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 여름하늘 :::: 서태지-표절도-모자라-개념줄까지-놓았구나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skysummer.com/</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skysummer.com/" />
  <subtitle type="html">소프트웨어와 예술에 대한 열정! ::: Browse Your Inspiration!</subtitle>
  <updated>2008-11-25T12:38:37+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5 : Risolu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리카르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1" />
    <author>
      <name>(리카르도)</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1</id>
    <published>2008-07-06T19:15:2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 정말 비슷하네요 ㅎㅎ  언제들어도 주옥같은 곡들.. 
좋은노래 잘듣고 갑니다~
(사이프레스 힐인가? 
그 그룹노래도 같이 돌아다녔던것같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2"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2</id>
    <published>2008-07-07T00:21: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 외에도 많은 곡들이 있더군요.. 검색만 하면 다 나오는...
주옥같은 곡을 찾는 능력만큼은 인정...</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주성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3" />
    <author>
      <name>(주성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3</id>
    <published>2008-07-06T19:25: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몇십년후에 서태지에 대한 영화가 나올꺼라고 생각하고있는데 좋은면만을 보여주는 그런영화가 되지말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저런 표절문제들도 다뤄줬으면 합니다. 서태지 노래중에 좋아하는 곡이많지만 저건 정말 피해갈 수 없는 문제죠. 칸노요코 생각도 나네요.

그런데 UFO이벤트와 표절문제를 연관지어서 막장으로 몰고가는 건 부자연스럽군요.(비난을 위한 비난) 그렇다면 &amp;quot;놈놈놈&amp;quot;같은 기대작도 촛불과 연관지은 홍보를 해야할까요? 그런 시사적인 내용은 노래중에 있을 것 같습니다. 

서태지에 대한 안좋은 감정을 이런기회에 쏟아 내신건 이해합니다. 개인블로그에 충분히 쓸 수 있는 내용이지요. 하지만 일정 수 이상 구독자가 있으시니 구독자들을 헷갈리게 만드시면 안되겠죠. ^^ 표절문제는 표절문제대로 지탄받아야하지만 홍보방법에 그걸 끌어들여서 공격하시는 건 다분히 감정적입니다. 저는 서태지를 &amp;quot;상업적 재능이 뛰어난 평범한 음악가&amp;quot;라고 생각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4"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4</id>
    <published>2008-07-07T01:11: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 글이 비난을 위한 비난이면 님 댓글은 반박을 위한 반박이겠군요..^^
놈놈놈은 &amp;quot;대중과 소통하기 위해서&amp;quot;라는 헛소리는 않죠..
촛불집회와 광우병으로 시국이 어수선한데 &amp;quot;대중과의 호흡&amp;quot; 운운하며 삽질하는 티저 광고를 보고 짜증이 나서 그랬습니다..
일단 댓글 전 본문을 정독하는 습관을 들이고(빨간 색으로 칠까지 했음), 무엇때문에 비난하는 것인지 요점부터 잘 파악하시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5" />
    <author>
      <name>(..)</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5</id>
    <published>2008-07-06T19:17: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말 비슷하네요..서태지가 인기가 있을때에는 표절 시비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잘모르겠지만 정말 관대하게 서태지를 감싼듯 싶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veritaslux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6" />
    <author>
      <name>(veritaslux)</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6</id>
    <published>2008-07-06T19:39: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블로그 영어 자동 번역 버튼 (우측 상단 Categories 위 미국 성조기 버튼)을 클릭했더니...

&#039;무단전제 금지&#039;라는 경고 문구가 블로그를 덮어서 영어로 번역된 내용을 볼 수가 없네요. (나만 그런가? .. )a</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Play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7" />
    <author>
      <name>(Playing)</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7</id>
    <published>2008-07-06T20:24: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오! 저도 그렇습니다. 그거 조심하셔야 합니다. Opera브라우저로 그 상황을 맞이하였는데..(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039;무단전제 금지&#039;라는 수없이 많은 글자로 본문을 가리게 되더라구요) 정말 당황스러울 정도로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이곳에 올 때는 다른 브라우저로 옵니다(다행히 다른 브라우저에는 그런 것이 뜨지 않는군요)

 여하튼 덕분에 Firefox를 사용하고 있는 1人</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8"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8</id>
    <published>2008-07-07T00:25: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그렇군요..
오늘 오전에 태터에서 텍스트큐브로 업데이트 하면서 리퍼러 해제를 잊었습니다..
지금 하려고 하니 ,htaccess 파일이 안 먹히네요..ㅡ.ㅡ
원인을 파악하려면 삽질 좀 해야 할 듯 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태극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29" />
    <author>
      <name>(태극)</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29</id>
    <published>2008-07-06T19:48: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최고의 무개념 빠들인 서빠들의 융단폭격이 생각외로 없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0"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0</id>
    <published>2008-07-07T00:27: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제 시작될 것입니다.. ㅎㅎㅎ
표절문제도 아니라고 우길 터이고, 인신공격도 하고, 모르긴 몰라도 예전처럼 또 광고 때문에 낚시하려 한다고 찌질거리는 사람들도 나타날 듯..</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ONJzza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1" />
    <author>
      <name>(ONJzzang)</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1</id>
    <published>2008-07-06T20:35: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표절부분은 잘 모르겠고 이번 미스터리서클 사건은 좀 불쾌하더군요. ㅡ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2"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2</id>
    <published>2008-07-07T00:28: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삽질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옐로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3" />
    <author>
      <name>(옐로)</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3</id>
    <published>2008-07-06T21:24: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규영님 블로그에서 퍼온 서태지의 계획

시골 농가에서 한국 최초의 미스테리 서클 발견 -&amp;gt; 외계인의 존재 여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고조 -&amp;gt; 외계인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네티즌들의 찬반의견이 격렬하게 부딪힘 -&amp;gt; 때마침 강남 코엑스 앞에 대낮에 유에프오가 날라다님 -&amp;gt; 외계인의 존재를 믿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더 많아지면서 사회 전반에 외계인에 대한 공포감 증가 -&amp;gt; 이때 서태지 새앨범 티저 예고편 연속 방영 시작 -&amp;gt; 서태지 팬들은 예고편 속에서 이상한 암호들을 발견해냄 -&amp;gt; 결국 서태지와 이번 외계인 소동이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밝혀짐 -&amp;gt; 침묵하던 서태지는 이 모든 것이 자신의 아이디어였음을 밝히고 자신의 앨범 컨셉을 공개하며 컴백 카운트 다운을 선언 -&amp;gt; 전성기때를 방불케하는 화려한 컴백!!!!

그러나 무관심.
돈좀긁으로왔다가 밟힌듯
근데 이새X 군대는 갔나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4"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4</id>
    <published>2008-07-07T00:28: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가방끈이 심하게 짧아서 안 갔다능... ㅡ.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whohw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5" />
    <author>
      <name>(whohwa)</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5</id>
    <published>2008-07-07T07:05: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가방끈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 문제였던걸로 기억하는데...

또한 92년도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서태지와 아이들의 서태지. 그는 ‘성격 장애’라는 이유로 지난 91년 4월22일 군 입대를 면제 았다.
시나위에서 김종서와 함께 락음악에 심취해 있던 서태지가 김종서의 ‘정신분열증’과 비슷한 ‘성격장애’로 면제받았다는 점에서 누군가가 면제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http://www.ilyosisa.co.kr/ILYO-1/220/news/politics/1702.html</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6" />
    <author>
      <name>(옐)</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6</id>
    <published>2008-07-06T21:29: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는 힙합하다 왜 락하나연? 나이들어서 단물빠진 늙은이 됬나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7"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7</id>
    <published>2008-07-07T00:29: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사장 장사가 되면 뭐든지 다 합니다..
장윤정과 박현빈의 성공을 보고 조만간 뽕짝에도 진출 하실 듯...</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채호병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8" />
    <author>
      <name>(채호병)</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8</id>
    <published>2008-08-14T14:15:0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ㅋㅋㅋ힙합?ㅋㅋㅋㅋㅋㅋㅋㅋ힙합도아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Screenager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39" />
    <author>
      <name>(Screenager)</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39</id>
    <published>2008-07-06T22:04: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에..? 난 알아요가 표절되었다고? 들어보긴 했는데 . 세상의 모든 음악이 서로 표절됬다고 하시지? 그리고 누구의 의견임? 전문가의 의견임? 표절되었다고 하는 근거가 뭐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Jin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0" />
    <author>
      <name>(Jin)</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0</id>
    <published>2008-07-07T01:06:1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니,, 저걸 들어보고도 표절이 아니라고 할수 있나요? 존나 쉽게 설명드릴께요. 저 노래 위에다가 &#039;난 알아요&#039;를 그대로 불러보세요. 이러고도 모르면 ㅄ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1313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1" />
    <author>
      <name>(1313)</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1</id>
    <published>2008-07-06T22:06: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표절 관련 의혹은 피해갈 수 없다고 해도, 샘플링(?)이었던가요
기계음이나 효과음 섞이는거랑 전체적인 분위기말고 딱히 &#039;표절&#039;이다라고
할만한 것은 없는 것 같은데.. 법적으로는 당연히 문제가 안되고..
도덕적으로도 문제될 일이 없는 것 같은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뱃살왕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2" />
    <author>
      <name>(뱃살왕자)</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2</id>
    <published>2008-07-07T12:07: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역시.. 위태위해한... 포스팅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3"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3</id>
    <published>2008-07-07T00:30: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ㅇ이 빠졌어요.. ㅎ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무신원한인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4" />
    <author>
      <name>(무신원한인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4</id>
    <published>2008-07-06T22:34: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표절도 이슈화 될 수 있고, 상업적 이벤트도 이슈화 될 수 있으나.... 
혹시. 서태지에 대해서 몇대에 걸친 원한이 있는건지..
쥐박이와 서태지를 가져다 붙히는 건?... 악의적이며 의도적인.. ㅎㅎ..
... 표절하자면..
포스팅의 작자와 어청수는 공통점이 많다. 일단 서태지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둘다 내가 만나본적이 없다. 또한 간혹 말이나 글에서 드러나는 극단적인 표현이 사람을 아주 피곤하게 한다. 그래서.. 작자의 글에서 난 어청수를 느낀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truefre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5" />
    <author>
      <name>(truefree)</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5</id>
    <published>2008-07-06T23:11: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난알아요의 표절 의혹은 수긍할만 하지만 comeback home이나 필승의 경우는... 아햏햏하군요. 컴백홈때 워낙 사이프레스 힐 얘기를 많이 들어서 방송에서 베이스 라인만 깔아놓고 노래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진위는 모르겠지만 사이프레스 힐이 아니라고 했다는 얘기도 있고..비스티 보이즈는.. 창법이 비슷하다고 표절이라고 하시면 안되죠 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6"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6</id>
    <published>2008-07-07T00:31: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창법만 비슷하게 들리나요?
곡의 전개나 리듬도 비슷하게 들리는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7" />
    <author>
      <name>(헐)</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7</id>
    <published>2008-07-08T01:03: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곡을 듣고 창법만 비슷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정말 음악 듣는법 모르시는거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나영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8" />
    <author>
      <name>(이나영)</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8</id>
    <published>2008-07-06T23:22: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렇죠 이런 자극 포스팅으로 구글 광고 푼돈 좀 벌어야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씨니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49" />
    <author>
      <name>(씨니컬)</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49</id>
    <published>2008-07-06T23:34: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뭐가 그렇게 불만이 많으신지...  &#039;죽은지&#039; 30개월 넘은소 수입반대에 열을 올리시는 분들중에 한분이신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난 알아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0" />
    <author>
      <name>(난 알아요)</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0</id>
    <published>2008-07-06T23:35: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난 알아요 표절은 완전 충격이네요. 컴배콤은 알고 있었는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태극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1" />
    <author>
      <name>(태극)</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1</id>
    <published>2008-07-06T23:40: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역시 서빠들이 우루루 왔군요.
서빠들이 말하는 어청수나 광우병 쇠고기를 보니 오히려 그들이 이메가 같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2"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2</id>
    <published>2008-07-07T00:33:2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지금 서버가 버벅일 정도입니다..
서빠들 성지순례 되는거 아닐지.. ㅡ.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nowdac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3" />
    <author>
      <name>(nowdac)</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3</id>
    <published>2008-07-07T00:26: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마지막 동영상은

다이나믹듀오의 &#039;Ring my bell&#039; 뮤직 비디오와 굉장히 비슷한 부분이 있네요.
뭐 표절이라고 보기엔 그렇고 패러디 한것 같은데 아시는분 계신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4"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4</id>
    <published>2008-07-07T00:35: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쎄요.. 제게는 다이나믹 듀오가 듣보잡이라..^^
한 번 감상해 봐야겠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Sa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5" />
    <author>
      <name>(Say)</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5</id>
    <published>2008-07-07T22:00: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듣보잡이시군요....흐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크래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6" />
    <author>
      <name>(크래아)</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6</id>
    <published>2008-07-07T00:36: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서태지를 꽤 싫어하는 축에 속합니다만은, 이건 좀 아닌 것 같군요 ㅡㅡ;
서태지가 확실히 돈 떨어지고 심심하면 한국온다... 라는 말을 들을만하긴 하죠.
근데 그걸 굳이 촛불과 그렇게 연관시켜야 합니까?
뭐 바닥에 낙서해놓고 그 이상한 티저 이벤트는 솔직히 저도 별로긴 합니다.
하지만 그런거 하나하나 다 촛불과 연관시키면 도대체 합당한게 뭐가 있을까요?
그냥 그들 연예활동 하는게 마음에 안들면 그 자체로 비난해야지 너무 비약인것 같네요.
그렇게따지면 이나라에서 제대로 방송 나오고 연예활동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해지는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7"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7</id>
    <published>2008-07-07T01:01: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촛불집회와 광우병으로 시국이 어수선한데 &amp;quot;대중과의 호흡&amp;quot; 운운하며 삽질하는 티저 광고를 보고 짜증이 나서 그랬습니다.. 
그것도 그 대단하신 서태지 양반이.. (듣보잡 가수면 상관도 안 하죠..)
고로, 궁금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차라리 원더걸스나 소녀시대처럼 &amp;quot;대중&amp;quot;이란 고상한 컨셉 대신 섹시와 아이돌로 광고 했으면 비난할 일 없으니까요..

님은 비약이라 여길지 모르지만, 저야 말로 그렇게 따지면 이 나라에서 비약이 아닌 것은 과연 무엇일지 궁금해 지는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A2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8" />
    <author>
      <name>(A2)</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8</id>
    <published>2008-07-07T00:38: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칸노요코 생각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59" />
    <author>
      <name>(M)</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59</id>
    <published>2008-07-07T01:07: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스티 보이스의 뮤직비디오에 패러디로 차용된 것은 아마도 70년대 중반에 미국에서 방영되었던 형사물인 &amp;quot;스타스키와 허치&amp;quot; 인 것 같군요. 다이나믹 듀오도 써먹은 적이 있구요, 2004년도에는 코미디영화로 패러디 되어서 나왔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차단된이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0" />
    <author>
      <name>(차단된이름?)</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0</id>
    <published>2008-07-07T01:11:2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의 팬이지만, 여름하늘님의 포스팅중 몇몇 부분은 무조건적으로 부정할 수 많은 없겠네요. 음악을 즐겨 듣는 저로서도 표절인듯한 부분이 있기에.. 하지만, 주관과 객관을 넘나들며 무조건적인 비판은 다소 납득하기 힘듭니다. 별개의 문제를 하나로 엮어서 문제 삼는 것은 비판보다는... 아랫단계에 있는듯 하군요.

ps. 표절부분은 원곡자들에게도 모두 음원을 보내어 표절시비를 가려달라고 이전에 서태지 팬들께서 하셨죠. 그 당시 모든 곡들이 자신들의 곡과는 관계없는 곡이라고 원곡자들이 말했었죠. 그것때문에, 이효리나 아이비와 같은 대놓고 표절하는 것보다는 비판을 덜 받는게 아닐까 싶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1"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1</id>
    <published>2008-07-07T01:23: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팬들의 카더라 통신 말고, 직접 공신력있는 링크나 보도를 한 번 깔아 주시죠.. 서태지팬들의 말 외 다른 곳에서는 듣보잡이라...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런 카더라 통신이 엉터리 논리보다 더 심한 민폐가 아닌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indFUL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2" />
    <author>
      <name>(mindFULL)</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2</id>
    <published>2008-07-07T01:48: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차단된 홈페이지라 참고 있다가, 못 참겠어서 그냥 홈페이지 안쓰고 수동 트랙백 겁니다.
http://blog.zfbe.com/station/entry/there-are-other-ways-in-our-world

글쎄요, 님께서 &amp;quot;촛불집회와 광우병으로 시국이 어수선한데 &#039;국민과의 호흡&#039; 운운하며 삽질하는 티저 광고를 보고 짜증이&amp;quot; 났다고 하는데, 저는 &#039;소통 틀어막는 대통령&#039; 까는 사람이 홈페이지 차단하는 거 보고 짜증이 나는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꿀호떡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3" />
    <author>
      <name>(꿀호떡a)</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3</id>
    <published>2008-07-07T01:54:5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MF님 말씀이 사실이라면 좀 실망이네요.
글 내용을 떠나서, 블로거의 기본적인 마인드는 대화와 소통(트랙백)이라고 알고 있습니다만.

블로그에 아예 &amp;quot;바리케이트&amp;quot;를 쳐놓고 광우병, 촛불시위를 논하시니 이건 뭐 답답하네요. 명박산성도 아니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2019109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4" />
    <author>
      <name>(2019109)</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4</id>
    <published>2008-07-07T01:57: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헉..
어수선한 시국과 관련 없는 일로도 욕하시는구나...
그런 시국과 관련된 일을 하면 또 얼마나 욕하실까..
홍보 해도 욕하고 홍보 안해도 욕하고 앨범 내도 욕하고 앨범 안내도 욕하고
이거하면 이거 한다고 욕하고 저거 안하면 저거 안한다고 욕하고
네.. 실컷 싫어하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bu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5" />
    <author>
      <name>(bum)</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5</id>
    <published>2008-07-07T02:00: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은퇴전까진 좋아했었는데 은퇴이후에 미국에 살면서 돈떨어질때 즈음 되면 음반을 내는게 마음에 안들고 노래도 갈수록 이상?해지고 이젠 제겐 삼류가수로 남았네요. 이번 시디도 노래 몇곡 없는데 3장이라는데..쩝
이현도도 비슷한 이유로 별로입니다. 박진영처럼 거길 뚫던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haru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6" />
    <author>
      <name>(haru)</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6</id>
    <published>2008-07-07T12:19: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현도씨는 미국을 뚫으셨습니다.

기사화도 되었는데 모르셧나 보군요.

그리고 박진영쪽은 좀..뭐랄까 

언플이 좀 과장된 면이 있습니다.

물론, 곡을 준 케이스도 있지만 준다라고 기사 다

돌려놓고 퇴자맞아 못준 케이스도 상당한걸로 

압니다.


그리고 서태지 경우는 뭐 미국 진출은 안했지만

미국측 가수와 교류는 하는걸로 압니다.

뭐 이번의 etp떄 온다는 맨슨이나 더 유즈드등만

봐도 단순히 돈만 준다고 올 그들이 아니거든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인간흉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7" />
    <author>
      <name>(인간흉기)</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7</id>
    <published>2008-07-07T02:20: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예전부터 흑인 음악을 좋아해서리 저 위의 세곡들은 모두 익히 알던 곡들입니다. Girl you know It&#039;s true &amp;lt;- 이곡은 서태지도 절대 부정하지 못할 명백한 표절이고 나머지 두곡은 표절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음색과 곡의 분위기를 비슷하게 하려고한 의도적인 흔적이 보이긴 하지만 원래 힙합이라는 음악자체가 재창조의 음악이라 저정도로는 표절이라고 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참고로 전 서태지의 음악을 높게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음악이 좋아서 음악하는 사람 정도로는 생각하지만 세간의 평가처럼 대단한 사람이 아님은 틀림없죠. 주위에 열정적이고 훌룡한 음악가들을 두고도 궂이 은둔을 밥먹듣이 하는 마케팅의 대가에 열광하는 작금의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BrightListen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8" />
    <author>
      <name>(BrightListen)</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8</id>
    <published>2008-07-07T03:11:5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가요계의 병폐죠. 창작 보단 모방이나 유통에 집중한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곡 들은 표절의 기준을 들어도 표절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상품을 위한 모방과 시대적인 트렌드에 그 이유를 생각합니다. &#039;난 알아요&#039;의 경우 유력한 모방곡입니다. 90년대 대중가요계의 변화가 찾아오면서 기존에 국내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컨셉트의 팀들이 등장하고 빌보드에 올랐을 법한 곡들을 표절이 아닌, 모방이나 모티브를 얻은 정도에 곡들을 선보이게 됩니다. 그 시기를 즈음해서 여러곡들이 그런 이유로 음지에서 부터 표절시비를 많이 받았죠. 그리고 사이프레스 힐이나 비스티 보이즈 같은 경우, 세계적인 트렌드에 의해 비슷한 느낌의 곡들이 국내에서 양산된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후 서태지가 발표한 &#039;울트라매니아&#039;의 경우 역시 &#039;핌프락&#039;의 강세에 의해 영향을 받은 예입니다. 문제는 그런거죠. 한국의 대중음악 시장은(대중음악이 아니라 대중음악 시장을 이야기합니다.) 빌보드나 브리티시 차트, 오리콘 등의 시장과 세계적인 트렌드의 영향을 받은 또 하나의 음악 소매시장에 불과한 것 뿐입니다.(물론 전부 다를 찝어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태지나 일부 표절시비에 휘말린 가수의 경우 처럼 작은 문제를 지적하기 보다 우리나라 전반적인 시장의 큰 단락을 두고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의미있지 않을까요..?///// 글 전체적으로 무슨 이야기를 하시는 지는 이해합니다. 하지만 국외에 거주하는 이현도씨를 거론하고 서태지의 표절이라고 까지 비교하면 이야기 하기엔 조금 논리가 지나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글 잘봤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아라미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69" />
    <author>
      <name>(아라미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69</id>
    <published>2008-07-07T05:21: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충격적이네요. 전 서태지 표절 얘기 처음 들어서 무슨 소린가 했는데 올려주신 &#039;난 알아요&#039; 원곡 들으니 뭐 거의 그대로 갔다쓴게 아닐가 싶은 정도;;; 우울해집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dominos9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0" />
    <author>
      <name>(dominos9)</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0</id>
    <published>2008-07-07T06:05: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여름하늘님 포스팅이 좀 공격적이긴 하네요. 뭔가 핀트가 안맞는다고 해야하나요. 그런 느낌도 있지만.. 여하튼! 언제나 표절이란 문제는 민감하면서도 애매하죠. 세계적으로(?) 트렌디한 곡에서 모티브를 얻어 창작을 하고 국내에 소개하는 일은 좋은 행위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서태지는 모티브를 얻고 그것을 발전시키지는 못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래서 표절시비에도 자주 휘말리고.. 전 딱히 표절이라 말하지 않겠습니다. 또 서태지가 왜 힙합하다 락하냐고 하시는분들 계신데 서태지는 원래 시나위의 베이스였죠.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의 앨범에도 기타솔로도 길게 넣고.. 하여가였던가요? 단지 그것만 가지고 락을 한다 하기엔 좀 억지스럽지만.. 그리고 이런 경우에 꼭 &#039;그리고 누구의 의견임? 전문가의 의견임? 표절되었다고 하는 근거가 뭐지?&#039; 이러시는 분들 계신데 음악에 있어서 당신들이 인정하는 전문가는 누구인가요? (혹시 서태지를 옹호하는 분들이 전문가? 아니면 임진모씨나 김태훈씨 같은 팝칼럽리스트? 음악이론에 통달하신 분들?) 대중적으로 인정받는 전문가들이 &#039;음악은 프리재즈가  킹왕짱, 서태지 꺼져&#039; 이러시면 수긍하실래요? 그런 허접한 논리는 제발 접어주셨으면 합니다. 빠순이적 성향만 없다면 대중 어느 누구나라도 음악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대중과 함께 하는 문화이니까요. 그 많은 사람들 중에 한두명도 아닌 많은 수의 사람이 표절이라고 느낀다면 전문가가 나서서 표절이 아니다 라고 해도 표절인겁니다. 국가대표 축구경기하면 대표선수들과 감독 그외 전문가들만 평을해야하고 국민들은 그냥 닥치고 있어야합니까? 현실은 아니지 않습니까? &#039;저 병신새끼 골도 못 넣고..&#039; 이러시는 분들도 많은데.. 음악에 관심이 많아서 좀 흥분하다보니 글이 삼천포로 가네요..ㅋㅋ 아무튼 글 잘읽었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t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1" />
    <author>
      <name>(t)</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1</id>
    <published>2008-07-07T07:19: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Blind Love 랩부분 이랑 Girl You Know It&#039;s True(1989) 이랑 비슷하네요...
그런데 글의 감정적인 요소는 다 빼주세요. 그래야 좀 명확하게 글이 읽힐 것 같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에규데라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2" />
    <author>
      <name>(에규데라즈)</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2</id>
    <published>2008-07-07T10:18:2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나저나 칸노요코껀은 어케 되었나요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버럭곰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3" />
    <author>
      <name>(버럭곰)</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3</id>
    <published>2008-07-07T10:31: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재미있는 의견이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안됐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4" />
    <author>
      <name>(안됐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4</id>
    <published>2008-07-07T11:13:2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 당시 사이프레스 힐에게 서태지가 컴백홈 앨범을 보내주고 표절 여부를 알려달라고 한거 기억 못하시나봐요?  사이프레스 힐이 서태지의 컴백홈은 Insane In The Brain을 표절하지 않았다고 답변을 했어요.  이게 도대체 몇년전에 밝혀진 이야기인데 아직도 우기는 사람이 있다는게 참 안됐네요.. ㅉㅉ  사이프레스 힐 본인이 아니라는데 표절이라고 우기는건 혹시 관심받고 싶어서??? 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oomu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5" />
    <author>
      <name>(moomu)</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5</id>
    <published>2008-07-07T11:16:4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촛불과 ufo이벤트를 연결시키는 건 억지죠.
대중과의 소통은 서태지뿐 아니라 모든 연예인이 기본으로 원하는 거 아닙니까?
님의 논리대로라면 연예인들은 죄다 소통을 말하지 말던가, 촛불 뒤로 물러나야겠군요.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뭐라고 말한들.. 님께는 서빠의 헛소리에 지나지 않을 것 같으니.
p.s : 촛불은 몇 번이나 드셨는지요. 저보다는 많이 참여하셨길 바랍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숫돼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6" />
    <author>
      <name>(숫돼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6</id>
    <published>2008-07-07T11:51: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흐흐..속시원 하넹..
머 누구를 싫어하고 좋아하는건 개인취향이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haru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7" />
    <author>
      <name>(haru)</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7</id>
    <published>2008-07-07T12:00: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근데 참 아이러니한게

여름하늘님 주장처럼 표절이라면 왜 해당 원곡의 수입음반사와 한국내 저작권을

가진이가 가만히 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이효리의 표절사건때는 원곡의 한국내 저작권을 가진자가 나오자 마자 소송걸었는데

말이지요.

뭐 필승때는 건드리지 못할 거물이여서 그렇다고 해도  막 데뷔한 난알아요 때는

왜 아무런 이야기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그 당시 난 알아요가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을 텐데..모르진 않았을 꺼구요..


정말 궁금하시면 파일 잠깐 올려놓고 비숫하다고 하지 마시고

음악적으로 전문적인 포스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게 안되시면 해당곡의 한국내 수입업체나 저작권업체에게 문의해서

표절이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면 그때부터 비난을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적어도 어설픈 몇 줄 안되는 지식으로 그게 진실인양 포스팅해서

다른 사람에게 그게 진실인양 알게 만드는게 아마 블로그 시스템에 있어서

가장 치명적인 오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에서 왜 이현도가 나오는지 알 수가 없네요.

단순히 한국이 아닌 해외에 더 많이 거주한다는 사실 때문인가요?

그런식이면 중국에서 대다수의 활동을 하는 장나라나

일본에서 대다수 활동을 하는 보아의 경우를 대입시켜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이현도씨는 미국에서 지금 활동중이십니다..

지난 3월경에 발매된 king a day라는 레이블의 소속 아티스트, 

spot의 a breath away 앨범의 18번째 트랙에 chauffeured life 라는 곡을

프로듀서하셨다지요..

즉..진출 하셨답니다.. 아시겠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haru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8" />
    <author>
      <name>(haru)</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8</id>
    <published>2008-07-07T12:04: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혹시 궁금하실까봐 해당가수의 마이스페이스 걸어놓고 갑니다.

http://www.myspace.com/kingday

이현도의 경우 분명 미국&amp;quot;진출&amp;quot;이므로 서태지와 엮일 이유가 전혀 없다는 생각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흐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79" />
    <author>
      <name>(흐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79</id>
    <published>2008-07-07T12:34: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를 그렇게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지만.... 

솔직히 별로 공감되지도 않으며 감정에 치우친 논리가 없는 글이라는 생각이 드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2019109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0" />
    <author>
      <name>(2019109)</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0</id>
    <published>2008-07-07T12:51:2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http://blog.naver.com/teztez2001/130017122019 - 이 글 잘썼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1" />
    <author>
      <name>(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1</id>
    <published>2008-07-07T13:36: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여름하늘님의 까칠함은 이 바닥에서 유명한데..
이번엔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겠네요

가끔가다 한껀씩 터뜨려 주시니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칭할만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ㄴㅇ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2" />
    <author>
      <name>(ㄴㅇ)</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2</id>
    <published>2008-07-07T13:44: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난 알아요는 당시 샘플링 개념이었고 또 해외 현지에서도 그런 류의 샘플링곡이 다량 양산되던 시기입니다. 전에 박진영도 샘플링으로 곡만들어서 표절시비가 일어 샘플링을 설명한 적도 있었죠. 그외의 서태지의 모든 표절시비곡들은 한마디로 어이상실수준입니다. 

장르적 유사성, 소재의 공용 (호박전이나 호박나물이나 호박이 들어간건 마찬가지라는 뜻...)을 표절과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표절시비 걸고 넘어지면 단언컨데 우리나라 발라드는 백프로 서로간에 표절이고 우리나라 트로트도 백프로 서로간에 표절입니다. 

솔직히 어지간한 발라드 신곡...어디서 한번씩 들어보던 가락이고
신곡임에도 불구하고 흥얼흥얼 반정도는 따라 부를수 있을정도 아니던가요 쩝...

서태지처럼 열심히 음악작업하는 사람조차 밟아놓으면 ...밟는건 좋아...
자기 취향아니고 보기만 해도 싫다는데 어쩌겠어...
그러나 짧은 귀와 상식으로 엄한 굴레는 씌우지 말아주시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빵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3" />
    <author>
      <name>(빵)</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3</id>
    <published>2008-07-07T16:12: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밀리 바닐리의 곡은... 연주는 비슷하지만... 보컬이 이끌어가는 부분은 그냥 비슷한 스타일이네... 라는 생각 정도 밖에는 들지 않네요... 그다지 표절 근거로는 부적합한 듯 합니다. 다른 분들이 말씀하신 샘플링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듯 합니다.

오히려 보컬이 이끌어가는 부분을 포함해서 비슷한 곡은 사이프레스 힐의 곡과 비스티 보이즈의 곡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사이프레스 힐의 곡의 경우, 음반 작업 때 사이프레스 힐 멤버도 있었다고 하던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야겠지요. 만약 표절이 맞다면 사이프레스 힐에 의해 용인(?)된 표절이라는 얘긴데... 일반적으로 &amp;quot;표절&amp;quot;이라고 하면 &amp;quot;도용&amp;quot;의 의미가 강하다고 볼 때 이것은 거꾸로 표절이 아니라는 증거로 사용되기 쉽습니다.

표절 여부... 아래 두 곡에서는 좀 놀라긴 했는데, 그에 대한 반박(사이프레스 힐이 명백한 창작곡이라고 했다거나, 사이프레스 힐 멤버가 음반 작업에 참여했는데도 문제 제기가 없었다거나)에 대한 재반박은 없어 보여서 아쉽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흥분해버렸어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4" />
    <author>
      <name>(흥분해버렸어)</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4</id>
    <published>2008-07-07T16:34:0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뭐 자기생각을 적는 블로그니 거기에 대해서 딴지 걸생각은 없구요.
하지만.. 표절의혹에 대해선
서태지를 그렇게 씹어대는 언론들이 표절문제에 대해서만 조용히 닥치고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시면 너무나 당연한 결론이 나오게됩니다.
머가 있어야 표절이라고 방송에 때릴텐데 안나오니까..
예전에 컴백홈 사이프러스힐 표절의혹 경우에도 직접 mbc에서 찾아가서 음악들려주고 표절이냐고 물어봤죠. 그리고 절대 우리곡을 표절한게 아니라는 답을 얻어왔구요.
그냥 들었을때 아 비슷해. 이정도로는 안된다는겁니다. 분명 음악은 &#039;영향&#039; 이라는게 있으니까요.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까주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지겹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5" />
    <author>
      <name>(지겹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5</id>
    <published>2008-07-07T16:48: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gt; 아이비가 표절하고 이효리가 표절하면 벌떼같이 달려들고 서태지는 관대??
서태지가 컴백하면 이런글 쓰고 왜 아이비나 이효리가 컴백하면 이런글 안쓰냐 이겁니다.

표절이 아니라고 MBC에서도 공표했는데 자꾸 욹궈먹으시나?
글에 이미 사심이 들어가고 논리적이지 않는이상 이글은 관심받고싶은 글의 하나로 전락해 버린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신난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6" />
    <author>
      <name>(신난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6</id>
    <published>2008-07-22T22:43: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MBC에서 표절이 아니라는 근거가 뭐였는지요? 당시 표절관련 법안이 지속되고 있었다면 첫 2소절이 동일하지 않았고 없어진 상태였다면 표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됐을겁니다. 법적으로 표절이 아니라고 해도 아티스트를 표방하는 서태지라면 좀더 창조적인 음악을 대중에게 들려줬어야 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서태지의 가장 큰 잘못은 말과 퍼포먼스만으로 롹하는 가수(누구라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를 낳은 것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흠냐~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7" />
    <author>
      <name>(흠냐~암)</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7</id>
    <published>2008-07-07T16:59: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뜬금없는 얘기지만 그렇게 대단하다 대단하다 하시는 서태지팬들이나 언론에 비해
서태지는 너무 개성이 없는것 같네요. 뭐 거의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장르같은걸 끌어다 소개시켜주는 정도랄까....
그리고 솔직히 서태지를 모르는 사람한테 위 동영상의 음악과 서태지 음악을 같이 들려주면 표절 아니라는 사람 거의 없을거 같네요.
위에 표절아니라는 반박글들도 서태지팬으로서 옹호하려는 글로 밖에 안보이구요.
서태지도 무릎팎도사에 출연해서 해명이라도 해줬음 좋겠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열산성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8" />
    <author>
      <name>(열산성)</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8</id>
    <published>2008-07-07T17:08: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욕보시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Lyciah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89" />
    <author>
      <name>(Lyciah)</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89</id>
    <published>2008-07-07T17:09: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전 서태지매니아입니다.

조금억지를 부리시는 것 같네요.

모든부분에서 반대하지는 않지만,
서태지를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분명 이런식으로 글을 쓰시진 않을텐데 말이죠.
뭐,
물론 그렇게 쓸 수 있다는 것. 저도 이해합니다.
모르는 사람들의 시각에선 당연히 그렇게 보일테니까요.

외국에서 돈 쓰고 장사하러 한국에 다시 온다는것..

하지만, 음악이라는 건. 돈 떨어지고
&amp;quot;아! 돈 벌어야겠다. 한국가서 돈 벌게 음악이나 만들어야지&amp;quot;하며
하루이틀만에 뚝딱 만들어지는 건 아니잖습니까 -

사실, 이건 소귀에 경읽기 일 듯하네요.
아무리 설명해봐야 팬이 아니라면 납득 할 수 없는 부분이니 말이죠.

전 서태지매니아이기전에 락매니아입니다.
표절에 관해서 답해 드릴 수 있는건,

세상에 있는 음악이 100가지만 되는 것도 아니고,
사실 셀 수 없을 만큼 많지 않습니까.
꽤 오래된 이야기지만,
이상하게도 메틀음악을 듣다가 어떤 동요를 들었을 때
반토막이상의 음절이 같은 경우도 있었고,

음악의 분위기가 비슷해서
가수가 헷갈렸던 적도 있었죠.

아무리 한국의 정서가 외국과는 많이 다르다고 하지만,
외국에서 일어나는 외국가수들의 나쁜일들에 대해서
한국의 음악매니아들은. 참으로 관대하더군요..

생각해볼까요?
콘이 컴백하기전 미스테리써클을 만들었다고 칩시다.
와- 굉장히 멋지죠. 저런식으로 홍보를 하다니.
하지만 서태지가 한국에서 미스테리써클을 만들어
본인이 컴백을 하겠다는 암시,홍보를 합니다.
또 장사질이구만.... 이런게 바로 딜레마라는거죠.




사람들의 심리란 참 이상합니다.
저마저도 그런것이, 유명한 사람일수록,
남들이 다 하는 어떠한 일. 손짓 하나에도
그 유명인이 하게 되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사실, 님께서 쓰신글은 한번뿐일지 모르나,
저는 언제나 접하고 있는 것들이기때문에,
어떤 문제든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부디, 진정한 안티가 되어주시길 바랍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whasoo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0" />
    <author>
      <name>(whasoo)</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0</id>
    <published>2008-07-07T18:18: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가 &#039;카이사르의 아내&#039;인가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과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1" />
    <author>
      <name>(과자)</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1</id>
    <published>2008-07-07T18:32:2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군대도 정신장애(?)로 빠지고 표절로 단물다빨다 창조의고통(표절의고통?) 운운하며 외국가서 살던 외국사람이 잊을만하면 한국오서 알수없는 가사를 주절주절대는 모습이 꼴보기 싫었는데 포스팅을보니 틀린말 한건 하나도 없군요.
다소 촛불문화제를 언급하신부분은 맥락을 이해는 합니다만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때문에 핀잔을 들을 소재를 남기신게 아쉽습니다(?) 관련하여 이명박언급 부분은 뭐 그리 나쁘지 않다고 보고...
촛불문화제 부분글만 빼시면 틀린말 하나도 없어보이네요 &#039;&#039;</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Sa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2" />
    <author>
      <name>(Say)</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2</id>
    <published>2008-07-07T22:08: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죄송합니다.

아니,, 저걸 들어보고도 표절이 아니라고 할수 있나요? 존나 쉽게 설명드릴께요. 저 노래 위에다가 &#039;난 알아요&#039;를 그대로 불러보세요. 이러고도 모르면 ㅄ입니다.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백번 불러봐도 안맞춰집니다. 진짜로요.

아, 저 서태지 매니아도 아니고 그냥 어쩌다 들어온 사람입니다.


리리플 다는거나 보러 와야지 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밤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3" />
    <author>
      <name>(밤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3</id>
    <published>2008-07-07T22:36: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노래를 전부 들어보았고, 예전에도 많이 비교를 했던 노래지만, 노래가 흘러가는 스타일이나 풍이 비슷할 뿐이지 표절이라고 한 것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제가 여기 &amp;quot;같습니다&amp;quot; 라고 표현을 한 것은 저 또한 표절이 아니라고 할 만한 객관적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님처럼 위에 명백히 표절이라고 판단을 하신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제가 듣기에는 중요 클라이막스 포인트나 가락이 이어지는 부분 등에서 같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서태지씨 빠는 아닙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롹커태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4" />
    <author>
      <name>(롹커태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4</id>
    <published>2008-07-07T22:50: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가 이대통령과 무슨 상관이죠? 서태지는 불도저 안좋아하는데 서태지는 ufo를 좋아합니다.ufc가 아니라 ufo입니다 오해하지 마시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좀 어거지인듯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5" />
    <author>
      <name>(좀 어거지인듯)</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5</id>
    <published>2008-07-07T23:56: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빠도 까도 아닌데요
들어보니깐 그냥 그런데요?
특히 난 알아요는 너무 다름...

쥔장은 그냥 관심받고싶어서 그런거 아니신지요?
그렇다면 방법을 잘못 고르신듯^^</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bluebl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6" />
    <author>
      <name>(blueblg)</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6</id>
    <published>2008-07-08T01:08:1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팬들은 좀 짜증나겠지만 공감 가는 말임. 서태지는 은퇴전까진 좋았는데 그 후부터는 진짜 한국에서 돈벌고 외국에서 쓰고,,, 돈 좀 없어지면 또 앨범 내고... 거기다 음악적완성도도 놓은것도 아니고... 난알아요가 표절이라는건 이 포스트를 통해 알았는데 이거 뭐 완전 똑같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Yarmini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7" />
    <author>
      <name>(Yarmini)</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7</id>
    <published>2008-07-08T08:53: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흠.. 좀 어거지성이 많이 느껴지네요.

구체적인 표절 근거라던가 위의 사건들은 예전에 다 집고 넘어갔단 것들인데.

다시 문제 이슈만은 들쳐낸건. 왠지 관심 때문이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doanf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8" />
    <author>
      <name>(doanf)</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8</id>
    <published>2008-07-08T10:52: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표절 부분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부분이고요. 전 솔직히 속시원한데요. ㅋㅋㅋ 수많은 서태지의 표절 곡 중에 제일 많이  웃었던 건 &#039;우리들만의 축제&#039; 던가?  뽀글이 게임 음악이랑 똑같았음.&amp;quot; 내 친구야 창밖을 봐~&amp;quot;뿅뿅뿅뿅 뿅뿅뿅뿅~~</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899" />
    <author>
      <name>(흠)</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899</id>
    <published>2008-07-08T12:51: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빠는 아니지만...
바로 전 포스팅의 파폭빠돌이나 여름하늘님이나 차이점을 모르겠네요. 쩝...</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usic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0" />
    <author>
      <name>(music)</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0</id>
    <published>2008-07-08T15:24: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의 음악적인 재능과 노력 순수성 표절 다 어차피 논란일 뿐입니다. 
서태지씨의 대중과 함께하는 미스테리 서클이란식의 홍보방식도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것도 어떻게 보면 마켓팅의 일환일뿐입니다. 
하지만 서태지를 좋아하시는분들이 개인 블로그에 남긴 글들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글들이 많아보입니다.이런 블로그에서의 가수를 비판하는글이 매우 불법적이고 감정적인 형태로 보일지도 마치 하늘님의 모든 비판을 단지 불법적이고 야비한 선동이라고 매도하는것은 지나친 폭력진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점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1" />
    <author>
      <name>(점퍼)</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1</id>
    <published>2008-07-08T19:51: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창법이 같다고...표절은 아니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돌팔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2" />
    <author>
      <name>(돌팔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2</id>
    <published>2008-07-09T00:45: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적어도 서태지에 대한 비판은 그자체로 위험함을 깨닫게 하는 군요.
노래보다는 발차기를 했어도 적어도 우리 모두 보다는 더 그가 있는 땅을
이롭게 했던 가수 한명이 생각나는 군요. 
정면으로 치고받으며 노래하다 누구는 숨어살고, 누구는 쫓겨났던 이땅에서 
이곳의 현실을 노래하되 참여하지 않던 누구가 자기 노랫말보다
더 커버린 메시지의 무게와 책무를 잊고싶었다고 하면 보다 인간적이군요.
당연하다 말하던 어른들의 세계에 소리쳐 아니라고 말할 줄 알았지만,
정작 맹종하는 이들은 비판을 들으려하지않는 모순된 상황을
그 누구는 얘기하지 않으려는 것은 결국 마케팅의 또다른 모습이군요.
다수의 촛불에는 용감무쌍하지만, 단 한개의 촛불에는 귀가 있어도
들어려 하지 않고 입이 있어도 말하려 하지 않는 비겁함이 안쓰럽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toic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3" />
    <author>
      <name>(toice)</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3</id>
    <published>2008-07-09T09:17: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뭐 서태지 음악에 열광하고 좋아했던 터라 서태지 좋아합니다만 맹목적인 빠가 되면 얼마나 무서운지, 서태지빠 댓글들 보면서 느꼈지네요. 댓글들 보면 표절이라고 규정 안했다고 난린데, 사실 규정은 어디까지나 판결을 위한거겠죠. 비슷한것도 정도껏이지 들어봤는데 이 정도까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면 표절이라고 생각하는게 맞는거 같은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4" />
    <author>
      <name>(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4</id>
    <published>2008-07-09T16:20: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빠들 무섭네요..
여름하늘님을 듣보잡 블로거로 만드네요..;;
인기를 얻고싶어서 깐다는 식의 리플 무섭네요..;;
좀 이성적으로 반론할순 없는건지.. 
딱 들어도 비슷한데 아니라고 하고.. 참...</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보글보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5" />
    <author>
      <name>(보글보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5</id>
    <published>2008-07-11T02:50: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슷하긴 하네요.

그런데 전 아직도 서태지 표절 했을지도 모른다 곡에

마지막 축제였던가? 앞부분  게임 보글보글1 음악이랑 너무 비슷하지 않나요?

사견이지만 전체는 아지만 어느정도 부분부분 음악을 따왔을듯

아직도 머리속엔 보글보글1 음악이~~</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용가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6" />
    <author>
      <name>(용가리)</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6</id>
    <published>2008-07-12T07:33: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요는

장사꾼이 예술가인 척 하는게 마음에 안들어서 까신다에 가까울듯.
(사실 저도 그렇게 봅니다. 트렌드를 잘잡는 흥행사에 가깝죠)

까는 사람들은

니 말투 마음에 안들어
니가 무슨 법적 효력이 있는 놈이냐?
공부좀 더 하고 와라(그리고난서태지팬이다)

가 주류인듯.

전 이런거 보는게 신난다능.</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gt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7" />
    <author>
      <name>(gtg)</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7</id>
    <published>2008-07-13T18:05: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관련글로 님에대해 아웃오브안중이던 제가 
여기까지 낚여서 온걸 보면 한건 하셨다는생각밖엔 안드네요 
참고로 걸유노잇츠는 줘도안듣습니다...서태지팬들이 그노래에 아무런매력을 못느낍니다. 그게 차이점이라고생각합니다.다른곡들도 마찬가지구요 팬들이 좋아하는 핵심적인 포인트를베낀거라면 저역시 분개하겠지만 서태지팬이라면 밀리바닐리노래 줘도 안듣습니다 매력을 느낄 수 없는 곡 이니까요 쨋건 서태지에대한 님의 악감정을 잘 읽고갑니다... 혹시 답변을하고싶은부분이있으면mulgoosul@hanmail.net으로 메일하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tgt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8" />
    <author>
      <name>(tgt)</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8</id>
    <published>2008-07-22T21:54: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당신의 태도는 아이돌 가수의 빠돌/빠순과 뭐가 다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스머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09" />
    <author>
      <name>(스머프)</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09</id>
    <published>2008-07-15T23:40: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과연 어느 관점에서 그를 보는지에 따라서 다른것같습니다
활동 할때가아니면 쭉 외국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보면서
분명히 안락한 삶 때문이라는 오해를 하실수있습니다만
필자께서 그가 표절한(표절이라는 가정하에) 곡들을 눈에 불키고 찾아보실 시간에
그가 어떤 삶을 살고있는지, 정말 외국으로 떠나는 이유가 안락한 삶을 살기위해인지
잠시만이라도 알아보시고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대상에 대해서 충분히 알지도 못한채
말하시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습니다. 2004년 컴백직전 일본에 거주할때
그가 사는 집은 19평짜리 작은 빌라였고 그곳에 있는 물건들이라고해봐야 기본적인
생활도구와 음향장비, 장난감 RC카 정도였습니다. 과연 그의 외국에서의 삶이 안락했을까요? 편안했을까요? 원색적인 비난만 하시기 전에 대상에 대한 정확하고 논리적인
고찰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앞에서 말한 것들을 믿지 않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스마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0" />
    <author>
      <name>(스마프)</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0</id>
    <published>2008-07-22T22:47:2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대도시의 대학교수 평균이 15평 아파트 4인가족 거주였던걸로 기억하는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지나가는이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1" />
    <author>
      <name>(지나가는이)</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1</id>
    <published>2008-07-17T00:45:2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음....요즘 보면..사람들이 문장이해력이나 ,문맥이해력이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이듭니다.
분명 댓글 다는 사람들은 글을 읽고 그에대한 답글을 쓸것인데..자신이 본 글을 이해를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것같군요.

&amp;quot;오리온 초코파이&amp;quot;랑  &amp;quot;롯데 초코파이는&amp;quot;는 같은걸까요.다른걸까요?
어이없은 댓글들을 다신 분들중에  이 예를 이해못하시는분들이 참 많은것같습니다.

다들 알고있죠?  롯데초코파이가 짝퉁인거?  음반으로 치면 표절인가요?
근데 법적으로 가볼가요?  법적으로 가면 짝퉁 아닙니다.
첫째. 오리온 초코파이. 롯데초코파이..초코파이 라는 말은 거의 명사화 되어있으니
앞에 글자만 다르면 되겠군요..짝퉁 아닙니다.

알맹이도..오리온은 그냥  초코시럽을 전체적으로 씌웠습니다..반질반질하죠.
롯데는  그위에  초코로  줄을 그었습니다.. 다릅니다.
그래서 짝퉁아닙니다..

..댓글다신님들  이렇게 주장하고 있는거 맞죠?

그게 생각나는군요..
한때  일본은없다  가  휩쓸때......
그후로 나온 책들.....거의 다가

뭐는 없다.... 뭐는 있다.. 이것도 있다..저것도 있다 ,요건 없다.조건없다..

또
&amp;quot;무엇을 하는 몇가지 방법&amp;quot;  이런류.
지금도 줄기차게나오죠..뭘 하는 몇가지 방법..
저렇게하는 몇가지 방법...
또 뭐가 있나.. 

책얘기는 좀 비약인가..어쨌든...

이해력좀 키웁시다.....영어만 달달외우지말고  한글 이해력도  좀 배우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없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2" />
    <author>
      <name>(없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2</id>
    <published>2008-07-17T08:30: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헉...글내용은 글타치고,,,음악이 충격적이네요 ㅜㅜㅜㅜㅜ 비스티보이즈와 밀리바닐리;; 허걱입니다.팬도아니고 안티도 아니지만 --;; 뭔가 속은듯한 느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꼬라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3" />
    <author>
      <name>(꼬라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3</id>
    <published>2008-07-20T16:02: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당신이 이 글을 쓴 사람에게 속은겁니다.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첫눈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4" />
    <author>
      <name>(첫눈)</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4</id>
    <published>2008-07-22T02:08: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멋진글 잘 보고 갑니다.
여지껏 모르고 있었네요... 너무나 노래가 같습니다.  표절이란것 방송에서 보니 몇음절이 같아야 한다. 뭐 이렇게 말하는데.. 이것은 그정도는 아니라 가사만 한국말로 하면 같은거 같습니다.
확실하지 않지만 저위 곡들이 원곡이라면 이건 분명 사타지가 사기친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름하늘님이 유명한 블로거라는 것도 이제 알았네요...  
자주 와야 겠습니다. 사회를 보시는 눈은 우리과와 비슷하신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5" />
    <author>
      <name>(흠..)</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5</id>
    <published>2008-07-24T03:17: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거말고도 테스타먼트의 곡도 표절시비가 있었죠 서태지가 초기에 락한다고 하던때 흔히 말하는 쌍팔년도메틀 스래쉬의 전성기였는데 그후 앨범내고 댄스음악에 메틀리프깔아넣으면서 본인이 들었던 음악을 고대로 사용하던 그런 재주가 있더만요..테스타먼트만이 낼수있는 그 특유의 분위기와 그 긴기타솔로가 뺴다 박았더군요 옛날에 멋모르고 들었을떄는 몰랐는데 몇년전에 다시 서태지 노래 이것저것 듣다 반주부분에 기타솔로 듣고
&#039;&#039;이거 테스타먼튼데&#039;&#039;하고 놀란적이 있음 그게 하여가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6" />
    <author>
      <name>(흠..)</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6</id>
    <published>2008-07-24T03:52:4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90년대 대중음악계에 서태지의 영향력을 평가절하할 필욘없겠지만 이사람 참 문제많은것도 사실. 본인이 내는 앨범마다 마다 굳이 다른 장르로 승부하면서 센세이션을 내고 각 영역을 넘나들며 해외음악을 수입해오면서 극단적 신비주의와 마켓팅으로보면 음악적으로 천재는 아닐지 몰라도.. 아니지만 비즈니스적인면에서는 가히 천재라고 불려도 무방하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swd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7" />
    <author>
      <name>(swd)</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7</id>
    <published>2008-07-24T10:08: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 빠돌이들의 심각성은 평소에 음악을 좃도 안 듣는 다는 것이지요.
오죽하면 맨슨이나 유즈드가 돈만 준다고 오는 밴드가 아니라는 소리를 당당하게 해대겠습니까.
그러니 저런 카피곡들(엄밀히 말하면 표절이라는 말은 잘못된 것이죠)을 직접 들으면서도 도덕적 결함이 없다는 말을 서슴없이 하죠.
저런 곡들은 표절 판정과는 거리가 있다고 쳐도 원작자의 곡에 대한 도덕성만큼은 당연히 도마위에 올려지는 문제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안티태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8" />
    <author>
      <name>(안티태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8</id>
    <published>2008-07-25T09:03:0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말 소름끼치게 똑같네요..그러면서 창작의 고통은 모 뼈를 깎는 고통이라고 했었죠 가증스럽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vsd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19" />
    <author>
      <name>(vsd)</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19</id>
    <published>2008-07-25T11:40: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가수들의 문제점은 영향만 받고(본인들 말로는) 창작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 있는 것 같네요. 처음에 영향을 받았더라도 한 장르안에서 충분히 본인의 음악스타일이 있다면 어쨌든 그 나름의 감성이 따로 들어가야 되는건데, 정말로 주체적으로 음악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대중가요에서는 많이 찾아보기 힘들다는 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69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0" />
    <author>
      <name>(69)</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0</id>
    <published>2008-07-25T18:54: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말 자기 스타일대로 음악하는 국내 음악인들을 잘 모르는거 겠죠
그런 분들이 적은게 아니라..</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color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1" />
    <author>
      <name>(color)</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1</id>
    <published>2008-07-29T14:54: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원조 표절 대마왕의 컴백이군요.

서태지 곡이 표절 아니라고 주장하면 짱개들이 한국 가수곡 표절 하는거 비난 못하죠.
더 짜증나는것은 기자들도 서빠들 눈치 보느라 서태지 표절에는 늘 침묵하거나 관대하다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DK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2" />
    <author>
      <name>(DK)</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2</id>
    <published>2008-07-29T18:04:1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역시 서태지는 음악가도 아니고 쓰레기.. 돈은 잘 뜯어내니... 정사장이라는 별명이 딱이죠. 
그리고 그 신비주의나 미국에서 노니는 것도...
과거 고은 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부처가 되기보다 속세와 부대끼는 돼지가 되겠다... 
그게 진정한 작가의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곁에서 열심히 노래부르는 트로트 가수가 훨 나은 거죠. (트로트가 격이 낮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물며 그 고상한 척 하는 인간이 실은 표절하는 쓰레기인 바에야 더 역겨울 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그냥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3" />
    <author>
      <name>(그냥)</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3</id>
    <published>2008-07-29T22:24: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냥 듣고 즐기면 끝나지 않을까요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외계인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4" />
    <author>
      <name>(외계인)</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4</id>
    <published>2008-07-31T00:39: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ㅋㅋ 서태지는 천재입니다.
정말 천재죠

자기자신을 신격화 시킬수 있다는게

아무나 하는일이 아니잖아요,

사이비교 교주들 처럼

그것도 능력이에요 ㅋㅋ

팬들이 뭐 서태지의 음악에 심취하고....

아니 그전에 &#039;음악&#039;이란 것에 심취되어있다가 

&#039;아 서태지의 음악이 진짜 음악이구나&#039;

해서 모인 사람들이 아니잖아요

그야말로 팬,

어디까지나 그 사람의 팬이죠 뭐,

다른 가수들,,뭐 원더걸스나  뭐 박현빈이나 누구나

암튼 그런 가수들에게도 있는 그저 팬


팬의 눈에 신이고, 대통령이고, 왕(?) ㅋㅋ 이면 됐죠뭐

다만 아까 저~~~위에 님이쓰신


&#039;장사꾼이 예술가인 척 하는게 맘에 안들어서&#039;라는 말엔 

저도 공감하고,.. 짜증이 나긴 합니다만,

어쩌겠습니까,.. ㅋㅋ 진짜 무슨 신인척 왕인척 저도

싫습니다,,.음악적인 면에선 ...같잖은,..;;^^

그래도 자기관리라던가, 상업적인면에선

아 또 쇼적인 면에선 대단하니까^^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현승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5" />
    <author>
      <name>(현승)</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5</id>
    <published>2008-07-31T17:46: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님의 글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
서태지는 한국에 살지 않는다. (개인적인 자유죠)
-
누릴거 다누리면서 한국에서 고생은 하지 않겠다는 거다.(이것도 개인의 선택입죠)
-
표절하기엔 미국이 좋기 때문이다. (이것 님의 상상의 나래라고 생각이 들고요)
-
고로 짜증난다. 
-


싫어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존중합니다.

-현승-</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빌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6" />
    <author>
      <name>(빌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6</id>
    <published>2008-08-01T23:00:3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빌게이츠도 처음엔 남이 만든 윈도우 프로그램을 고쳐 팔아 결국 지금 세계 최고 부자가 되었듯이, 현철씨가 이름마져도 따라한 건 위의 예를 들면 자기 장사 하겠다는데 별로 할 말은 없구요, 단지 우상화가 웃겨서... 청자가 우물안 개구리라서 생긴 헤프닝 같은 거죠. 우물안 개구리에겐 밖에서 놀다 들어온 개구리가 마치 외계인이나 신으로 보이기 마련이죠. 아직까지 그 헤프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들은 좀 의아하긴 하지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울트라맨이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7" />
    <author>
      <name>(울트라맨이야)</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7</id>
    <published>2008-08-03T15:31: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울트라맨이야는  림프 비즈킷 노래를 많이 따라 한것 같네요...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메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8" />
    <author>
      <name>(오메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8</id>
    <published>2008-08-04T16:16: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예전에도 한번 어떤글로 이슈가 되서 욕 엄청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번글로 그런예상이 듭니다. 적어도 서태지라는 대중문화 아이콘에
대해서 비판하려면 일개 누리꾼들 같이 몇가지만을 가지고 비판아닌 
비방을 하시면 안된다고 봅니다.

태즈님이 쓰신 글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서태지팬이 쓴 글이지만
분석을 잘해놓았습니다.
 
서태지(난 알아요) Vs 밀리바닐리(Girl you know it&#039;s true)
http://blog.naver.com/teztez2001/130017122019</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표절이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29" />
    <author>
      <name>(표절이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29</id>
    <published>2008-08-04T18:44:2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몇달전부터 명백한 표절곡인 난알아요가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서태지팬들이
하나같이 주장하는 근거가 바로 저 위에 테즈라는 사람이 블로그에 쓴 글인데...

위에 테즈가 쓴 글을 읽어보라고 하는데, 도대체 그게 왜 서태지가 
표절이 아니라고 하는 근거가 되는지 모르겠다.

먼저 그가 제시한 결정적 이유라는 악보비교에 있어서,
서태지의 난알아요는 Am 코드를 잡고, 밀리바닐리의 girl you.. 는 Bm코드를 잡고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표절이 아니라고 한다.

당연히 똑같을 수가 없다. 똑같이 그대로 베껴도 당연히 다르지. 코드의 시작을
다르게 잡고 시작하니까. (너무 큰 실수라서 안보인건가?) 


그리고 같이 놓고 시작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다음과 같다. 

http://cafe.daum.net/dogtaiji/2MKP/1685

위의 것을 읽어보면 같은 코드로 시작했을경우
진행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테즈라는 사람은 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을 하려고 했지만,
사실은 바로 그 코드진행이 똑같다는 것이다.
(자기 무덤을 자기가 판 셈이지)



그리고 테즈라는 사람이 쓰는 글을 잘 읽어보자.
위에서 제시한 저 근거 말고 다른 근거 있냐?
오로지 장르의 유사성과 표절이라는 암시로 몰고갈뿐...

---- &#039;정말&#039; &#039;그 어떤&#039; &#039;아무런&#039; &#039;이유도&#039; &#039;없다.&#039; ----

글을 읽는사람에게 판단을 맡긴다는둥, 자기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연락을 해봤는데.. 결과는 안가르쳐 주겠다는둥.

대체 여기서 표절이 아니라는 근거가 어디에 있다는건지 난 도저히 찾을수가 없다.

저사람 방식대로 곡의 진행의 일부가 다르다고 표절이 아닌걸로 몰가간다면...
도대체 세상에 표절인 곡은 무엇이 있다는 거냐?


내가 기억하는 가장 최근의 법으로 확정된 국내표절판정곡은
더더의 it&#039;s you 와 MC몽의 곡 인데, 저렇게 테즈씨가 하는 방법대로 접근하면
절대 표절이 될수가 없다.

곡진행이 다르고, 악기의 구성도 다르고, 비트도 다르다.
단지 일부의 멜로디만 같을 뿐이다.  

하지만 법원을 표절이라고 판정하였고, 강현민은 이겼다.

우리의 민요인 아리랑과 넥스트의 아리랑 역시 테즈의 표현대로라면
절대로 같은 곡이 아니다. 악기구성은 물론, 곡의 장르도 다르니까. 

(솔직히 저 테즈라는 사람의 글은 도대체 8마디 표절판정법이 친고죄로 바뀐 
이유에 대해서 알고나 쓴 글인지 조차 의심스럽다.) 

앞에 샘플링에 대한 사례를 줄줄히 늘어놓아서 테즈가 전문가 처럼 보이고,
테즈의 말이 맞아 보이는가?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샘플에 관한 사례를 5분만 찾아봐라. 
그럼 당신도 전문가가 될수 있다.


그리고 테즈라는 작자가 쓰는말...
&amp;quot;그 어떤 전문가도 서태지의 난알아요가 표절이라고 하지 않았다.&amp;quot;

일단 이런 주장을 하는 자체가 권위에의 오류를 지적하고 싶지만,
기타리스트 김도균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난알아요가 표절이라고 말했다가
서빠들이 개박살낸 그 유명한 사건이 너무도 생생해서 지적이전에 반박을 해본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더 한다.
제발 서태지팬들아... 솔직해 지자.

너희들이 뿌리고 있는 서태지가 위천공으로 군면제
받았다는 자료 &#039;내님태지&#039;라는 사람이 만든...

그거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난 알고 있다.
서태지팬싸이트에서 서태지팬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만든 자료이지 않냐.
그 과정에서 서태지의 군면제가 성격장애라는 객관적
증거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무시하자고 의견
모아서 만든 자료.

진짜 부끄럽지도 않냐?

난알아요의 표절 역시 마찬가지고.
분명 너희들 중에는 테즈의 글의 헛점을 찾은
사람이 있다. 내가 분명히 테즈의 블로그에 댓글이
허용되었을때, 어떤 서태지팬이 위의 코드 진행에
대해 지적하는 것을 봤다.
(그 이후로 테즈는 댓글 허용을 안한다. 지가 불리하니까. 무식이 뽀록났으니까)

그런데도 아직까지 저글을 추천하고 있다.

최소한 인정할것은 인정하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0" />
    <author>
      <name>(?)</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0</id>
    <published>2008-08-05T02:18: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가알기론 Milli Vanilli의 곡을 샘플링한게 아니고 둘다 같은 샘플링을 쓴걸로 알고있음. 그래서 상당히 유사함. 이건 부정할수 없음. 그 뒷곡들은 이미 검증된거니 말할필요도 없고....돈떨어지면 나온다라...돈 이미 평생놀아도될만큼 벌어놨으니 그건아닌듯..강남에 빌딩도있고 임대료도받고있느니..돈벌려고 8억이나쓰면서 MV찍지는 않을듯...글쓴이 굉장한 열등감에 사로잡힌사람인듯보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1" />
    <author>
      <name>(?)</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1</id>
    <published>2008-08-05T02:28: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한마디 더 하자면 듣기에는 비슷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악보를보면 확연히 알수 있을겁니다. 
코드진행이 같은게 하나도 없죠?
Milli Vanilli의 노래는 전주)Bm-G-A  
서태지)Am Em Em7-5 Am 이렇게 진행됩니다.
랩,노래부분역시 맞물리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것도 확인안하고 글을쓴건 아니겠죠? 왜 그내용은 빼고 표절이라고 하시는지...
답답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너야말로.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2" />
    <author>
      <name>(너야말로.)</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2</id>
    <published>2008-08-05T06:18: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멀리 볼것도 없이 바로 위에 글에서 링크시켜

놓은거 봐라. 코드 진행?

코드 진행은 같다. 시작을 Am 과 Bm으로 해서

다를 뿐이지. 랩, 노래 부분 역시 똑같이 맞물린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잘 봐라 서빠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3" />
    <author>
      <name>(잘 봐라 서빠야.)</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3</id>
    <published>2008-08-05T08:38: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난알아요는 Am부터 시작하는데..

간혹 조가 틀리다느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중학교때 배운 조옮김이는거 알겠지 
예를 들면 Am 시작했다면 그기서 장5도 조옮김 해볼까 그러면 Em에서 시작한다 
단2도로 조옮김 한다면 Bbm 에서 시작한다. 
이처름 시중에 나와있는 악보도 조 옮김 해 놓은 것도 있다.. 
그러면 전주부분 Am- Am/G -Am/F-Am/E -Am/G -G/A-Bb 이 첫부분 도용은 
밀리 바닐리 첫부분과 같으며.. 밀리바닐리 첫번째 전주 두번째 구절은 서태지의 
오그대여 가지 마세요. 그부분과 흡사) 
코드는 물론 멜로디도 약간 변형했다 
멜로디 가락은 라시도미/ 파미 레도레도시 
원곡은 라시도미 라 ~~(이부분은 악기로) 즉 교묘한 방법이다.

 

그다음 랩부분..난 알아요 이밤이 흐르고 흐르면 ...이부분은 
밀리바닐리 랩부분과 거의 똑같다.. 이부분의 코드 라인은 
Am-F -G-E7 인데 물론 코드라인만 같다고 표절이라고 할수 업지만 
하지만 그 코드라인 위에 흐르는 랩을 보면 똑같다..랩은 멜로디라기 보다 
리듬으로 이루어 지는데..4박안에 16분음표가 흐르는 것은 밀리바닐리랑 서태지랑 같다.. 짜자 자가자가 짜자 자가자가..(랩이 끝나고 흐르는 기타싸운드) 
A-B -A-B 반복코드인데 밀리니 바닐리는 이부분을 랩으로 처리했다면 서태지는 
이부분을 기타로 처리했다..이것도 교묘한 방법 얼핏들어서는 잘 모를수도 있다. 서태지 역시 A-B-A-B 코드라인 .. 전반적으로 볼때,, 그대로 표절했다기 보다는 곡의 구성을 약간만 바꾸는 지능적인 표절방법을 사용했다..예를 들자면 밀리바닐리 
첫도입부 음악을 서태지는 곡 중반부..오 그대여 가지 마세요..이부분에 넣다.. 
감탄 했었다 약간의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었다.



잘 읽어봐라. 테즈가 얼마나 무식한 오류를 범했는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으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4" />
    <author>
      <name>(으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4</id>
    <published>2008-08-07T01:11: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위에 올라온 노래 전부 표절 아니다란 결론이 났다고 신문에서 본 기억이 납니다.

특히 싸이프러스 힐 같은 경우는 서태지를 까던지 싫어하던지 안티를 하던지 전 별로 상관 안합니다만, 좀 알아보고 올리시지 그랬나요...

컴백홈 들고 직접찾아가서 표절 아니라고 이야기 듣고 왔답니다 사이프러스 힐에게요.
더구나 싸이프러스힐은 예전 지누션 앨범에도 참여했었습니다.
ㅡ,ㅡ;;; 이래서 까들도 욕을 먹는 겁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으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5" />
    <author>
      <name>(으음)</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5</id>
    <published>2008-08-07T01:15:0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리고 위에 표절이라 주장하시는 분들.. 참 답답한데 그렇게 자신있으면 신고를 하세요.
친고죄라 안된다고 샥~빠지지말고..기자나 방송국에 메일이라도 보내면 끝나는 걸 뭐하러 힘들게 서태지 검색까지 해서 찾아가 그런글에 표절이다 아니다 싸우고 있습니까.

이해불가 ㅡ,ㅡ;;; 나같으면 그렇게 확신이 든다면, 바로 제보하겠네. 대박특종 제보로 영웅되는 겁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표절은 아니고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6" />
    <author>
      <name>(표절은 아니고)</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6</id>
    <published>2008-08-07T13:53: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럭저럭 짜집기지.  
법적으론 하자가 없을지 모르나 
서태지가 무근 굉장한 뮤지션이라도 
되는마냥 떠받드는 빠들이 꼴불견이라는 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우기기대장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7" />
    <author>
      <name>(우기기대장들)</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7</id>
    <published>2008-08-08T18:54: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암튼 서빠들이 문제 ㅋㅋㅋ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카알포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8" />
    <author>
      <name>(카알포퍼)</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8</id>
    <published>2008-08-09T21:41:2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어려서 서태지음악에 빠져보지 않았다면 바보이고,
철들고도 서태지음악에 빠져있다면 더 바보이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바로 위의 당신이나 봐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39" />
    <author>
      <name>(바로 위의 당신이나 봐라)</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39</id>
    <published>2008-08-11T02:16: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예상되는 서빠 타입5 의 출현이네..
결국 정신나간 서태지의 카피에 대한 문제에 대한 언급은 없다.
그저 게시자에대한 원색적인 비방. 
20년 쯤 후면 밝혀질꺼다. 희대의 정신병자 서태지와 그의 추종자들 ㅉㅉㅉ.</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불나방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0" />
    <author>
      <name>(불나방)</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0</id>
    <published>2008-08-11T15:27: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 팬이라 하는 사람들보면 일종의 종교집단 같습니다.

저런 노래를 듣고도 표절이 아니라하면.. 진지하게 치료가 필요한 수준 아닐까요.

미국의 시카고에 종말론을 추종하는 종교집단이 있었는데 그들은 대 홍수가 전세계를 휩

쓸어 세계는 멸망하고 그들이 소속된 종교집단은 그 대재앙이 발발하기 몇 시간 전에 하

늘로부터 날아오는 우주선의 구조를 받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이 믿고있던 OO년 OO일 OO시가 지나도 대 재앙의 징조는 커녕 세상은 변함이 없었

습니다. 그 종교인들은 이후 어떻게 행동 했을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그 종교의 수장은 철저하게 매장당하고 신도들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 같지 않습니까?


세상 사람들이 그들을 미친 사람으로 취급하기 직전인 최악의 순간에 그들은 대재앙이 

오지 않은것을 새롭게 해석합니다.

자신들의 기도를 듣고 신이 세상을 멸망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믿어버립니다.

만일 우주선과 대홍수의 예언이 잘못되었다면 그들의 신앙 체계 전체가 잘못되었다는것

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종말을 앞두고 자신의 집을 불태우고 돈을 모조리 갖다 버리는등

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너무나도 많은 것을 희생했기 때문에 그들은 신앙을 버리지 못합

니다.  믿음 확고했던 만큼 수치심, 경제적 손실, 세상 사람들로부터의 조롱 등은 도저히 

용납되지 않기때문이지요. 의심 할 수 없이 믿을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된겁니다.

이게 5,6년 전쯤 읽은 쉬운 심리학 책에 소개된 내용인데 서태지의 팬들을 보면 똑같은 

상태가 아닌가 쓴웃음이 나오는군요.

벽을 깨고 나와 음악 짜집기에 그것을 자신이 진짜 창작한 것이라고 스스로를 세뇌시켜 

그의 추종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왔던 성격장애자 정현철을 하루빨리 객관적인 시각

에서 바라보게 되길 바랍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1"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1</id>
    <published>2008-08-11T16:05: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일단 반말과 욕설부터 지껄이는 것을 보면 종교집단이 아니라 쓰레기 집단같다는 생각입니다..
아니면 정신적인 성숙이 뒤쳐진 저능아, 또는 오타쿠 정도가 되겠네요..
그래서 글일 읽기 전 일단 반말이 보이면 바로 삭제하고 있습니다.. 버릇없는 놈들 글은 어차피 읽을 가치도 없기도 하구요.. ㅎ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2"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2</id>
    <published>2008-08-12T18:42: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밀리바닐리 샘플링,

싸이프레스 힐 직접 해명.

필승 표절은 저는 접해봐서 잘모르겠네요..

이건, 표절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내용맞죠?

&#039;표절&#039;은 엄연히 아니잖습니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여름하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3" />
    <author>
      <name>(여름하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3</id>
    <published>2008-08-12T20:14: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밀리바닐리, 싸이프레스힐이 해명한 근거가 어디에 있냐고, 서빠들한테 수십번도 더 물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도 자료를 내 놓지는 못하더군요..

저도 이렇게 얘기해 볼까요?
유승준은 한국을 사랑하고, 군대도 가고 싶어 환장했는데 억지로 미국인이 되었습니다.. 유승준 팬들이 직접 미국 대사관에 물어서 해명했습니다.. 이건, 유승준 사태에 대한 직접적인 내용 맞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4"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4</id>
    <published>2008-08-12T22:05: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밀리바닐리는 엄연한 샘플링, 따로 해명할 필요가 없죠~~?

사이프레스 힐의 경우는, 림프비즈킷이나 콘 처럼 직접 공중파에서 찾아가거나 인터뷰(림프비즈킷 표절 의혹 받았다가 림프비즈킷이 직접 &#039;아니다, 전혀다르다&#039;, 이 가수는 누구냐, 훌륭하다; 라는 해명)를 한적이 없으니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죠, &#039;멜로디 라인&#039;이 같잖아 ,패턴이 같잖아 일단 생각하게 된 사람들에게 &#039;표절&#039;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시킬려면 그 정도의 확실함이 아니면 안되니까.
 하지만 여름하늘님은 잘모르지만(전이쪽 잘몰라요 ㄱ-;;) 아마 충분한 지식과 판단능력이 있으신 분아닌가요? 이정도 블로그가 있는거으로 보아서말이죠.
 그러니까 힙합에서 멜리디라인이라던가 패턴 몇개가 같다고 표절로 보기 어렵다는 점, 그 이유를 충분히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또는 모르셧다면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유승준의 경우는, 군대 가고싶어 환장했는데 왜 억지로 미국인이 됬다는 거죠? &#039;억지로&#039;가 어떻게 성립되는거죠 ㄱ-;? .. 그리고 조금 말이안되는 예시이기는 하지만,
그 팬들이 물은 내용에 대해서는 &#039;직접적인 내용&#039;맞죠.

 서태지 팬,또는 서태지가 &#039;표절&#039;에 대해 직접적으로 그 가수 또는 그 가수의 앨범에 참여한 엔지니어가 &#039;표절이 아니다&#039;라는 해명을 받은 것이  표절에 대한 &#039;직접적인 해명&#039;인 것같과 마찬가지로.

 .. 뭐;; 분위기 이상하긴 한데 &#039;표절&#039;은 아니라고요~ 이게 핵심이에요~ 서태지에 대한 견해는 주관적인 것이고, 상관할 필요도 없겠죠. 하지만 사실에 대해서는 밝힐 수 있다면 밝히고 싶네요.^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doremepasol&amp;amp;folder=3&amp;amp;list_id=9456259     (아래 사이프레스 힐에 관하여 中)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view.asp?page=1&amp;amp;gCode=all&amp;amp;arcid=0920692864&amp;amp;cp=nv  (마지막줄 )
http://blog.naver.com/gguremi?Redirect=Log&amp;amp;logNo=70023684085 (샘플링, 네티즌님들, 이건 표절아니거든요? )

자료제시도 함 해봄니다..     사실은 사실이 되기를. 최소한 인정받은 정보취급이라도 받기를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호호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5" />
    <author>
      <name>(호호)</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5</id>
    <published>2008-08-12T22:29: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퍼포먼스를 위해 립싱크를 한다며 기자회견할때부터 서태지는 가수로써의 
 자존심을 버린 사람입니다
퍼포먼스땜에 립싱크가 필요하다면 마이클잭슨.니요.어셔는 퍼포먼스가 먼지도 
 모르는 발라드 가수일까요?개념을 안드로메다로 관광보낸 소리죠
물론 경우는 다르지만 난알아요의 표절의혹곡을 부른 밀리바넬리는
무대에서 립싱크를 하다 매장당햇는데요
서빠들은 언제나 관대하게 서태지를 옹호하는지 이유를 몰르것네요 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6"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6</id>
    <published>2008-08-12T22:39:4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kbs에서 컴백무대 립싱크로 하라니까 거절하고 kbs 박차고 나온 녀석도 서태지 아님니까 ㅋ 일단 이살암은 자기노래는 100% 소화해내잖습니까. 
거기다 퍼포먼스&#039;만&#039; 립싱크. 콘서트는 라이브. 립싱크할때 마이크 든 적이 없다고 알고있는데.. 이것은 스스로 퍼포먼스랑 립싱크를 구분한다는 증거아닌가요. 

그러니까 관대한거죠, 누구누구랑 비교할때 비교적 관대한 이유는.

(..퍼포먼스도 몇번했죠? 4번 넘게 했나요 ??ㄱ-??나머진 라이브아닌가요(솔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정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7" />
    <author>
      <name>(이정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7</id>
    <published>2008-08-12T23:19: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서태지: 립싱크, 특히 밀리 바닐리나 금년의 마로니에의 경우 같은 남의 목소리 도용
은 당연히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니까 일단 제쳐놓고 방송 스튜디오나 라이브 무대에 
대한 것을 중심으로 얘기하겠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립싱크는 서구에서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특히 댄스뮤직의 경우에는 당연하다고 인식한다.(개웃기는소리) 무대에서 보여주는 건 노래가 아니라 춤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공연에서도 노래하나 마치고 들어와 다음 노래를 위한 의상을 갈아입을 때 산소호흡기의 도움을 받아야 될 정도로 격렬하고 힘들다. 노래를 부르는 것만이 우리의 임무는 아니다. 

강 헌: 동경 라이브 클립을 보니 마돈나는 립싱크 없이 거의 대부분의 노래를 소화하
던데? 

서태지: 마돈나의 춤과 우리의 그것은 칼로리 소비가 다르다. 그렇지만 나도 마돈나의 
그점은 인정하는데 폴라 압둘의 경우 그리 다르지 않는 춤을 추면서도 대부분 립싱크
인 데 반해 마돈나는 80%이상을 라이브로 소화한다. 물론 어거지라도 동작을 줄이고 
노래를 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공연을 보러 오는 이들은 우리의 노래만을 들으러 오는 
것이 아니라 춤과 무대 연출, 다시 말해 종합적인 환상의현실에 참여하러 오는 것이
다. 이것은 우리 팀의 특성이다. 외국의 경우를 볼때 라이브도 성격에 따라 두부류로 
정확히 나누어져 있다. 립싱크를 하는 공연장, 단 여기는 절대로 라이브 콘서트라는 
말을 쓰지 않고 콘서트라고 한다. 우리 역시 거의 립싱크를 하지 않았던 1집 공연 이
후로는 콘서트라고 표기함으로써 오해의 소지를 없앴던 것이다. 

윗분의 리플을 보면 이 인터뷰를 근거로 말씀하신것 같은데, 
가수,뮤지션이길 포기한 이런 헛소리하다가 평론가들로부터 직접적인 비난을 듣게되자 
이후부터 눈치보며 되지도 않는 성량으로 live 하던게 정현철입니다.

정신이상자 정현철은 좋겠습니다. 본인이 굳이 나서지 않아도 음악조립과 그의 수준에대해변호해주는 신도들이 저렇게나 많으니까요.

이번 MOAI??? 들어보니까 
또 짜집기 조립했더군요. 

http://kr.youtube.com/watch?v=l073tTK_EfE 

T&#039;IKT&#039;AK ?? 이건 Sigur Ros의 TAkk.. 과 제목이 유사한데 
웃기게도 이번 앨범 커버가 시규어로스의 앨범 커버를 갖다 배꼈더군요.
음악은 린킨파크의 don&#039;t stay가 기본 베이스고 다른 몇몇 밴드의 곡을 &amp;quot;조립&amp;quot;했습니다.


정현철 음악은 참 우연이라는게 많이 발생하죠? 거의 전 곡이 이따위고..
십오년 넘도록 어찌 그럴 수 있는지.. 로또맞을 확률보다도 더 힘들것같아요.
그래도 그인간한테 홀린 사람들은 아무 문제가 없대요. 이거 웃자는건지..
21세기엔 호환마마보다 더 무서운게 짝퉁인생 정현철아닐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8"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8</id>
    <published>2008-08-12T23:36:2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틱탁,모아이에 관해서는 여기 -&amp;gt; http://blog.naver.com/afx1979/90033612684
..제발 커버케이스랑 takk은.. 그건 아무리봐도 아니잖아요 ㄱ-;;

어찌보면 &#039;짜집기&#039;느, 맞는 말이에요.
그런데, 그러면 &#039;소스&#039;를 사용치 않은 ,짜집기가 아닌 음악은 전세계에 몇개나 있죠?

솔직히 저도 don&#039;t stay, faint를 아주 좋아해서 틱탁 초반부 듣고 &#039;뭥미..?&#039; 했죠.

오해를 사실수도 있어요, 정현철을 안좋은 쪽으로 보신다면(울트라매니아 듣다가 모아이 들어서 실망했을 때의 저처럼, 뭐,.. 다시 좋아졌지만 ㅋ).

립싱크는 위의 글이 근거가 되는것이 맞네요. 그런데, 그다음 전문가 평론보고 눈치보면서 라이브 한건지 안한건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봐도 &#039;그이후로&#039;  &#039;눈치&#039;보면서 라이브하는, 정현철은 아닌데 말이죠.  

뭐, 저도 라이브 확인하려고 etpfest2008갑니다.  그러면 확실해지겠죠 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정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49" />
    <author>
      <name>(이정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49</id>
    <published>2008-08-12T23:43: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위엣분.
아무리 봐도 아니잖아요?? 
아무리 봐도 똑같습디다.
저도 서태지가 새로운 앨범 낼때마다 그냥 우연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미 정사장은 그 선을 넘어선지 오랩니다.
저 위에 종교 얘기 써놓으신분도 있는데 어서빨리 벽을깨고 환상에서 벗어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모아이에관해서는 여기... 그게 뭐 어쨌다구요 --;;; 제가 링크 건 음악 들어는 보고 비교는 해보고 또 리플을 남기시는건지..
그리고 울트라매니아를 좋아하셨다니 그럼 그 유명한 Tool을 모르는 분이겠군요.
stinkfist 라곡 곡을 모르실테니까요..

왜 매번 앨범을 내면 그모냥일까요? 다음 앨범은 아닐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웃음나옵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0"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0</id>
    <published>2008-08-13T00:31: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위에 느-&amp;gt;는 수정이요~)

흐음.. 그래요..

뭐 전 한번 환상을 꺠고 다시 좋아한 타입이라서요 ㄱ-;;
아무리봐도 아니잖아요는 똑같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 앨범자켓은 ㄱ-;;.. 아니라고요 ㄱ-(여러가지의미로);;
1.photek - the seven samurai - 1995 . 저 위의 리뷰를 보시면 아실테지만, 저기서 증명하고있는 걸로압니다. 리뷰 에서도 말했듯이, 드릴 앤 베이스의 소스가 분명 사용되나,
엄연히 그 장르에 &#039;지배&#039;당하지 않는, 현 그 어떤 장르에도 &#039;소속&#039;되지않는 사운드.

이말은, photek - the seven samurai 라는 드릴앤베이스류의 음악과 표절이라는 말은 말도 안되는 (그럼 라디오헤드 15steps도 표절입니까)것을 증명하죠.

 덕분에 알게 된 것이지만, &#039;같은 장르&#039;의 곡을 들어보세요. 기왕 이면 유명한, 또는 실력파라고 불려진. 그래야 확실해질테니까.
 음.. roni size의 new forms와 photec(드릴앤 베이스 계보 쳐보세요. 아.. 위의 곡이 photec거네요)의 곡들을.. 표절이라 해야할지, 같은 소스의 사용이라 해야할지.

울트라매니아 표절의혹은 별 신경을 안써서 tool을 몰랐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좋은 밴드 알려주셔서 ^(이건 진짜입니다.).
 그런데.. 저는 표절인지 잘모르겠습니다. 이건 솔직히 별로 비슷한 ;; 부분을 잘모르겠네요.
있더라도 같은 소스사용 아닐까요?
 제가 아는 정현철은,
초기에는 세계적으로 유행타는 음악과 자신이 하고싶은 음악의 &#039;소스&#039;를 빌려와 재창조또는 샘플링한,
뭐 나쁘게 말하면 짜집기나 믹싱, 그러다가 본래의 락으로 돌아가고 이제 믹싱이라고 보기 어려운 자신만의 음악을 만든(울트라맨이야 부터는 특히), 이제는 그 수준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장르를 만들어내는 뮤지션입니다.
 ...그리고 정말 무리한 기대일수도있겠지만, 
..새로운, &#039;소스(드럼소리라던가, 베이스라던가 하는 기초적 소스)&#039;의 짜집기 또는 비율조절(물론 거의 모든 음악가들이 현재 이러한 수준이지만..아 물론 &#039;당연한&#039;거고요;;)이아닌,
정 말 &#039;새로운&#039;... 그러한 소리를 만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039;소스&#039;를 창조한 진정한 의미의 &#039;새로움&#039;을 말이죠...   

ps. 매번 앨범이 내면 이런 소리가 들리는 이유가 위의 언급한 이유겠죠.
&#039;생소한 장르&#039;를 들고오다보니(지가 만들었다는 건 아니에요 ㄱ- 표절했다는 것도 아니고 ㄱ-) 그 생소성과 비슷한 음악성을 가진 음악이 있으면, 그게 새롭게 &#039;표절&#039;처럼 느껴지는것. 간단한 예로, 우리가 평소에 듣는 흔히 소몰이 가수들의 &#039;비슷비슷한&#039; 미디엄 템포발라드. 그 음악 장르가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됬고, 일본에서 그 장르의 가수의 곡을 한곡선보이고, 그 일본가수의 곡이 더 오래됬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우리는 현재 미디엄 템포 발라드 &#039;장르&#039;의 모든 곡을 표절이라 말하지 않을까요?
..웃기게도, 지금 그 상황이, 서태지의 상황이라 보고있고요.

.. 저희가 같은 장르 노래를 들으면 분명 비슷비슷한데도 엄연히 다른 점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다른 노래로 쳐줍니다.
 그러나 생소한 장르의 경우는 아니겠죠.
&#039;처음 듣는&#039; 그런 소리들. 그러한 소리에 적응되지 않은 상태라면,
그와 비슷한, 그러나 다른 소리도, 그 소리와 같게 느껴지겠죠.

&#039;해뜰날&#039;, &#039;보고싶은날에&#039; 가 표절이 아니란 이유(같은 작자라는 점을 빼고서도),
씨야의 노래와 sg워너비의 노래가 표절이 아니란 이유.

그것이 곧 서태지와 타가수들과의 노래가 표절이 아니란 이유와 동일시 될겁니다.

..너무 길어졌네요, 하지만 덕분에 tool도 알고, &#039;장르&#039;와 &#039;왜 표절이라고 생각되지&#039;라는 의문의 답이 정리가 됬네요, 감사드립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1"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1</id>
    <published>2008-08-13T00:39:3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덤으로,
http://blog.naver.com/showerbath?Redirect=Log&amp;amp;logNo=10029199034
의 golddie의 timeless

http://blog.naver.com/afx1979?Redirect=Log&amp;amp;logNo=90033654070
의 Plug  
를 특히 들어보시면..
그리고 그외에 분명 &#039;서태지만큼&#039;비슷한데도 &#039;표절&#039;이라는 꼬리표는 완전관련없음 이라고 인정받는 &#039;여러&#039;뮤지션들의 &#039;드릴앤베이스&#039;장르 곡들을 들어보세요.
plug와 모아이 그리고rustic raver .
또는
plug와 위의 photek의 곡의 유사성.

..자, 증명이 되었나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반달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2" />
    <author>
      <name>(반달)</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2</id>
    <published>2008-08-14T08:52: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속시원한 글입니다. 

현시국과 연관은 조금 제 생각과 맞지 않지만 그건 부차적인 곁줄기이고..

짜집기대왕 서태지가 우리나라 가요계를 이끌었단 사실 자체가 웃기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타이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3" />
    <author>
      <name>(타이지)</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3</id>
    <published>2008-08-15T14:22: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표절에 안걸릴 만큼만 짜깁기하는것도 능력~ ㅋㅋㅋㅋㅋ
그래도~ 원곡을 포장해서 더 좋은 소리로 만들어내는 재주는 탁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김현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4" />
    <author>
      <name>(김현수)</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4</id>
    <published>2008-08-16T17:12:0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 글 답변해줘요~~~~~~~~~~~



네?????

(etp갔다오고 진짜란 걸 느낀1人  잉넛 유즈드 태지 맨슨형 감동먹었어 ㅜ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궁금해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5" />
    <author>
      <name>(궁금해)</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5</id>
    <published>2008-08-16T20:42: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뭐 좋고싫음이야 개인차이니까 개인블로그에서 뭐라고 하든 상관없지만
연예인으로 누려야하는 불편함은 거부하고 연예인으로 누릴수있는건 다누리기위해서 미국간거라는건 웃음만 나네요;
그러니까 줄여서말하면 왜 태지는 불편하게 한국있지않고 얍삽하게 미국갔냐고 하는거군요
자기가 남에게 피해주지않으면서 자기가 가고싶은데 가겠다는데 그게 왜 문제인지;
여름하늘님의 논리를 조금 좁혀서 적용하면 왜 연예인들은 데이트를 밖에서 대놓고 안하고 휴가도 다른사람들 다 있는데로 안가고 외국으로 갈까요? 연예인으로 견뎌야할 불편함을 피하는거 아닌가요? 그러면서 누릴건 다누리겠다는건데요?
그럼 이런식으로하면 대체 어떤 연예인이 안까여야할까요?
그냥 다른거 검색하다 들려서 보다가 너무 유치한 트집에 웃으면서 글쓰고갑니다;
여름하늘님의 리플처럼 오프에서도 맘에 안드는 구석이 있고 또 잘모르는 남이라고 그저
여름하늘님의 생각이 무조건 맞다는듯 나쁜쪽으로 생각하고 말하면
언젠가 후회할날이 생길지도 모르니 조금더 깊이 생각해서
칭찬할건 칭찬하고, 깔껀 까고, 넘어갈건 넘어가시길바랍니다
사실 논리적으로 하나하나 지적해드리고싶지만
생각의 차이, 라는건 좀처럼 좁혀지지않는거라
그냥 각자 즐겁게 싫은거 까고 좋은거 칭찬하며 살면 되겠죠ㅋ</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튼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6" />
    <author>
      <name>(튼튼)</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6</id>
    <published>2008-08-16T21:00: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법적으로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항상 보면 짜깁기 맞죠.
궁금해씨 주장은 그다지 블로그 주인되는분이 답글 달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봅니다.
서태지 팬들이 표절 논란때마다 항상 다를것없이 반복하는 내용일뿐.
비슷한 장르에서 파생된 음악이 아니라 그냥 교묘하게 갖다 배끼고 조립하는수준인데다가 백번 양보해서 어쩌다 소스를 차용해 쓴것이라쳐도 한두곡이 아닌 음악인생 1집부터 모든 앨범의 대부분의 곡이 그렇다는건 문제가 있다는겁니다. 
콜드플레이나, 뮤즈같은 밴드들이 처음에 레디오헤드와 비슷한 아류밴드 취급당하던 문제와는 완전히 다른 문제라는겁니다.(지금은 각각 독특한 색깔로 인정받고 있죠)
전 세계에 서태지처럼 음악 제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게 서태지 팬들이 말하는 다양한 음악을 재창조 할 수 있는 탁월한 천재라서 일까요?
그런 천재가 왜 문화와 사고와 음악적으로 다양성이 확보되어있는 미국이나 영국에 진출할 생각이 없는지.. 
그런데선 조립음악을 선보여봤자죠. 인정받을수도없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좀 어이없는 포스트;;;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7" />
    <author>
      <name>(좀 어이없는 포스트;;;)</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7</id>
    <published>2008-08-20T23:14: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1.난 알아요 의 경우 서태지 본인 스스로 샘플링 이라고 인정한 경우인데 왜 아직도 표절이란 소리를 들어야 하는건가요 ??
2.필승, 컴백홈의 경우 원작자와 국내,국외 저작권자들은 가만히 있고 되려 표절이 아니라고 한 것 까지 기사화 되어 확실하게 정리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직도 의혹이 있어야 하나요??
3.이명박대통령과 서태지가 과연 무슨 관계이기에 소고기 파동과 더불어 같이 욕먹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4년 7개월 만의 컴백을 마치 이번 파동을 기다려 왔다가 마케팅이라도 것처럼 이야기 하신듯
4.서태지가 미국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들어오는 것을 반복하는데 불만이 있으신 것 같은데, 사실 한국에서는 거의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 하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서태지가 대중문화 아이콘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데 엄청난 지장이 있다는 거죠, 
더군다나 최근데는 그런 자유까지 포기해가면서 한국에 거의 2년 가까이 체류해 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최근까지 미국 생활을 이유로 비난 받아야 하는지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아 진짜 뭐냐~~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skysummer.com/521#comment9958" />
    <author>
      <name>(아 진짜 뭐냐~~)</name>
    </author>
    <id>http://skysummer.com/521#comment9958</id>
    <published>2008-08-21T05:24: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말 도대체 외