 흑인 음악을 좋아해서리 저 위의 세곡들은 모두 익히 알던 곡들입니다. Girl you know It's true <- 이곡은 서태지도 절대 부정하지 못할 명백한 표절이고 나머지 두곡은 표절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음색과 곡의 분위기를 비슷하게 하려고한 의도적인 흔적이 보이긴 하지만 원래 힙합이라는 음악자체가 재창조의 음악이라 저정도로는 표절이라고 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참고로 전 서태지의 음악을 높게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음악이 좋아서 음악하는 사람 정도로는 생각하지만 세간의 평가처럼 대단한 사람이 아님은 틀림없죠. 주위에 열정적이고 훌룡한 음악가들을 두고도 궂이 은둔을 밥먹듣이 하는 마케팅의 대가에 열광하는 작금의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BrightListen at 2008/07/07 03:11 ::: Reply ::: Delete :::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가요계의 병폐죠. 창작 보단 모방이나 유통에 집중한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곡 들은 표절의 기준을 들어도 표절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상품을 위한 모방과 시대적인 트렌드에 그 이유를 생각합니다. '난 알아요'의 경우 유력한 모방곡입니다. 90년대 대중가요계의 변화가 찾아오면서 기존에 국내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컨셉트의 팀들이 등장하고 빌보드에 올랐을 법한 곡들을 표절이 아닌, 모방이나 모티브를 얻은 정도에 곡들을 선보이게 됩니다. 그 시기를 즈음해서 여러곡들이 그런 이유로 음지에서 부터 표절시비를 많이 받았죠. 그리고 사이프레스 힐이나 비스티 보이즈 같은 경우, 세계적인 트렌드에 의해 비슷한 느낌의 곡들이 국내에서 양산된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후 서태지가 발표한 '울트라매니아'의 경우 역시 '핌프락'의 강세에 의해 영향을 받은 예입니다. 문제는 그런거죠. 한국의 대중음악 시장은(대중음악이 아니라 대중음악 시장을 이야기합니다.) 빌보드나 브리티시 차트, 오리콘 등의 시장과 세계적인 트렌드의 영향을 받은 또 하나의 음악 소매시장에 불과한 것 뿐입니다.(물론 전부 다를 찝어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태지나 일부 표절시비에 휘말린 가수의 경우 처럼 작은 문제를 지적하기 보다 우리나라 전반적인 시장의 큰 단락을 두고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의미있지 않을까요..?///// 글 전체적으로 무슨 이야기를 하시는 지는 이해합니다. 하지만 국외에 거주하는 이현도씨를 거론하고 서태지의 표절이라고 까지 비교하면 이야기 하기엔 조금 논리가 지나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글 잘봤습니다.
* 아라미스 at 2008/07/07 05:21 ::: Reply ::: Delete :::
충격적이네요. 전 서태지 표절 얘기 처음 들어서 무슨 소린가 했는데 올려주신 '난 알아요' 원곡 들으니 뭐 거의 그대로 갔다쓴게 아닐가 싶은 정도;;; 우울해집니다.
* dominos9 at 2008/07/07 06:05 ::: Reply ::: Delete :::
여름하늘님 포스팅이 좀 공격적이긴 하네요. 뭔가 핀트가 안맞는다고 해야하나요. 그런 느낌도 있지만.. 여하튼! 언제나 표절이란 문제는 민감하면서도 애매하죠. 세계적으로(?) 트렌디한 곡에서 모티브를 얻어 창작을 하고 국내에 소개하는 일은 좋은 행위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서태지는 모티브를 얻고 그것을 발전시키지는 못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래서 표절시비에도 자주 휘말리고.. 전 딱히 표절이라 말하지 않겠습니다. 또 서태지가 왜 힙합하다 락하냐고 하시는분들 계신데 서태지는 원래 시나위의 베이스였죠.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의 앨범에도 기타솔로도 길게 넣고.. 하여가였던가요? 단지 그것만 가지고 락을 한다 하기엔 좀 억지스럽지만.. 그리고 이런 경우에 꼭 '그리고 누구의 의견임? 전문가의 의견임? 표절되었다고 하는 근거가 뭐지?' 이러시는 분들 계신데 음악에 있어서 당신들이 인정하는 전문가는 누구인가요? (혹시 서태지를 옹호하는 분들이 전문가? 아니면 임진모씨나 김태훈씨 같은 팝칼럽리스트? 음악이론에 통달하신 분들?) 대중적으로 인정받는 전문가들이 '음악은 프리재즈가 킹왕짱, 서태지 꺼져' 이러시면 수긍하실래요? 그런 허접한 논리는 제발 접어주셨으면 합니다. 빠순이적 성향만 없다면 대중 어느 누구나라도 음악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대중과 함께 하는 문화이니까요. 그 많은 사람들 중에 한두명도 아닌 많은 수의 사람이 표절이라고 느낀다면 전문가가 나서서 표절이 아니다 라고 해도 표절인겁니다. 국가대표 축구경기하면 대표선수들과 감독 그외 전문가들만 평을해야하고 국민들은 그냥 닥치고 있어야합니까? 현실은 아니지 않습니까? '저 병신새끼 골도 못 넣고..' 이러시는 분들도 많은데.. 음악에 관심이 많아서 좀 흥분하다보니 글이 삼천포로 가네요..ㅋㅋ 아무튼 글 잘읽었습니다.
* t at 2008/07/07 07:19 ::: Reply ::: Delete :::
Blind Love 랩부분 이랑 Girl You Know It's True(1989) 이랑 비슷하네요...
그런데 글의 감정적인 요소는 다 빼주세요. 그래야 좀 명확하게 글이 읽힐 것 같네요.

* 에규데라즈 at 2008/07/07 10:18 ::: Reply ::: Delete :::
그나저나 칸노요코껀은 어케 되었나요 ??
* 버럭곰 at 2008/07/07 10:31 ::: Reply ::: Delete :::
재미있는 의견이군요.
* 안됐다 at 2008/07/07 11:13 ::: Reply ::: Delete :::
그 당시 사이프레스 힐에게 서태지가 컴백홈 앨범을 보내주고 표절 여부를 알려달라고 한거 기억 못하시나봐요? 사이프레스 힐이 서태지의 컴백홈은 Insane In The Brain을 표절하지 않았다고 답변을 했어요. 이게 도대체 몇년전에 밝혀진 이야기인데 아직도 우기는 사람이 있다는게 참 안됐네요.. ㅉㅉ 사이프레스 힐 본인이 아니라는데 표절이라고 우기는건 혹시 관심받고 싶어서??? ㅎㅎ
* moomu at 2008/07/07 11:16 ::: Reply ::: Delete :::
촛불과 ufo이벤트를 연결시키는 건 억지죠.
대중과의 소통은 서태지뿐 아니라 모든 연예인이 기본으로 원하는 거 아닙니까?
님의 논리대로라면 연예인들은 죄다 소통을 말하지 말던가, 촛불 뒤로 물러나야겠군요.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뭐라고 말한들.. 님께는 서빠의 헛소리에 지나지 않을 것 같으니.
p.s : 촛불은 몇 번이나 드셨는지요. 저보다는 많이 참여하셨길 바랍니다.

* 숫돼지 at 2008/07/07 11:51 ::: Reply ::: Delete :::
흐흐..속시원 하넹..
머 누구를 싫어하고 좋아하는건 개인취향이지..

* haru at 2008/07/07 12:00 ::: Reply ::: Delete :::
근데 참 아이러니한게

여름하늘님 주장처럼 표절이라면 왜 해당 원곡의 수입음반사와 한국내 저작권을

가진이가 가만히 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이효리의 표절사건때는 원곡의 한국내 저작권을 가진자가 나오자 마자 소송걸었는데

말이지요.

뭐 필승때는 건드리지 못할 거물이여서 그렇다고 해도 막 데뷔한 난알아요 때는

왜 아무런 이야기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그 당시 난 알아요가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을 텐데..모르진 않았을 꺼구요..


정말 궁금하시면 파일 잠깐 올려놓고 비숫하다고 하지 마시고

음악적으로 전문적인 포스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게 안되시면 해당곡의 한국내 수입업체나 저작권업체에게 문의해서

표절이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면 그때부터 비난을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적어도 어설픈 몇 줄 안되는 지식으로 그게 진실인양 포스팅해서

다른 사람에게 그게 진실인양 알게 만드는게 아마 블로그 시스템에 있어서

가장 치명적인 오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에서 왜 이현도가 나오는지 알 수가 없네요.

단순히 한국이 아닌 해외에 더 많이 거주한다는 사실 때문인가요?

그런식이면 중국에서 대다수의 활동을 하는 장나라나

일본에서 대다수 활동을 하는 보아의 경우를 대입시켜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이현도씨는 미국에서 지금 활동중이십니다..

지난 3월경에 발매된 king a day라는 레이블의 소속 아티스트,

spot의 a breath away 앨범의 18번째 트랙에 chauffeured life 라는 곡을

프로듀서하셨다지요..

즉..진출 하셨답니다.. 아시겠어요??

* haru at 2008/07/07 12:04 ::: Reply ::: Delete :::
혹시 궁금하실까봐 해당가수의 마이스페이스 걸어놓고 갑니다.

http://www.myspace.com/kingday

이현도의 경우 분명 미국"진출"이므로 서태지와 엮일 이유가 전혀 없다는 생각입니다.

* 흐음 at 2008/07/07 12:34 ::: Reply ::: Delete :::
서태지를 그렇게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지만....

솔직히 별로 공감되지도 않으며 감정에 치우친 논리가 없는 글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2019109 at 2008/07/07 12:51 ::: Reply ::: Delete :::
http://blog.naver.com/teztez2001/130017122019 - 이 글 잘썼네요
* 음.. at 2008/07/07 13:36 ::: Reply ::: Delete :::
여름하늘님의 까칠함은 이 바닥에서 유명한데..
이번엔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겠네요

가끔가다 한껀씩 터뜨려 주시니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칭할만도..

* ㄴㅇ at 2008/07/07 13:44 ::: Reply ::: Delete :::
난 알아요는 당시 샘플링 개념이었고 또 해외 현지에서도 그런 류의 샘플링곡이 다량 양산되던 시기입니다. 전에 박진영도 샘플링으로 곡만들어서 표절시비가 일어 샘플링을 설명한 적도 있었죠. 그외의 서태지의 모든 표절시비곡들은 한마디로 어이상실수준입니다.

장르적 유사성, 소재의 공용 (호박전이나 호박나물이나 호박이 들어간건 마찬가지라는 뜻...)을 표절과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표절시비 걸고 넘어지면 단언컨데 우리나라 발라드는 백프로 서로간에 표절이고 우리나라 트로트도 백프로 서로간에 표절입니다.

솔직히 어지간한 발라드 신곡...어디서 한번씩 들어보던 가락이고
신곡임에도 불구하고 흥얼흥얼 반정도는 따라 부를수 있을정도 아니던가요 쩝...

서태지처럼 열심히 음악작업하는 사람조차 밟아놓으면 ...밟는건 좋아...
자기 취향아니고 보기만 해도 싫다는데 어쩌겠어...
그러나 짧은 귀와 상식으로 엄한 굴레는 씌우지 말아주시길...

* at 2008/07/07 16:12 ::: Reply ::: Delete :::
밀리 바닐리의 곡은... 연주는 비슷하지만... 보컬이 이끌어가는 부분은 그냥 비슷한 스타일이네... 라는 생각 정도 밖에는 들지 않네요... 그다지 표절 근거로는 부적합한 듯 합니다. 다른 분들이 말씀하신 샘플링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듯 합니다.

오히려 보컬이 이끌어가는 부분을 포함해서 비슷한 곡은 사이프레스 힐의 곡과 비스티 보이즈의 곡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사이프레스 힐의 곡의 경우, 음반 작업 때 사이프레스 힐 멤버도 있었다고 하던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야겠지요. 만약 표절이 맞다면 사이프레스 힐에 의해 용인(?)된 표절이라는 얘긴데... 일반적으로 "표절"이라고 하면 "도용"의 의미가 강하다고 볼 때 이것은 거꾸로 표절이 아니라는 증거로 사용되기 쉽습니다.

표절 여부... 아래 두 곡에서는 좀 놀라긴 했는데, 그에 대한 반박(사이프레스 힐이 명백한 창작곡이라고 했다거나, 사이프레스 힐 멤버가 음반 작업에 참여했는데도 문제 제기가 없었다거나)에 대한 재반박은 없어 보여서 아쉽네요...

* 흥분해버렸어 at 2008/07/07 16:34 ::: Reply ::: Delete :::
뭐 자기생각을 적는 블로그니 거기에 대해서 딴지 걸생각은 없구요.
하지만.. 표절의혹에 대해선
서태지를 그렇게 씹어대는 언론들이 표절문제에 대해서만 조용히 닥치고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시면 너무나 당연한 결론이 나오게됩니다.
머가 있어야 표절이라고 방송에 때릴텐데 안나오니까..
예전에 컴백홈 사이프러스힐 표절의혹 경우에도 직접 mbc에서 찾아가서 음악들려주고 표절이냐고 물어봤죠. 그리고 절대 우리곡을 표절한게 아니라는 답을 얻어왔구요.
그냥 들었을때 아 비슷해. 이정도로는 안된다는겁니다. 분명 음악은 '영향' 이라는게 있으니까요.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까주세요.

* 지겹다.. at 2008/07/07 16:48 ::: Reply ::: Delete :::
> 아이비가 표절하고 이효리가 표절하면 벌떼같이 달려들고 서태지는 관대??
서태지가 컴백하면 이런글 쓰고 왜 아이비나 이효리가 컴백하면 이런글 안쓰냐 이겁니다.

표절이 아니라고 MBC에서도 공표했는데 자꾸 욹궈먹으시나?
글에 이미 사심이 들어가고 논리적이지 않는이상 이글은 관심받고싶은 글의 하나로 전락해 버린것 같습니다.

신난다.. at 2008/07/22 22:43 ::: Delete
MBC에서 표절이 아니라는 근거가 뭐였는지요? 당시 표절관련 법안이 지속되고 있었다면 첫 2소절이 동일하지 않았고 없어진 상태였다면 표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됐을겁니다. 법적으로 표절이 아니라고 해도 아티스트를 표방하는 서태지라면 좀더 창조적인 음악을 대중에게 들려줬어야 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서태지의 가장 큰 잘못은 말과 퍼포먼스만으로 롹하는 가수(누구라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를 낳은 것입니다.
* 흠냐~암 at 2008/07/07 16:59 ::: Reply ::: Delete :::
뜬금없는 얘기지만 그렇게 대단하다 대단하다 하시는 서태지팬들이나 언론에 비해
서태지는 너무 개성이 없는것 같네요. 뭐 거의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장르같은걸 끌어다 소개시켜주는 정도랄까....
그리고 솔직히 서태지를 모르는 사람한테 위 동영상의 음악과 서태지 음악을 같이 들려주면 표절 아니라는 사람 거의 없을거 같네요.
위에 표절아니라는 반박글들도 서태지팬으로서 옹호하려는 글로 밖에 안보이구요.
서태지도 무릎팎도사에 출연해서 해명이라도 해줬음 좋겠네요.

* 열산성 at 2008/07/07 17:08 ::: Reply ::: Delete :::
욕보시네요
* Lyciah at 2008/07/07 17:09 ::: Reply ::: Delete :::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전 서태지매니아입니다.

조금억지를 부리시는 것 같네요.

모든부분에서 반대하지는 않지만,
서태지를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분명 이런식으로 글을 쓰시진 않을텐데 말이죠.
뭐,
물론 그렇게 쓸 수 있다는 것. 저도 이해합니다.
모르는 사람들의 시각에선 당연히 그렇게 보일테니까요.

외국에서 돈 쓰고 장사하러 한국에 다시 온다는것..

하지만, 음악이라는 건. 돈 떨어지고
"아! 돈 벌어야겠다. 한국가서 돈 벌게 음악이나 만들어야지"하며
하루이틀만에 뚝딱 만들어지는 건 아니잖습니까 -

사실, 이건 소귀에 경읽기 일 듯하네요.
아무리 설명해봐야 팬이 아니라면 납득 할 수 없는 부분이니 말이죠.

전 서태지매니아이기전에 락매니아입니다.
표절에 관해서 답해 드릴 수 있는건,

세상에 있는 음악이 100가지만 되는 것도 아니고,
사실 셀 수 없을 만큼 많지 않습니까.
꽤 오래된 이야기지만,
이상하게도 메틀음악을 듣다가 어떤 동요를 들었을 때
반토막이상의 음절이 같은 경우도 있었고,

음악의 분위기가 비슷해서
가수가 헷갈렸던 적도 있었죠.

아무리 한국의 정서가 외국과는 많이 다르다고 하지만,
외국에서 일어나는 외국가수들의 나쁜일들에 대해서
한국의 음악매니아들은. 참으로 관대하더군요..

생각해볼까요?
콘이 컴백하기전 미스테리써클을 만들었다고 칩시다.
와- 굉장히 멋지죠. 저런식으로 홍보를 하다니.
하지만 서태지가 한국에서 미스테리써클을 만들어
본인이 컴백을 하겠다는 암시,홍보를 합니다.
또 장사질이구만.... 이런게 바로 딜레마라는거죠.




사람들의 심리란 참 이상합니다.
저마저도 그런것이, 유명한 사람일수록,
남들이 다 하는 어떠한 일. 손짓 하나에도
그 유명인이 하게 되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사실, 님께서 쓰신글은 한번뿐일지 모르나,
저는 언제나 접하고 있는 것들이기때문에,
어떤 문제든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부디, 진정한 안티가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 whasoo at 2008/07/07 18:18 ::: Reply ::: Delete :::
서태지가 '카이사르의 아내'인가 .....
* 과자 at 2008/07/07 18:32 ::: Reply ::: Delete :::
군대도 정신장애(?)로 빠지고 표절로 단물다빨다 창조의고통(표절의고통?) 운운하며 외국가서 살던 외국사람이 잊을만하면 한국오서 알수없는 가사를 주절주절대는 모습이 꼴보기 싫었는데 포스팅을보니 틀린말 한건 하나도 없군요.
다소 촛불문화제를 언급하신부분은 맥락을 이해는 합니다만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때문에 핀잔을 들을 소재를 남기신게 아쉽습니다(?) 관련하여 이명박언급 부분은 뭐 그리 나쁘지 않다고 보고...
촛불문화제 부분글만 빼시면 틀린말 하나도 없어보이네요 ''

* Say at 2008/07/07 22:08 ::: Reply ::: Delete :::
죄송합니다.

아니,, 저걸 들어보고도 표절이 아니라고 할수 있나요? 존나 쉽게 설명드릴께요. 저 노래 위에다가 '난 알아요'를 그대로 불러보세요. 이러고도 모르면 ㅄ입니다.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백번 불러봐도 안맞춰집니다. 진짜로요.

아, 저 서태지 매니아도 아니고 그냥 어쩌다 들어온 사람입니다.


리리플 다는거나 보러 와야지 ㅋ

* 밤하늘 at 2008/07/07 22:36 ::: Reply ::: Delete :::
노래를 전부 들어보았고, 예전에도 많이 비교를 했던 노래지만, 노래가 흘러가는 스타일이나 풍이 비슷할 뿐이지 표절이라고 한 것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제가 여기 "같습니다" 라고 표현을 한 것은 저 또한 표절이 아니라고 할 만한 객관적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님처럼 위에 명백히 표절이라고 판단을 하신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제가 듣기에는 중요 클라이막스 포인트나 가락이 이어지는 부분 등에서 같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서태지씨 빠는 아닙니다.
* 롹커태지 at 2008/07/07 22:50 ::: Reply ::: Delete :::
서태지가 이대통령과 무슨 상관이죠? 서태지는 불도저 안좋아하는데 서태지는 ufo를 좋아합니다.ufc가 아니라 ufo입니다 오해하지 마시길..
* 좀 어거지인듯 at 2008/07/07 23:56 ::: Reply ::: Delete :::
서태지빠도 까도 아닌데요
들어보니깐 그냥 그런데요?
특히 난 알아요는 너무 다름...

쥔장은 그냥 관심받고싶어서 그런거 아니신지요?
그렇다면 방법을 잘못 고르신듯^^

* blueblg at 2008/07/08 01:08 ::: Reply ::: Delete :::
서태지팬들은 좀 짜증나겠지만 공감 가는 말임. 서태지는 은퇴전까진 좋았는데 그 후부터는 진짜 한국에서 돈벌고 외국에서 쓰고,,, 돈 좀 없어지면 또 앨범 내고... 거기다 음악적완성도도 놓은것도 아니고... 난알아요가 표절이라는건 이 포스트를 통해 알았는데 이거 뭐 완전 똑같군요.
* Yarmini at 2008/07/08 08:53 ::: Reply ::: Delete :::
흠.. 좀 어거지성이 많이 느껴지네요.

구체적인 표절 근거라던가 위의 사건들은 예전에 다 집고 넘어갔단 것들인데.

다시 문제 이슈만은 들쳐낸건. 왠지 관심 때문이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 doanf at 2008/07/08 10:52 ::: Reply ::: Delete :::
표절 부분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부분이고요. 전 솔직히 속시원한데요. ㅋㅋㅋ 수많은 서태지의 표절 곡 중에 제일 많이 웃었던 건 '우리들만의 축제' 던가? 뽀글이 게임 음악이랑 똑같았음." 내 친구야 창밖을 봐~"뿅뿅뿅뿅 뿅뿅뿅뿅~~
* at 2008/07/08 12:51 ::: Reply ::: Delete :::
서빠는 아니지만...
바로 전 포스팅의 파폭빠돌이나 여름하늘님이나 차이점을 모르겠네요. 쩝...

* music at 2008/07/08 15:24 ::: Reply ::: Delete :::
서태지의 음악적인 재능과 노력 순수성 표절 다 어차피 논란일 뿐입니다.
서태지씨의 대중과 함께하는 미스테리 서클이란식의 홍보방식도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것도 어떻게 보면 마켓팅의 일환일뿐입니다.
하지만 서태지를 좋아하시는분들이 개인 블로그에 남긴 글들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글들이 많아보입니다.이런 블로그에서의 가수를 비판하는글이 매우 불법적이고 감정적인 형태로 보일지도 마치 하늘님의 모든 비판을 단지 불법적이고 야비한 선동이라고 매도하는것은 지나친 폭력진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